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야권발 정계개편·이합집산 가속화…남은 시나리오는?

기사등록 : 2017-11-08 16: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바른 보수통합 이어 국민-바른 통합론 등
바른정당 분당 사태에 각당 셈법 분주

[뉴스핌=조현정 기자] 보수 통합파의 집단 탈당으로 바른정당 분당 사태가 현실화됨에 따라 정치권의 정계개편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당마다 정치 지형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만들기 위한 전략과 전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정계개편 시나리오가 제기된다.

먼저 향후 바른정당 내 나머지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으로 유입되는 보수대통합 시나리오가 거론된다. 이를 통해 한국당이 원내 제1당의 지위를 회복할지도 관심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에 적극적인 러브콜을 보내며 한국당을 최대한 고립시키는 전략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은 일부 호남 의원들이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찬성하지 않는 상황이라 당대당 통합은 어려울 전망이지만 정책이나 선거 연대 등을 통해 손잡고 캐스팅보트를 행사할 가능성은 여전히 높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뉴시스>

◆ 바른정당 탈당파, 한국당 복당…추가 이탈자 '변수' 

바른정당에서 탈당한 9명의 의원이 복당할 경우 한국당은 116석이 된다. 121석의 제1당인 민주당과 불과 5석 차이다.

바른정당 의원들 중 추가 탈당자가 더 나와 한국당에 들어온다면 1당과 2당의 위치가 뒤바뀔 수도 있다. 지난 6일 탈당, 한국당 복당을 선언한 바른정당 통합파 9명은 김무성 의원을 비롯해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강길부, 김영우, 김용태, 이종구, 황영철, 정양석, 홍철호 의원이다.

반면 바른정당은 의석수가 줄어들면서 국회 내 교섭단체로서의 지위를 잃게 됐다. 복당의 명분만 주어진다면 이들이 한국당으로 흡수되는 것이 예상보다 빠를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다.

나머지 11명 중 6명만 넘어와도 한국당은 원내 제1당의 지위를 다시 찾아오게 된다. 하지만 유승민 의원 등 자강파들이 굳건하게 버티고 있어 당장 실현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 與, 원내 1당 위협시 국민의당 호남 의원과 통합 모색

반면 민주당은 원내 1당을 지키기 위해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 호남권 인사들을 끌어 안는 방법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원내 1당 자리가 위협받게 될 경우 일부 국민의당 의원들에게 열린 태도를 취해 입당을 유도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바른정당 의원들의 탈당으로 현재 국민의당 내부에선 바른정당과 연대를 추진했던 안철수 대표에 대한 비판이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안 대표와 호남권 의원들의 마찰이 심해지고 있으며 안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면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통합론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박지원 의원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바른정당 의원들의 탈당을 언급하며 "통합·연합·연대를 주장하던 국민의당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신세'가 됐다"고 말했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연대를 추진한 안 대표를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같은 당 유성엽 의원도 국민의당 의원, 지역위원장에게 안 대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단체 메시지를 보냈다. 유 의원은 "대선에서 패배한 사람은 죄인이다. 반성하고 자숙해야 정상"이라면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거론했다가 당내 분란만 야기해놓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슬그머니 덮어버리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의 미래를 위해 중대한 결단이 필요하다"며 사실상 안 대표에게 대표직 사퇴를 압박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출연, 국민의당을 향해 "이제는 서로 손을 잡을 때가 됐다. 당장은 못해도 물밑에서 대화가 필요하지 않느냐"며 통합론을 언급했다. 우 의원은 지난 원내대표 시절부터 국민의당과의 통합 필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하지만 호남권 의원들이 민주당에 합류할지는 미지수다. 호남권 인사들은 민주당으로의 복귀를 언급하지 않고 있다. 또 호남권 내 민주당 조직의 반발도 예상된다.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정당 회의실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시스>

◆ 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 연대 동반자로 '동행'?

또 다른 시나리오로는 잔류한 바른정당 의원들과 국민의당의 통합 가능성이다. 양 당이 보수중도라는 이념 아래 합당하면 민주당, 한국당에 이은 제3당으로서 캐스팅보트를 쥘 수 있다.

유승민 의원 역시 바른정당 분당 사태 위기로 안 대표의 손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 유 의원 등 바른정당 자강파는 국민의당과의 정책 연대를 꾀하며 활로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정책 연대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동 정책협의체를 구성, 이를 정례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한 상태다.

그러나 안 대표는 '중도', 유 의원은 '보수'에 방점을 두고 있어 통합의 실현 여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