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박정희 시대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시민에게 돌아가다…문화공간 'SeMA 벙커' 개관

기사등록 : 2017-10-19 15: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개관식에서 박원순(왼쪽 다섯 번째)서울시장, 더불어민주당 신경민(왼쪽 네 번째) 의원, 조길형(왼쪽 세 번째)영등포구청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핌=이현경 기자] 박정희 시대에 만들어진 비밀지하벙커가 시민에게 돌아갔다. 역사가 남긴 공간이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재탄생한 순간이다. 

SeMA 벙커 개관식이 19일 열렸다. 이자리에는 박원순 서울 시장,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신경민 더어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SeMA는 지난 1년간의 리모델링 공사 끝에 2017년 10월19일 서울시립미술관이 운영하는 SeMA 벙커로 새 옷을 입었다. SeMA 벙커는 연면적 871㎡로 전시장 및 역사갤러리외에도 사무실과 기타 운영에 필요한 제반 시설들을 갖추도록 조성됐다. 

SeMA 벙커는 2005년 여의도 버스환승센터 건립공사 도중 발견됐다. 관련 자료가 많이 남아있지 않아 정확한 추측이 어렵지만 1970년대 당시 대통령 경호용 비밀시설로 지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2015년에 서울시가 시민체험행사를 통해 일반에게 공개하면서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여의도 지하벙커'는 개관과 동시에 서울시립미술관이 운영과 관리를 맡으면서 'SeMA 벙커'라는 정식 명칭을 갖게됐다. (SeMA는 서울시립미술관 Seoul Museum of Art의 영문 약칭)

SeMA 벙커 개관식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을 정말 재미있는 도시로 만들고 싶다. 이 공간을 시민과 공유하고 문화예술을 체험하길 바란다. 또 이곳에서 과거를 되돌아보는 계기도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축사와 커팅식이 진행됐다. 이후 최효준 서울시립미술관장이 직접 SeMA 전시장을 소개했다. 특히 전시장 안쪽에 위치한 역사갤러리를 함께 둘러봤다.

SeMA 벙커 내 역사갤러리 <사진=서울시립미술관>

역사갤러리는 과거 박정희 정권의 비밀지하벙커였다. 그가 쓰던 소파가 놓여있고 뒷편에는 화장실과 열쇠보관함이 있다. 발견 당시 나온 열쇠 보관함은 각 실별 열쇠를 보관한 상자로 출입구, 집수정 및 각종 맨홀 등 벙커 곳곳에 진입할 수 있는 열쇠들이 보관되어있던 것을 복원한 것이다. 역사적 공간에 대한 원형 보존을 요구하는 시민들과 서울시 의회의 의견을 수렴해 현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전시장을 둘러보던 박원순 시장은 이 벙커를 찾게 된 과정에 대해 알아보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박원순 시장은 "인터넷에 보면 당시 공사하던 사람 중에 생존한 사람을 찾는 광고를 내면 좋겠다. 이걸 홍보하기도 하고 그 당시에 실제 공사를 했는데 이게 비밀 공사이기 때문에 기록엔 안 나와있지만 공사한 사람은 있을 거다. 찾는 노력을 하면 좋을 거다"라고 말했다. 이에 신경민 의원은 "그렇게 연결시키는 게 맞는 것 같다"며 동의했다.

SeMA 벙커 전경 <사진=서울시립미술관>

상대적으로 문화예술 인프라가 부족한 여의도에 특화된 복합문화예술공간을 지향함으로써 향후 서울시립미술관의 각종 프로그램과 연계한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여의도를 찾는 이들의 문화예술 향유를 선도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한편 SeMA 벙커 개관 기획전으로는 여의도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한국의 근현대화 과정에 주목하는 전시 '여의도 모더니티'(양아치 기획)를 선보인다. 4팀으로 구성된 11명의 참여작가(강예린, 진종헌, 신경섭, 김남수, 이나현, 유빈댄스, 송명규, 윤율리, 이유미, 조인철, 박정금)가 여의도에 대한 수직과 수평, 과거와 현재의 시선들이 교차하는 장면을 구성하며 새로운 방식의 힘을 탐구한다.

서울시립미술관은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영상을 기획하여 역사갤러리 내에 추가 설치할 예정이며, 작가 윤지원(2017. 10. 19 ~ 11. 26)과 권혜원(2017. 12. 개최예정)이 차례로 신작을 선보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서울시립미술관은 향후 이 공간을 단순한 기록보관소가 아닌 지속적인 상상과 생산의 장소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