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구해줘' 서예지 "상미 내려놓는 게 너무 힘드네요"

기사등록 : 2017-09-30 11: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지은 기자] “2017년이 이제 3개월 정도 남았는데, 그동안 상미를 잊는데 시간을 보낼 것 같아요. 쉬울 것 같진 않아요. 제가 상미한테 너무 빠져 있었나 봐요. 너무 아프고 힘들어서 애정이 커요.”

최근 종영한 OCN 드라마 ‘구해줘’에서 선 굵은 연기를 선보인 서예지(27)가 호평 속에 작품을 마쳤다. 드라마가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뜨거운 사이비 종교 집단에 맞서는 내용인 만큼, 시청률 또한 자체 최고 시청률인 4.797%(닐슨, 전국 유료플랫폼 가입 가구 기준)으로 막을 내렸다.

“‘구해줘’가 사이비종교 단체 내용이잖아요. 그래서 이단을 고발하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사회적인 문제로 확대하고 싶었죠. 드라마가 끌렸던 이유는 사이비 종교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가 없었잖아요. 정말 신선하더라고요. 현실감 있게 다가와서 출연을 확정지었죠.”

드라마에서 그려진 종교 집단 구선원은 무지군 전체를 뒤흔들 만큼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단체로 표현됐다. 서예지는 극 중에서 사이비 종교에 빠진 가족들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임상미로 분했다.

“극 중 상미와 제 성격자체는 비슷해요.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이죠. 극 중에서 구선원에 잡힌 제가 무지군 촌놈 4인방(우도환·옥택연·이다윗·하회정)에게 구해달라고 도움을 요청하지만, 내가 나 자신 스스로를 구하는 부분이 저와 닮았어요. 그래서 상미에게 몰입하는데 어렵지는 않았어요.”

캐릭터에 몰입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촬영은 정 반대였다. 1회부터 16회까지 그는 울고, 넘어지고, 싸우고 맞는 연기를 내내 펼쳐야 했기 때문이다.

“첫 회부터 마지막 회 촬영까지 다 힘들었어요(웃음). 그 중에서 가장 힘들었던 장면은 극 중 구선원에서 함께 지내던 정구(정준원)가 기찻길에서 죽었을 때에요. 그리고 오빠인 상진(장유상)이가 학교 옥상에서 자살했을 때도 마찬가지고요. 연기지만 누군가 내 앞에서 죽는다는 것이 정말 힘들었어요. 우는 장면도 너무 많았는데 제가 상미가 되니까 그냥 눈물이 났어요. 촬영이 끝나고 보니까 ‘드라마에 원래 이렇게 우는 장면이 많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죠. 하하.”

‘구해줘’는 1.059%라는 시청률로 시작해 입소문을 타면서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더딘 스토리로 진행으로 인해 ‘고구마 전개’라는 평을 받기도 했다.

“연기할 땐 고구마 전개라는 느낌을 전혀 못 받았어요. 제가 상미가 돼 보니까 구선원에서 도망칠 수가 없었어요. 무지군에서 소문은 너무 빠르게 퍼졌고, 그 곳 사람들은 모두 백정기(조성하)의 편이었으니까요. 반 사전제작이라 촬영을 어느 정도 진행하고 나서 방송을 봤는데, 시청자들이 그렇게 느끼는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하하. 잡혔을 때 상미의 감정과 무지군의 어두운 내면이 자세하게 그려지지 않아서 전개에 답답함을 느끼셨던 것 같아요.”

이번 작품에서 서예지는 사이비 교주 영부인 백정기에게 온갖 수모를 당하는 연기를 펼쳐야 했다. 그 중에서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것은 ‘방언 장면’이다. 자신의 연기에 만족할 법도 한데, 서예지는 “신도들의 연기가 최고였다”며 감탄했다.

“제 연기 중에서 잘한 부분은 솔직히 모르겠어요. 개인적으로 가장 멋있었던 장면들은 신도들의 연기에요. 100명 정도의 신도들이 예배를 위해 모이는데 정말 광기어린 모습을 연기해야 했죠. 그 장면을 보고 감탄했어요. 진짜 사이비 집단을 보는 기분이 들었으니까요(웃음). 드라마 촬영을 하면서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만 봤던 사이비 종교를 실제로 접하는 기분이 자주 들었어요.”

드라마가 끝난 지 일주일 정도가 흘렀다. 극 중 아프고 힘들어야만 했던 상미에게서 아직 빠져나오지 못했다는 서예지. 하지만 그의 표정은 그 어느 때보다 밝았고, 환한 웃음을 지어보였다.

“드라마가 끝나고 쉬는 동안에도 계속 촬영을 하는 기분이에요. 제가 이렇게 인터뷰 하는 게 마치 무지군 구선원의 실태를 고발하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하하. 엔딩 이후의 상미 근황을 얘기하는 것 같아요. 이제 2017년도 얼마 안 남았는데, 상미를 잊는데 시간을 보내야 할 것 같아요. 힘들고 아팠던 만큼 애정이 컸나 봐요. 빠져나오는 게 힘드네요. 상미를 내려놓고, 어떤 작품을 해도 이질감 없는 배우 서예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웃음).”

[뉴스핌 Newspim] 이지은 기자 (alice09@newspim.com)·사진=킹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