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가상현실 스토리텔링? 왜 그 어려운 걸 하나요(下)

기사등록 : 2017-11-06 13: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글로벌 언론사들 '몰입 저널리즘' 실험 참관기
'맨땅 헤딩'해 도출한 성과와 교훈, 간단치 않네

[뉴욕·워싱턴=뉴스핌 김사헌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주관한 ‘KPF 디플로마-디지털 미디어의 미래’ 교육에 참여한 뉴스핌 기자는 지난 10월1일부터 12일까지 뉴욕 맨해튼의 뉴욕타임스(Newyork Times)와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 AP통신과 허핑턴포스트 라이엇(Huffington Post_Ryot), 유튜브 스튜디오(Youtube Studio)를 거쳐 워싱턴D.C.의 워싱턴포스트(Washington Post)와 뉴지엄(Newsium)을 차례로 방문했다. 온라인뉴스협회(ONA)가 주최하는 연례 컨퍼런스 'ONA 17'에서는 3000여명의 전 세계 기자들과 함께 언론의 미래에 대해 탐구했고, 샌프란시스코로 건너가 지역방송사 KQED, 쿼츠(Quartz) 지사, 서부 탐사저널리즘 중심인 CIR(The Center for Investigative Reporting)까지 방문, 그들의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대해 경청했다.

(上편에 이어서)

◆ 기업도 주목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지난달 3일 찾은 허핑턴포스트가 인수한 라이엇(Ryot)은 오스(The Oth)를 중심으로 버라이즌그룹의 식구로 AOL 스튜디오와 함께 있었다. 원래 자회사전쟁터나 사회고발, 휴먼 스토리 현장에서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왔는데,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거명될 정도의 이들이 보여준 스토리텔링의 위력을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라이엇은 사회운동 관련 비디오를 만드는 동시에 네이티브광고나 브랜디드 컨텐츠와 같은 기업 후훤 콘텐츠를 동시에 제작하는 스튜디오가 되었다고 했다. 허핑턴포스트는 막강한 페이스북 팔로워를 보유하고 별도의 스튜디오를 통해 광고성 기사를 제작해 홈페이지와 SNS에 게재하고 있다.

린제이 에일런 이사(왼쪽)가 허핑턴포스트 라이엇(Ryot) 스튜디오의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김사헌 기자>

린제이 에일런(Lindsay Allen) 라이엇 스튜디오 책임자는 "현재 세계 주요 관광지의 VR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분야가 유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스튜디오에서는 광고 사진을 찍으면 자동으로 비디오가 재생되는 VR과 AR 앱도 보여주었다.

이 같은 유수 언론사들의 디지털미디어 실험에서 삼성전자의 VR 전략은 상당한 빛을 발하고 있었다. 앞서 찾은 대부분의 유력 언론사 관계자들은 삼성 기어 360 VR 카메라와 기어VR 헤드셋을 활용하기 쉬운 장비로 소개했다.

다음 날 맨해튼 시내 오찬장에서 만난 바키르 제로알 삼성전자USA VR 마케팅 헤드는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이 기술을 이용하도록 대중화를 위해 B2B2C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VR 장비를 뉴욕타임스에 제공하여 '데일리360' 콘텐츠를 만들게 해서 소비자들에게 이것이 전달되는 방식이다. 또한 삼성 자체적으로 VR플랫폼을 운영하고 일주일에 30~40개의 비디오를 올리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떻게 활용되는지 연구하고 있다고 했다.

삼성전자의 전략을 설명하고 있는 현지 VR 마케팅 담당자(왼쪽에서 두 번째) <사진=뉴스핌 김사헌 기자>

아마존 제국의 제프 베저스(Jeff Bezos)와 같은 디지털 기업의 언론사 직접 투자도 주목된다. 베조스가 인수해 디지털 시대의 퀄리티 저널리즘을 구현하고 있는 워싱터 포스트(WP)는 새로운 방식을 통한 뉴스룸의 변화를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15개의 생방송을 할 정도로 종합미디어 회사로 전환하고 있다고 설명한 제레미 길버트(Geremy Gilbert) WP 전략기획이사는 지난달 5일 워싱턴 본사에서 기자들에게 "현재 뉴스룸에 엔지니어가 100명에 달하고 이들이 기자와 편집인력, 웹사이트 매니저, 소셜미디어팀, 속보팀 등과 함께 일하는 통합 뉴스룸 형태로 유기적 소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워싱턴포스트 본사 편집국 풍경 <사진=뉴스핌 김사헌 기자>

WP 본사 뉴스룸은 벽의 커다란 모니터에 홈페이지 사이트 로드 시간, 실시간 이용자 수, 비디오 이용자 규모, 뉴스 스토리 공유 규모 등이 보였다. 오전 오후 두 차례 열리는 편집회의에는 종이신문과 디지털 팀이 같이 모인다. 1면 회의 같은 것은 없다.

이날 13억 뷰 이상을 기록한 WP의 기사들 중에서 라스베이거스에서 총으로 반격하려고 했던 남성과 30명을 구하고 총상을 입은 남성의 이야기 그리고 인도네시아의 거대함 구렁이가 사람을 공격한 뉴스가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는 설명이다.

