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조인에셋투자자문 '차이나백마주', 연초 이후 42%↑ '승승장구'

기사등록 : 2017-09-28 10: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증시, 기관 및 외인 투자 확대로 '백마주' 장기 성과 기대"
소득 수준 향상에 따른 수혜주 등에 투자해야

[뉴스핌=박민선 기자] 국내최초 해외투자 전문자문사인 조인에셋투자자문 '차이나백마주'의 투자 성과가 무서운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올해 상해종합주가지수가 7.79% 상승한 반면 '차이나백마주'는 40%를 웃도는 성과를 기록하며 승승장구 중인 것이다. 이는 국내에서 판매된 중국주식펀드 평균수익률(27.14%)과 비교하더라도 15.1%p 상회한 수준이다.

28일 조인에셋투자자문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출시한 '차이나백마주'(일임계좌 기준)는 연초 이후 42.23%의 성과를 기록했다. 최근 1년간의 투자 성과도 상해종합주가지수보다 4.1배, 중국펀드 평균 대비 2배 높다.

차이나백마주 성과와 상해종합지수와 원위안환율 <자료=조인에셋투자자문>

조인에셋투자자문이 상표 등록한 '차이나백마주'란 한국 자본시장이 개방되었을 때 외국인들이 중점적으로 편입했던 블루칩과 동일한 개념으로 독점적 지배력과 수익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경기변동을 타지않고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말한다.

조인에셋투자자문은 '차이나백마주'를 통해 미국, 독일, 일본, 한국 등의 인당GDP가 8000달러에서 1만5000달러까지 늘어나는 국면에서 나타난 산업과 주식시장의 변화를 철저히 벤치마크하여 중국주식시장에 적용하여 운용하고 있다. 따라서 소득구조의 변화를 주도하는 소비주와 노령인구 증가에 가장 큰 수혜를 입는 헬스케어에 집중투자 중이다.

또한 글로벌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4차산업 혁명은 미국이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중국이 시장을 만들어 가는 구조로 진행될 것이라는 점에 착안, 중국의 IT산업에 집중투자하자는 것도 제2의 투자철학이다.

차이나백마주 운용을 맡고 있는 오성진 대표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은 초연결, 초지능, 융복합 비즈니스로 , 최대 수혜는 알파고, 아마존고, 포켓몬고, 플랫폼고, 아이티고 등 5GO 관련 기업들이 유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차이나백마주가 본격적인 성과를 내기 시작한 계기는 MSCI EM지수에 중국본토 A주 편입 결정이었다. A주 222개 기업, 시가총액의 5%만 초기 MSCI EM 지수에 편입될 예정으로 비중은 0.73%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 편입은 내년 5월과 8월 두차례에 걸쳐서 이루어질 예정이나 후강통과 선강통을 통해 외국인의 중국 본토증시 참여가 꾸준히 이어지는 추세다.

오 대표는 "중국 증시가 개인중심의 시장에서 기관투자가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외국인 투자 비중이 장기적으로 30%를 넘어서게 되고 노령연금 관련 제도 개편으로 위험자산 투자비중이 30%까지 확대될 전망"이라며 "외국인과 연기금이 공통으로 편입하게 될 기업이 '차이나백마주'인 만큼 장기 성과가 좋게 나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성환태 조인에셋투자자문 대표는 "자문사의 운용능력을 믿고 투자하는 것보다, 차이나백마주라는 운용철학을 믿고 투자하는 것이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것"이라며 "차이나백마주 브랜드가 중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조인에셋투자자문은 국내 최초의 해외투자전문 자문사로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SK증권의 자문랩에 투자자문을 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KB증권, 신한금융투자, SK증권 등과 업무위수탁 계약을 맺고 일임투자상품을 운용 중으로 내달부터는 한화증권과 자문랩 투자자문, 유진투자증권과는 업무위수탁 계약을 맺고 투자고객을 확대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박민선 기자 (pms071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