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술관에서 영화보고 그림그리고 산책하고…야외축제 '예술로 오름' 23·24일 진행

기사등록 : 2017-09-15 16: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현경 기자] 대규모 야외축제가 미술관에서 펼쳐진다. 국립현대미술관은 과천관에서 '2017 MMCA 페스티벌: 예술로(路)오름'을 오는 23일과 24일 양일간 개최한다.

올해로 6회를 맞는 '2017 MMCA 페스티벌:예술로 오름'은 아름다운 단풍으로 물든 '자연 속 미술관' 과천관에서 펼쳐지는 참여형 야외축제다. '예술로 오름'은 '과천관으로 오르는 길'과 동시에 '예술로 옳음'을 소리 나는 대로 표기한 것으로 예술을 통해 삶과 사회의 다양한 시선과 태도를 실천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축제에는 미술, 건축, 퍼포먼스, 문학, 영화 등 다양한 작품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관람객들은 커뮤니티아트를 기반으로 하는 현대미술 작가(홍보람, 정원연, NASA Park)들과 함께 창작 워크숍, 글쓰기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끽할 수 있다.

온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있다. 야외조각공원 잔디에서는 어른과 어린이가 함께 즐기는 요가 프로그램 '마주보는 풍경'과 몸과 요가 퍼포먼스를 작업의 소재로 활용하는 옥정호 작가의 워크숍 '자연이 되는 우리의 자세'가 열린다. 자유롭게 드로잉을 즐기고 야외조각공원을 산책할 수 있는 '야외 스케치'도 참여할 수 있다.

신해철 건축가가 참여한 파빌리온 프로젝트 '헤테로토피아'에서는 영화 감상과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작가는 일반적인 행사에서 볼 수 있는 천막 대신 건축적인 요소를 도입한 공간 구조물을 야외조각공원에 설치해 미술관과 시각적인 조화를 이루는 동시에 예술성을 높혔다. 특히 파빌리온 중 4개는 영화 상영이 가능한 형태로 제작해 관람객은 오전, 오후 시간에 관계없이 텐트 영화관을 즐길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예약 접수를 통해 '헤테로피아'에 참여한 신해철 건축가와 파빌리온 미니어처를 제작해보는 워크숍이 진행된다.

이밖에도 주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풍경 산책 빙빙빙'과 천과 소품으로 나만의 자리를 만드는 업사이클링 워크숍인 '나만의 자리 만들기도 준비되어 있다. 축제 기간 중 푸드트럭이 운영돼 다양한 먹거리도 즐길 수 있다.

한편 본 축제에 앞서 사전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14일과 19일에 '돛 없는 배는 먼 섬에 도착한다'가 진행된다. 이 행사는 시각예술가(오재우), 시인(오은), 소설가(한유주), 성우(강영호)의 협업으로 진행되는 관람객 참여 퍼포먼스다. 관람객은 국립현대미술관 3관(과천관, 서울관, 덕수궁관)을 오가는 아트버스를 타고 예술가들과 온라인 채팅을 통해 서로의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이렇게 모인 작은 이야기들은 한 편의 긴 이야기로 묶여 과천관 1층 교육 공간 'MMCA_○'에 전시된다. 아트버스 탑승 참여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 또는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19일 12시 서울관 출발, 14시 과천관 출발)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