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태년 "정부 유엔 결의안 기권, 박근혜정부 입장 유지한 것"

기사등록 : 2017-10-31 10: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원내대책회의…"비판 앞서 전후 사정부터 확인해야"

[뉴스핌=조세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야당이 정부가 북한의 핵실험 규탄이 포함된 유엔 결의안 3건 중 2건에 기권 의사를 표시한 것을 비판한 것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의 기권 입장을 그대로 유지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3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정부의 '핵무기 철폐를 향한 공동행동' 결의(L35호)안 기권을 두고 비판한 것과 관련해 "전범 국가인 일본을 전쟁피해 국가로 포장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기에 박근혜 정부에서 기권 입장을 정했고, 문재인 정부도 그 입장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L35호인 핵무기 전면철폐를 위한 단합된 행동 결의안의 주요 내용은 일본 피폭자 지원을 장려하는 것으로, 결의안 주 대상이 북한이 아닌 일본 피해자"라며 "북핵 관련 내용이 한 문단 정도가 포함돼 있으나 우리나라는 일본의 피폭 피해만 강조하고 홍보하는 문안이 포함된 결의에 대해 2015년부터 기권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의 주장대로라면 박근혜 정부가 북한의 눈치를 보느라 안보를 포기하고 결의안에 기권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핵무기 금지협약 강화를 통한 핵무기 없는 세계를 향하여' 결의(L19호)안 기권에 대해서는 "이 결의안은 모든 핵무기 사용 보유를 금지하는 것으로 안보리 상임이사국 정부가 전부 반대하는 사안"이라며 "우리나라도 미국 핵우산과 충돌하기 때문에 한미동맹과 안보에 문제가 될 수 있어 기권했다"고 밝혔다.

홍익표 정책위부의장도 "(자유한국당은) 모든 핵무기 철폐하자는 2가지 결의안과 (한국당이 주장한) 전술핵재배치가 어떻게 양립하는지 설명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하는 일이라면 덮어놓고 비판하기에 앞서 전후 사정부터 제대로 확인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