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브이아이피' 김명민 "배우들 간 균형이 가장 중요했죠"

기사등록 : 2017-08-26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범인을 잡기 위해서라면 절차와 법을 무시하는 건 기본, 폭력 행사도 서슴지 않는 경찰. 그에게 여성을 강간한 후 잔인하게 살해한 연쇄살인범을 체포하라는 지시가 내려온다.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한 그는 곧 유력 용의자를 지목한다. 하지만 결정적 순간마다 국정원 요원이 등장, 훼방을 놓고 그는 용의자의 정체에 의문을 품는다. 

배우 김명민(45)이 신작 ‘브이아이피(V.I.P)’를 선보였다. 지난 23일 개봉한 이 이 영화는 국정원과 CIA의 기획으로 북에서 온 V.I.P가 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되며 시작된다. 하나의 큰 사건 안에 은폐하려는 자, 반드시 잡으려는 자, 복수하려는 자의 이야기가 얽히고설킨 형태. 극중 김명민은 반드시 잡으려는 자, 경찰 채이도를 열연했다. 

“보통의 누아르와는 확실히 달라요. 한 번 더 비틀었죠. 그러니 (박훈정 감독의 전작) ‘신세계’(2012)와도 다를 수밖에 없어요. 그건 캐릭터 중심이고 이건 사건 중심이라 전체적인 구성부터 다르죠. 이 작품은 무엇보다 우리 캐릭터들의 밸런스가 중요해요. 아마 캐릭터 자체에 욕심이 났다면 못했을 거예요. 내가 끌고 가는 듯하지만, (장)동건이가 바통을 받고 중간에 (박)희순이 형이 나오죠. 그 가운데 (이)종석이가 있고요.”

채이도 역으로 확정된 후 그가 가장 먼저 고민한 건 기존 형사 캐릭터와 어떻게 다른 색을 낼까였다. 이미 김명민 역시 ‘무방비 도시’(2008), ‘거울 속으로’(2003) 등을 통해서 경찰을 연기했던 터. 더욱이 자신이 시나리오를 보고 그러했듯, 관객이 ‘공공의 적’(2002) 강철중(설경구)을 떠오르지 않길 바랐다.

“사실 아무리 차별점을 준다고 해도 바탕이 같으면 다르기가 쉽지 않아요. 다만 이번에는 생각한 건 완전 무미건조하게 가자는 거였죠. 감독님이 처음에는 미국 드라마 ‘트루 디텍티브’ 매튜 맥커너히를 참조하라고 했어요. 굉장히 드라이한 형사로 나오죠. 근데 그게 10부작 드라마라 영화로 표현하자니 감이 안오더라고요. 그 찰나 감독님도 아닌 거 같다고 했고(웃음), 미세하게 톤 조절에 들어갔죠.”

그의 말대로 ‘브이아이피’는 캐릭터가 아닌 사건 중심의 영화다. 그러나 연기하는 배우 입장에서는 크게 다른 점이 없었다. 김명민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는 변함없이 노트를 폈고, 채이도의 삶 빈 곳을 채웠다. 그렇게 쌓인 채이도의 수많은 이야기는 김명민의 눈빛, 표정을 통해 스크린 곳곳에 스며들었다. 

“직접적으로 표현되지 않더라고 전사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연기가 달라요. 어떤 찰나, 순간에서 차이가 나죠. 저도 모르게 표현되는 것도 있고요. 똑같은 A를 연기해도 A+α가 나오는 거죠. 예를 들면 채이도가 굉장히 정의로운 스타일은 아니에요. 그래서 자칫하면 비인간적으로 비칠 수 있죠. 내 캐릭턴데 미안해서 그럴 수 있나?(웃음) 전사를 채우면서 츤데레기를 좀 섞었죠. 후배들을 두고 (오)대환이에게 키와 휴대전화를 받아갈 때 그 모습이 약간 보여요.”

연기에만 세세한 신경을 기울인 건 아니다. 언제나처럼 그는 현장의 분위기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를 치켜세우자 그는 또 언제나처럼 대수롭지 않다는 듯, 당연한 일이라는 듯 장난스럽게 웃어넘겼다. 

“제가 내세울 게 그런 거밖에 없어요. 그들은 너무 완벽한 남자들이니까. 거기다 분위기 메이커 역할까지 하면 그건 사람이 아니죠(웃음). 근데 사실 캐릭터만 봐도 그래요. 채이도는 다 부딪히고 실제로도 휘젓고 다니죠. 또 유일하게 현실적이기도 하고요. 반면 다른 이들은 속내를 드러내지 않거나 항상 평정심을 유지해서 공기를 장악하죠. 오지라퍼는 나 하나야(웃음).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런 역학이 된 게 아닐까 해요.”

차기작은 허종호 감독의 ‘물괴’다. 사극 괴수 영화로 지난달 21일 3개월간의 촬영을 마치고 후반 작업에 들어갔다. 그리고 7일에는 충무로 유일무이한 흥행 불패 시리즈 ‘조선명탐정3’(가제)가 크랭크인, 현재 촬영에 한창이다.

“‘물괴’는 CG가 많이 필요해요. 그래서 완성된 모습이 기대되죠. 촬영 중인 ‘조선명탐정3’는 1, 2탄의 집대성 편이자 4, 5탄으로 가는 굳히기 판이 될듯해요. 1탄이 약간의 격이 떨어진 코미디였다면(웃음), 2탄은 격조 있게 갔어요. 다만 격을 따지다 보니 애매한 부분이 생겼죠. 그런데 이번 3탄은 적절하게 재밌고 적절하게 격 떨어지고 적절하게 품격이 있어요. 시나리오는 지금껏 중에 가장 좋아요. 무리 없이 다음 탄까지 가지 않을까 합니다(웃음).”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워너브라더스코리아>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