길버트 이사는 WP 기자들 중 디자인과 소셜, 비주얼 그리고 디지털팀 인력이 절반을 넘는다고 했다. 하루 200개의 뉴스 스토리 중에서 90%가 먼저 디지털로 먼저 보도되고 그 중에서 약 45%를 종이신문으로 제작한다. 그는 "라스베이거스 총격 사건 보도에서 WP 뉴스를 애플 뉴스를 통해 구독한 수가 수백만 건에 달했다"면서 "이제는 디지털이 주가 됐다"고 강조했다.

WP는 AI 음석인식을 뉴스에 적용시키고 있는 것도 소개했다. 독자들에게 오디오 뉴스를 올리고 음석으로 원하는 뉴스를 찾게하는 것으로, 앞으로 이 분야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 베저스식 퀄리티 저널리즘과 뉴지엄의 실험

2017년10월5일 워싱턴포스트 본사 회의실에서 디지털 미디어 실험에 대해 설명하는 제레미 길버트 전략기획이사 <사진=뉴스핌 김사헌 기자>

VR과 AR에 대한 길버트 이사의 설명은 약간 혼란스러웠다. 몰입적인 측면과 시청자의 규모를 비교해 보면 점차 정적인 사진에서 헤드셋을 이용하는 비디오로 가는 과정에 있지만, 아직은 시험적인 단계이고 베조스는 VR이 확산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길버트 이사는 휴스턴의 허리케인 홍수에 대해 디지털 그래픽으로 재현하기는 했지만, VR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지는 않다고 했다. 특집을 VR과 AR로 만드는 실험을 하고 있지만, 실험정신을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WP에 7명의 탐사보도팀이 있고 여기에 6명으로 구성된 디지털 탐사보도팀도 함께 존재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360VR을 탐사 보도에 활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퀵 턴 팀(Quick Turn Team)'이라고 명명한 이 팀에는 비디오그래퍼, 그래픽 담당, 사진기자, 테크니션 등이 결합되어 있다. 탐사 보도 내용 중에서 특정 부분을 실재감 있게 설명하기 위해 360도 비디오로 추가 보도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즉 좀더 특별한 스토리가 있을 때 이런 디지털 몰입 컨텐츠를 활용한다는 얘기다.

같은 날 찾아간 워싱턴 캐피톨힐 근처에 위치한 '뉴지엄(Newseum)'에는 VR과 AR 기기를 활용한 체험장이 있었다. '베를린 장벽'이란 역사적 현실을 재현해 현장감과 시각적 효과를 강조하면서 일반인들이 가보기 힘든 시점과 지점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특히 직접 손과 몸짓으로 조작할 수 있는 이미지와 비디오를 결합해 혼합 현실 경험을 'HTC 바이브' 기기로 직접 체험해봤다. 손에 쥔 조작기로 가상의 대상과 지점을 선택하고 체험자가 관찰하거나 특정한 행위를 더할 수 있게 한 것이 쉽게 몰입감에서 빠져나오기 힘들게 했다.

뉴지엄은 나이트재단과 함께 '저널리즘360'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전 세계 언론사 360 비디오그래퍼들이 참여해 최적의 비디오를 합작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었다. 미치 젤먼(Mich Gelman) 뉴지엄 이사는 "VR은 점차 체험형인 AR로 변모하고 있다"면서 "아직은 교육과 게임이 가장 큰 부분이고 새로운 스토리 개발이나 윤리, 소비자 접근성 면에서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언론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진 시대에 새로운 윤리 문제가 등장하고 있는 것은 간단치 않은 과제로 보였다.

뉴지엄은 전 세계 언론과 출판의 자유를 위해 기여한다는 명목을 내세운 미국 자유포럼(Freedom Forum) 재단이 세운 곳인데, 2층 화장실에는 언론사들의 엄청난 헤드라인 실수가 타일 벽 위에 익살스럽게 전시되어 있다. '블러퍼(blooper)'라고 불리는 것들 중에는 "엄마가 먹은 건 아기들(Babies are what the mother eats)"이란 혼란스런 제목도 있다. 더타임-헤럴드의 1984년 기사 제목으로, 물론 편집자의 의도는 확실히 잘못 전달됐다.

뉴지엄 화장실 타일면에 인쇄된 언론사 헤드라인 오보 <사진=뉴스핌>

워싱턴 포토맥 강 주변을 달리는 차로변 숲은 보존이 잘 되어 원시림 같았다. 가만히 응시하자면 그 속에서 뭔가 튀어나올 듯하고, 그 속에 들어가서 비경을 살펴보고 싶은 느낌이랄까. 미국 뉴욕 맨해튼의 시끄럽고 복잡한 도로와 워싱턴 수도 중심부에 자리 잡은 세계적 언론사의 뉴스룸도 어찌보면 이 숲과 닮았다.

가장 빠르고 치열하게 미래 저널리즘을 구현하는 그 속을 얼마나 잘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되지만, 지금 우리에겐 이들이 얻은 약간의 답과 교훈이 있다. 우리에게도 그 궁금한 미래의 실험장에 뛰어들 용기와 책임감이 필요하다. 

 

[뉴욕·워싱턴/뉴스핌 Newspim] 김사헌 기자 (herra7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