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연예인 동원한 美 Reg A+ IPO..."에미넴 노래가 회사 자산?"

기사등록 : 2017-10-12 07: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레귤레이션 A+ 상장 방식…일반 IPO보다 규제 적어
"연예인 효과로 투자자들 판단 흐릴 수 있어 우려"

[편집자] 이 기사는 10월 11일 오후 2시18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성수 기자] 미국의 소규모 스타트업 기업들이 유명 연예인을 동원해서 기업공개(IPO)를 시도하고 있다고 10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이는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레귤레이션 A+라는 방식을 활용한 것이다. 레귤레이션 A+는 전통적 IPO의 대안으로, 규모가 작고 설립 초기에 있는 회사들이 대형 투자은행(IB)들에 주간사 업무를 맡기지 않고도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끔 만든 방식이다.

뉴욕증권거래소(NYSE) 홈페이지에 레귤레이션 A+에 대한 설명글이 올라와 있다. <사진=NYSE 홈페이지>

미국이나 캐나다 기업들은 레귤레이션 A+를 통해 12개월 동안 최대 5000만달러를 조달할 수 있다. 이 경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주정부의 증권법 등 규제를 면제받는다.

전통적인 IPO 방식을 선택하면 해당 기업의 광고에 유명인이 출연하는 것이 금지되며, 상장 신청을 앞두고 특정 기관 투자자나 고액 자산가에게만 접근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많은 제한이 생긴다. 반면 레귤레이션 A+ 방식에는 이러한 규제가 없다.

기업들은 레귤레이션 A+ 방식으로 상장하기 위해 '스티브 잡스'를 연기했던 배우 애슈턴 커처나 시트콤 사인펠드(Seinfeld)의 단역 배우 등 지명도가 낮은 배우들의 이름을 빌려 자신들의 사업을 홍보하기도 한다.

힙합 스타 에미넴의 노래에 투자하면 수익을 주겠다는 벤처기업도 등장했다. 로열티 익스체인지(Royalty Exchange)가 최근 사례다. 음악 로열티 경매 사이트인 로열티 익스체인지는 에미넴 노래의 레코딩 로열티를 사들이겠다는 내용의 문서를 지난달 규제 기관에 제출했다.

로열티 익스체인지는 에미넴 노래를 자산으로 삼아서 에미넴 팬, 힙합 애호가,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크라우드 펀딩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상장 계획을 발표한 후 기자회견이나 최고경영자(CEO)의 방송 출연 등에서 '에미넴'의 이름을 반복적으로 사용했다. 최고경영자(CEO) 매트 스미스는 인기 있는 연예인일수록 로열티의 가치가 더 높다면서 "스타 파워가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에미넴 <사진=블룸버그>

회사 측에 따르면 이 회사 주식이 상장될 경우 투자하겠다는 사람이 7500명이며, 예비 투자 자금은 950만~2300만달러에 이른다. 다만 실제 상장에서 이 정도 자금이 조달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다만 에미넴 측은 IPO 작업과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에미넴 대변인은 "이번 사안은 에미넴 초기 음반의 로열티를 보유한 제3자와 맺어진 것"이라며 "에미넴은 로열티 익스체인지와 전혀 관계를 맺지 않고 있으며, IPO 건과 관련해 얘기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레귤레이션 A+를 사용한 상장은 아직은 초기 단계이며 진행 속도도 더디다. 이 방식을 통해 미국 주요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은 5개에 불과하며, 그 중 4개는 IPO 공모가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연예인을 활용한 상장 방식이 해당 기업의 사업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정확한 판단을 흐릴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투자자문가 위니 선은 "대다수 투자자들이 레귤레이션 A+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연예인 인기를 내세울 경우, 투자자들이 기업을 분석하고 정확한 논리를 통해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연예인의 클럽에 가입한다는 잘못된 이유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WSJ는 "연예인을 동원해 IPO에 나서는 방식이 기업들의 이익을 늘려주고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