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워너원 열풍에 아이오아이 재조명…11인의 현재는?

기사등록 : 2017-08-22 15: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해 봄 방송한 Mnet '프로듀스101'을 통해 탄생했던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오아이(IOI) <사진=뉴시스>

[뉴스핌=이승혜 인턴기자] 워너원 열풍에 아이오아이(IOI)가 재조명을 받고 있다. Mnet 보이그룹 서바이벌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데뷔한 워너원은 음원 차트 1위와 지상파 진출 등으로 주목 받는 신예. 그들의 선배인 아이오아이 역시 지난해 데뷔 후 신인상 3관왕(MAMA, 골든디스크, 서울가요대상)을 휩쓸며 대세 걸그룹으로 인기를 끌었다. 프로젝트 걸그룹이라는 한계 상, 지난 1월 해체한 아이오아이. 서로 다른 길을 걷는 멤버 11인의 근황을 모아봤다.

▶전소미(1위)
아이오아이 활동 후 KBS 2TV 예능 '언니들의 슬램덩크' 시즌2에 출연해 막내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 뒤 KBS 웹예능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에 출연했다. 아이오아이 멤버 중 유일하게 아직 데뷔를 못했다.

▶김세정(2위)
강미나와 함께 구구단으로 활동 중이다. 솔로 앨범 ‘꽃길’을 발매해 음악 차트 상위권을 기록했다. 각종 CF, 예능에서 활약하다 현재 '학교 2017'에서 주연 은호역을 맡았다. 상큼함, 아재미의 조합으로 인기가 많다.

▶최유정(3위)
'도댕케미'로 유명한 김도연과 함께 위키미키로 데뷔했다. '골든 탬버린' 메인 MC 당시 다양한 춤을 소화하며 끼를 보여줬다. 판타지오 웹드라마 '아이돌 권한대행'에서는 연기도 선보였다. 

▶김청하(4위)
아이오아이의 댄싱머신. 솔로곡 '와이 돈 츄 노우(why don't you know)'로 데뷔했다. 강렬한 춤으로 걸크러쉬 매력을 과시하고 있다. 프로듀스101 시즌2 참가자 김사무엘과 듀엣곡을 선보였다.

▶김소혜(5위)
1인 기획사에 들어가 MC로 활동 중이다. 연기 쪽으로 스펙타럼을 넓혀갈 것으로 보인다. SBS 예능 게임쇼 '유희낙락'과 패션엔 '팔로우 미 8S'에 메인으로 출연하고 있다. 

▶주결경(6위)
지난 3월 임나영과 함께 프리스틴으로 데뷔했다. 쯔위와 쌍벽을 이루는 중국 미녀로 주목을 받았다. 예쁜 여신 미모와 달리 털털한 성격으로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정채연(7위)
아이오아이 멤버 중에서 가장 빨리 다이아(DIA)로 데뷔했다. tvN 드라마 '혼술남녀'에서 노량진 핵미모 채연을 열연했다. 최근 SBS 드라마 '다시 만난 세계'에서 이연희의 아역 정정원으로 등장했다. 수지를 닮은 청순 비주얼이 특징. 다이아 음원 성적은 저조한 편이다.

▶김도연(8위)
전지현을 닮은 외모로 화제다. 위키미키 데뷔 전, 최유정과 미국에 잠깐 다녀와 '도댕 다이어리(D.D.L)'를 찍었다. 시원시원한 얼굴과 몸매로 모델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강미나(9위)
김세정과 함께 구구단으로 데뷔했다. 프로듀스 시절부터 혹독하게 다이어트한 끝에 현재는 날씬한 몸매를 자랑한다. Mnet '프로듀스101' 시즌2 최종화에서 물오른 미모로 화제를 모았다.

▶임나영(10위)
아이오아이에서 리더를 맡은 경험으로 토대로 프리스틴에서도 리더를 담당. 배우 엄현경과 닮은 외모로 화제를 모았다. 여성스러운 외모와 길쭉한 기럭지가 특징. 별명은 여전히 돌부처다.

▶유연정(11위)
아이오아이의 메인보컬에서 현재는 우주소녀 메인보컬로 활동하고 있다.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최근에 발매된 딘딘의 신곡 ‘#드라이브’를 피처링했다. 

◆흩어진 아이오아이, 그룹별 성적은?
아이오아이의 마지막 미니앨범 2집 '미스 미(Miss Me?)'의 초동 판매량은 5만 장에 달했다. 지난해 8월 발매한 싱글앨범 '왓타맨(Whatta Man)'보다 1만 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구구단, 프리스틴, 위키미키와 우주소녀 모두 그에 못미치는 성적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아이오아이로 이름을 알린 덕분에 신인그룹에 비해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1등 : 구구단(gugudan)
구구단은 2016년 6월27일 미니앨범 1집 '원더랜드(Wonderland)'를 발매했다. 초동 판매량은 8000여 장에 머물렀으나 2집 미니앨범 '나 같은 애'는 1만3000여장 넘게 팔렸다. 흩어진 아이오아이 그룹 중 앨범 판매 초동 집계량이 가장 높다. 

2등 : 프리스틴(PRISTIN)
프리스틴은 올해 3월21일 데뷔해 미니앨범 1집 '위 우(WEE WOO)'를 발표했다. 초동 음반판매량은 1만1000여장 이상으로 집계됐다. 프리스틴은 23일 두 번째 미니 앨범 '스쿨 아웃'를 선보인다. 강렬한 콘셉트로 걸크러시 매력을 보여줄 지 기대된다.  

3등 : 위키미키(Weki Meki)
위키미키는 지난 8일 첫 번째 미니앨범 '위미(WEME)'를 발매했다. 초동 집계는 1만1000여장 이상을 기록했다. 

4등 : 우주소녀(WJSN)
우주소녀는 2016년 2월25일 데뷔해 미니앨범 4장과 정규 1집을 발표했다. 정규 1집 '해피(HAPPY)'의 초동 음반판매량은 우주소녀 앨범 중 최초로 1만 장을 돌파했다. 미니앨범 3집 '너에게 닿기를'은 초동 판매량 3000여장을 기록했다. 

[뉴스핌 Newspim] 이승혜 인턴기자 (leeshae06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