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위기 전 고점 도달한 글로벌 집값... "더 오르겠지만…"

기사등록 : 2017-10-22 14: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흥국, 가계부채·정책정상화 부담 직면"
우리 가계부채 비율 93%로 신흥국 중 최고

[뉴스핌=허정인 기자] 글로벌 주택 가격이 금융 위기 이전 기록한 전고점에 도달한 뒤에도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지만, 통화정책 정상화의 여파로 신흥국의 주택가격 상승 여력은 제한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자료=한국은행>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해외경제 포커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주택가격은 2012년 이후 꾸준히 상승해 올해 1분기에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2008년 1분기) 집값의 98.7% 수준으로 회복됐다.

일각에서는 다시 주택가격이 급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한은은 “향후 세계경제의 성장세가 강화되면서 주택가격은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며 “금융위기 당시와 같은 급변동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경기 및 소득여건이 각국 주택가격의 상승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신흥국을 중심으로 크게 늘어난 가계부채가 주택가격의 상승여력을 제한할 수 있다. 주요 선진국이 기준금리를 올리는 과정에서 신흥국 가계의 원리금 상환부담을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은은 “선진국의 통화정책 정상화로 가계의 상환 부담이 커지면서 일부 국가의 주택시장 및 실물경제가 위축될 수 있다”며 “특히 아시아 신흥국은 가계부채 규모가 금융위기 이후에도 큰 폭 확대돼 온 만큼 주택가격 급등락이 발생할 경우 실물 및 금융시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1400조에 달하는 가계부채를 지닌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BIS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올 1분기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93.0%로 주요 신흥국 중 가장 높았다.

한편, 아시아 신흥국의 경우 집값 상승세는 지난 2008년 이후 큰 폭 상승했다. 선진국의 주택가격이 2008년을 기점으로 하락했던 데 반해 신흥국의 경우 금융위기 뒤에도 집값이 크게 하락하지 않고 상승세를 지속한 탓이다. 홍콩의 경우 2009~2016년 사이 83.1%, 인도는 78.5% 상승했다. 우리나라의 집값 상승률은 1.6%였다.

 

[뉴스핌 Newspim] 허정인 기자 (jeon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