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천만 영화라고 했잖아요…흑역사로 남은 올해의 '기대작'

기사등록 : 2017-08-21 16: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영화 ‘군함도’가 결국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20일 기준 누적관객수는 655만491명. 이로써 올여름 최대 기대작이던 ‘군함도’는 손익분기점(800만)을 넘기지 못한 채 퇴장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군함도’는 올해 첫 번째 ‘천만 영화’로 점쳐졌다. ‘베테랑’(2015) 류승완 감독과 국내 최대 투자·배급사 CJ엔터테인먼트가 손잡은 초대형 프로젝트. 한 번도 다뤄지지 않은 소재와 ‘흥행 보증 수표’ 황정민을 필두로 소지섭, 송중기, 이정현 등 쟁쟁한 배우들이 가세한 작품이었다. 여기에 개봉 직전 송중기가 결혼을 발표하며 분위기는 한껏 고조됐다. 

실제로 시작은 나쁘지 않았다. ‘군함도’는 역대 최고 오프닝스코어(97만352명)를 기록, 빠른 속도로 흥행몰이를 했다. 하지만 개봉 첫날부터 문제가 생겼다. 2027개의 스크린을 확보하며 스크린 독과점 논란에 휩싸인 것. 설상가상 역사 왜곡 논란까지 일기 시작했다. ‘군함도’는 힘을 잃어갔고, 경쟁작 ‘택시운전자’ ‘청년경찰’ 등이 연이어 개봉하며 지난 주말 차트에서마저 아웃됐다. 

사실 ‘군함도’도 같은 경우가 처음은 아니다. 높은 기대 속에 개봉했지만, 막상 별다른 힘을 발휘하지 못한 채 참패한 케이스. 지난 상반기만 봐도 쉽게 찾을 수 있다.

가장 가깝게는 중국 알리바바 픽쳐스가 115억원을 투자한 ‘리얼’이 그랬다. 물론 ‘리얼’의 경우 감독 교체 등으로 개봉 전부터 잡음이 많았다.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기대보다는 걱정이 컸던 작품이었다. 차일피일 미루다 어렵사리 개봉일을 잡았지만, 내부시사 후 ‘필패’라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었다. 이어진 언론시사회에서도 반응은 비슷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는 김수현이라는 ‘히든카드’가 있었다. 작품 완성도와 상관없는 김수현의 티켓파워는 이미 ‘은밀하게 위대하게’(2013)로 증명됐던바. 그런 김수현의 1인2역 연기 변신은 팬들의 구미를 당기기 충분했다. 매 순간, 매 행동이 논란인 이슈메이커 설리도 화제성에 기여했다. 특히 설리가 상반신 노출을 감행한 사실이 알려지며 ‘리얼’에 대한 기대치는 커져갔다. 티저 예고편의 경우 공개 하루 만에 20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베일을 벗은 ‘리얼’은 처참하게 무너졌다. 김수현의 팬을 비롯한 모두가 이해할 수 없는 스토리, 난해한 연출 등에 혀를 내둘렀다. 매일매일 혹평이 쏟아졌고, 드랍률이 이를 증명했다. 개봉 첫날 14만 6947명이 찾은 ‘리얼’은 곧장 5만 7727명, 4만 6588명으로 관객수가 급감했다. 결국 손익분기점 330만의 15%도 미치지 못하는 47만107명 관객으로 영화는 막을 내렸다.

‘군함도’ ‘리얼’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더 킹’ 역시 천만을 찍지 못한 비운의 ‘예비 천만 영화’로 남아있다.

올 초 개봉한 ‘더 킹’ 역시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시작을 알렸다. 명실상부 충무로 최고의 스토리텔러인 한재림 감독이 쓰고 만들었다는 점,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30년의 현대사를 풍자극으로 풀었다는 점이 예비 관객의 흥미를 더했다. 여기에 조인성과 정우성의 조합으로 기대감은 최고조로 달했다. 

언론시사회 후 평도 나쁘지 않았다. 기대만큼은 아니지만 통쾌한 카타르시스, 짜임새 있는 스토리, 그리고 배우들의 열연 등에 호평이 이어졌다. 물론 ‘더 킹’은 앞서 언급한 영화들처럼 흥행에 실패한 작품은 아니다. 개봉 12일 만에 350만 관객을 돌파하며, 손익분기점도 가볍게 넘어섰다. 이는 또 다른 천만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2012)보다도 빠른 속도였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복병이 등장했다. 현빈, 유해진 주연의 ‘공조’였다. 개봉 전까지는 대다수가 ‘더 킹’의 선전을 예상했으나, 결과는 반대였다. 뜻밖에 관객은 ‘공조’의 손을 들었다. 결국 극장가 또 다른 대목인 설 연휴, ‘공조’가 승기를 잡으면서 ‘더 킹’의 흥행세는 멈췄다. 누적관객수 531만6015명, 아쉬운 결과였다.

올해는 아니지만, 번외로 한 작품을 더 꼽자면 지난해 9월 개봉한 ‘아수라’(2015)가 있다.

‘비트’(1997) ‘태양은 없다’(1998)를 함께한 정우성, 김성수 감독의 재회는 물론, 정우성, 황정민, 곽도원, 주지훈, 정만식까지 대한민국 영화 역사상 본 적 없는 어벤져스급 캐스팅으로 일찌감치 화제를 모았던 작품이었다. 게다가 예능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이들이 함께 MBC ‘무한도전’ 출연하며 영화에 대한 기대치는 더욱 높아졌다.

여느 때보다 공격적이었던 스타 마케팅 덕분일까. ‘아수라’는 개봉 전부터 영화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며 초반 관객몰이에 성공했다. 그러나 곧 반응이 엇갈렸다. 관객들은 폭력과 핏빛으로 물들인 안남시를 받아들이지 못했다.

자연스레 혹평이 따라오기 시작했다. 주로 허술한 스토리, 통쾌하지 못한 결말, 장르의 피로감 등을 지적했다. 결과는 흥행 실패. ‘아수리언’이라 불리는 마니아층을 만들어내긴 했지만, 누적관객수는 259만4129명에 그쳤다. 그렇게 ‘아수라’는 손익분기점(350만)을 넘지 못했고 상업적으로는 실패한 작품으로 기록됐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CJ엔터테인먼트·NEW>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