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 "美 '인도·태평양 라인' 수용 안해…협의 필요”

기사등록 : 2017-11-09 20: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한·미 정상회담서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 동참 제안
靑 "편입될 필요 없어" vs 외교부 "우리 정책과 일맥상통" 혼선

[뉴스핌=정경환 기자] 청와대가 9일 한·미 정상회담 공동언론발표문에 포함된 '인도·태평양 라인'은 미국 측 입장일 뿐"이고 "편입될 필요가 없다"고 했다가 "협의가 필요하다"며 한발 물러섰다.

청와대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최근 미국이 새로 제시하고 있는 인도·태평양 지역 개념은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외교다변화 정책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들이 있다"면서도 "공동의 전략적 목표를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 적절한 지역 개념인지에 관해 좀 더 협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이번 발표문에서는 미국 측의 설명으로만 명시하기로 합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단독정상회담 모습 <사진=청와대>

앞서 청와대와 외교부는 이번 공동언론발표문에 나온 '인도·태평양 라인'과 관련해 엇박자를 보이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청와대가 '인도·태평양 지역'에 "편입될 필요가 없다"고 밝힌 데 대해, 외교부는 "우리 정부의 정책 방향과 일맥상통한다"며 상반된 입장을 내놨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국빈 방문에 동행한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언론브리핑에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인도·태평양 라인'에 "편입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에 참여해줄 것을 제안했으나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이와 달리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이 새롭게 제시한 인도·태평양 전략이 우리 정부의 정책 방향과 일맥상통한다"고 밝혔다.

이에 청와대와 외교부 간 정책혼선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결국 청와대가 입장을 번복하면서까지 해명에 나선 것이다.

 

한·미 양국은 전날 공동언론발표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 신뢰와 자유·민주주의·인권·법치 등 공동의 가치에 기반한 한·미 동맹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 안정과 번영을 위한 핵심축임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형식으로 표현돼 있다.

청와대 측은 "한·미 양국은 그간 자유, 민주주의, 시장경제 등 공동의 가치를 공유하면서 한반도, 동북아는 물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 안정, 번영의 전략적 목표를 위해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계속해오고 있다"며 "앞으로 미국의 새로운 이니시어티브에 대해서는 한·미 간 긴밀히 협의하면서 가능한 협력방안들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