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카톡으로 롯데리아·엔제리너스 주문"...AI 제휴

기사등록 : 2017-09-21 15: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모바일 키오스크·음성주문·챗봇 주문 서비스 협업
백화점·마트·호텔 등 롯데그룹 네트워크 전반 적용

[ 뉴스핌=성상우 기자 ] 내년부터 롯데리아와 엔제리너스카페가 카카오톡 주문·결제를 도입한다. 백화점, 마트 등 롯데그룹 전 유통 매장에서도 순차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적용한다.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롯데정보통신(대표 마용득)과 신규 사업 관련 포괄적 협력을 위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양사는 ▲모바일 키오스크 ▲음성 주문 ▲인공지능(AI) 플랫폼 서비스 등 생활 편의 서비스를 높여줄 신사업 발굴 및 개발에 적극 협력한다. 구체적 서비스들은 내년 중 본격 적용할 예정이다.

카카오와 롯데정보통신이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해 손 잡았다. <사진=카카오·롯데정보통신>

키오스크란 공공장소 등에서 터치스크린, 음성서비스 등으로 저보를 제공하는 무인 종합정보안내시스템을 말한다. 이 시스템을 모바일로 옮겨와 카카오톡으로 상품 주문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모바일 키오스크를 개발 중이다.

이 기능을 통해 소비자는 롯데리아 매장에서 주문대에 줄 서서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자리에 앉아 카카오톡으로 즉시 주문과 결제를 끝낼 수 있다. 음식이 나오면 카카오톡 알림벨로 알려주기때문에 픽업 코너에서 음식을 기다릴 필요도 없게 된다는 설명이다.

음성 주문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다. 이 기능으로 이용자는 카카오톡을 실행시키고 음성으로 주문할 수 있게 된다.롯데정보통신의 빅데이터 플랫폼에 카카오의 통합 AI 플랫폼인 카카오아이의 음성 엔진 기술이 더해졌다.

대화 엔진(챗봇) 기술로 '대화형 주문'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불고기 버거 하나 시켜줘"라고 말하면 "세트로 드시겠어요?"라고 되묻는 등 실제 판매원과 대화하면서 주문하는 상황도 연출된다.

양사는 협력 범위를 점차 넓혀나갈 계획이다. 커피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 등 외식사업 부문을 비롯해 백화점, 마트, 편의점 등 유통사업과 호텔, 시네마 등 서비스 사업에까지 롯데그룹의 방대하나 유통·서비스 네트워크에 카카오의 AI 플랫폼을 이식시킴으로써 생태계를 확장해나간다는 전략이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롯데정보통신과의 협력으로 롯데그룹의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 등 일상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카카오의 플랫폼과 기술로 생활의 모든 순간에 즐거움과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