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17 투자포럼] 실전 고수들이 전하는 성공투자 노하우 (종합)

기사등록 : 2017-10-26 18: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가상화폐가 AI시대의 새로운 결제수단 될 것"
"슈퍼개미 투자 노하우…성장주 발굴 능력 키워야"

[뉴스핌=우수연 조인영 이광수 김승현 기자] 자산운용사 투자총괄(CIO) 본부장, 수백억원대 슈퍼개미, 해외주식 전도사, 가상화폐 전문가. 실전 고수들이 모여 투자 노하우를 전수했다.

26일 뉴스핌은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투자 어벤져스 주식-가상화폐 X파일'이란 주제로 2017 투자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강연자들은 "모든 투자에는 철저한 사전 분석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강대권 유경PSG자산운용 CIO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뉴스핌 2017 투자포럼 ‘투자 어벤져스 주식 - 가상화폐 X파일’에서 ‘중소형주 투자, 숨겨진 기회를 찾아라’의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우선 1세션에서 강대권 유경PSG자산운용 CIO(투자총괄 본부장)는 막바지에 다다른 자산 인플레이션 시대에 한국 중소형주에서 찾을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얘기했다.

그는 "지난 8년간 지속됐던 자산인플레이션 시대가 마무리되고 있다"며 "앞으로 남은 1년은 주식, 그중에서도 한국 중소형주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주요 중앙은행들이 자산규모를 공격적으로 늘리면서 글로벌 자산가격에 인플레이션 효과가 나타났고, 최근 이들 중앙은행의 자산축소 기조가 시작되는 가운데 유동성 효과의 마지막 1년은 그동안 소외됐던 자산으로 쏠릴 것이란 분석이다.

강 본부장은 "지난 2012년부터 각국의 PER 차트를 살펴보면 자산인플레이션 시대에 전세계 주식은 모두 비싸진 반면 한국 주식만 해당기간 오히려 싸졌다"며 "한국과 비슷한 경제구조의 대만은 PER가 14배, 한국은 이보다 30% 저렴한 9배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3년간 여타 국가들 주가는 자산인플레이션 효과로 강세장의 후반부에 접어들면서 중소형주가 대형주보다 수익률이 좋았다"며 "다만 한국만 유일하게 펀더멘털 이외의 이슈들이 부각되면서 수혜를 받지 못했고, 이제는 국내시장에서도 중소형주가 대형주를 따라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김정환 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뉴스핌 2017 투자포럼 ‘투자 어벤져스 주식 - 가상화폐 X파일’에서 ‘나만의 주식투자노하우, 슈퍼개미로 사는 법’의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두번째 세션에서는 100억원대 자산가 슈퍼개미 김정환 씨가 연사로 나섰다. 그는 그동안의 주식투자에서 운(運)이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철저한 분석과 노력 없이는 결코 자산가의 반열에 오를 수 없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앞으로 어떤 산업이 뜰 것인가를 봐야한다"며 "발전할만한 산업을 선정한 다음 관련 종목을 찾는다. 성장주 투자의 묘미는 상상이 현실이되는데 있다"고 말했다.

필요할 경우 직접 투자대상 기업을 찾아가볼 것을 조언했다. 대표적인 투자종목으로는 바이로메드, 경인양행, 서부T&D 등을 꼽았다. 그는 "바이로메드 같은 제약주의 경우 글로벌 3상 임상을 실패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묻는데, 실패하지 않을 이유를 끊임없이 찾고 공부한다"며 "라이선스 아웃이 되면서 최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강연 도중 전업투자자, 이른바 '슈퍼개미'로 사는 본인의 삶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슈퍼개미로 살면서 가장 행복한 점은 본인의 시간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점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슈퍼개미로서 가장 좋은 점은 만나고 싶은 사람만 만나고 원치 않는 미팅이나 술자리는 피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다만 이외 시간은 기업탐방과 IR담당자와의 통화, 종목분석과 글쓰기를 틈틈히 하고 있다. 시간을 쪼개 보통 사람보다 훨씬 더 노력을 하면서 지금의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항영 열린사이버대 경영학과 교수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7 뉴스핌 투자포럼 ‘투자 어벤져스 주식 - 가상화폐 X파일’에서 ‘해외주식, 왜 어떻게 투자할까’의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세번째 세션에서는 이항영 열린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교수가 투자의 시야를 넓힌 해외주식 투자에 대해 강연했다. 그는 '미국주식이 답이다'라는 저서를 출간하고, 언론과 강연에서 해외주식 투자법에 대해 강의하는 해외주식 전도사다.

이 교수는 해외주식투자의 당위성을 국내 주식투자의 위험성에서 찾았다. 코스피 시장의 경우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비중이 절대적이고 코스닥 시장 또한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 제약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 증시가 차지하는 전 세계 시장 1.76%안에서도 대부분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비중"이라며 "이들의 이익이 꺾이는 순간 시장도 밀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익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은 국내보다는 해외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개별종목 선택하는 조건으로 성장성을 얘기하는데 한국 경제의 성장성은 전 세계적으로 보면 낮은 수준"이라며 "미국과 한국이 기준금리가 같다는 것은 성장 잠재력이 떨어져있다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추천종목으로 워렌버핏이 이끌고 있는 '버크셔 해서웨이'와 '애플'을 꼽았다. 미국 금리 인상을 기대하며 금융주인 JP 모건 체이스(JPM)도 추천했다. 상장지수펀드(ETF)로는 북미와 캐나다 지역 IT기업들을 담는 iShares North American Tech ETF (IGM)를, iShares Edge MSCI USA Quality Factor ETF (QUAL)을 시장 지수 하락 방어 효과가 탁월하다는 이유에서 추천했다.

빈현우 가상화폐 전문가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7 뉴스핌 투자포럼 ‘투자 어벤져스 주식 - 가상화폐 X파일’에서 ‘새 패러다임, 가상화폐의 미래’의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마지막 세션에서는 가상화폐 전문가인 빈현우 씨가 가상화폐의 투자요령과 위험성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나는 가상화폐로 3달만에 3억 벌었다'는 저서를 출간하는 등 가상화폐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고 소개하고 있다.

그는 "비트코인은 튤립투기도 아니고 바다이야기도 아니다"라며 "앞으로 많은 사물들이 인공지능화될 것이고 그 때의 지불결제 수단은 달러가 아닌 안전하고 빠르고 효율적인 가상화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역사적인 화폐 변화의 관점에서 가상화폐를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특별히 약속된 숫자를 모두가 돈이라고 믿을 수 있으면 돈이 된다"며 "지난 2010년 비트코인으로 피자 2판을 주문한 거래 등 처음으로 비트코인을 돈으로 믿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화폐로서의 조건을 충족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가상화폐가 인공지능(AI) 시대의 새로운 지불 결제수단으로 사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인공지능은 가상화폐를 쓸 것이고 인공지능과의 관련 거래가 늘어날수록 사람들 사이에 거래되는 달러화 거래는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포럼은 오후 2시반부터 약 3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심층적인 질문이 오고가는 등 열띤 분위기를 이어갔다.

포럼에 참석했던 50대 투자자 A씨는 "가상화폐에 평소 관심이 많아 포럼에 참석하게 됐다"며 "강연을 들어보니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조금은 알게된 것 같다. 관련 서적을 사서 공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또다른 참석자 B씨는 "투자자들이 관심있고 이슈가 되는 테마를 선정해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책이나 인터넷 카페에서 볼 수 있었던 실전 투자자들의 강의 내용이 매우 신선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우수연 기자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