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그것이 알고싶다' 필리핀 마닐라 총기 사망사건 재조명…누가 방아쇠를 당겼나?

기사등록 : 2017-09-09 0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진=SBS>

[뉴스핌=장주연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필리핀에서 발생한 총기 사망 사건의 미스터리를 파헤친다. 

9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필리핀 총기 사망 피해자 고(故) 신주영 씨 죽음과 관련된 의문을 추적, 유일한 목격자이자 용의자인 두 남자의 엇갈리는 진술 속 감춰진 사건의 실체를 밝혀본다.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이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던 지난 2016년 7월 1일, 마닐라의 호텔 방 안에서 한 발의 총성이 울려 퍼졌다. 머리에 치명적인 관통상을 입고 뇌사 상태로 발견된 이는 4살 된 어린 아들을 둔 고 신주영 씨로 그는 사건 다음 날 바로 사망했다.

사건 당일 호텔 방 안에는 전 씨와 그의 친구 송 씨, 신주영 씨까지 세 명뿐이었다. 전 씨와 송 씨는 주영 씨가 자살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자살했다고 하는 신주영 씨의 손은 물론, 당시 호텔 방 안에 있던 그 누구에게도 화약흔은 검출되지 않았다. 

영어가 능통했던 전 씨는 신주영 씨 사망 사건을 담당한 현지 경찰, 구급대원, 부검의 등의 통역을 자처했다. 현지 경찰 조사에도 성실히 임했다. 이에 사건 초기 필리핀 경찰 역시 신주영 씨가 자살한 것으로 잠정 결론 내렸다.

당시 전 씨와 송 씨는 수억 원에 달하는 회삿돈을 신주영 씨가 도박으로 탕진한 죄책감으로 자살한 거라 주장했다. 그런데 필리핀 경찰의 거짓말 테스트 결과, 두 남자가 99.99% 거짓을 말한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제작진은 취재 도중 유가족에게 뜻밖의 얘기를 듣게 된다. 사망한 신주영 씨의 휴대전화를 전 씨가 며칠간 가지고 있다가 유가족에게 전달했다는 것. 수상한 패턴으로 삭제된 신주영 씨의 메시지와 의문의 사진들. 제작진은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사건 당일 삭제됐던 메시지와 사진을 복구했고 사건의 실마리를 풀 열쇠를 발견했다.

신주영 씨의 죽음이 끔찍한 악몽이었다는 전 씨와 송 씨. 그리고 오랜 설득 끝에 송 씨가 남긴 의미심장한 말.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범죄심리 전문가, 총기 전문가, 법의학 전문가, 법 영상분석 전문가와 함께, 두 남자가 숨기려 하는 그날의 진실이 무엇인지 추적해본다.

한편 '그것이 알고싶다'는 매주 토요일 밤 11시5분에 방송된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