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전기차 의무 판매제, 공급 과잉 우려" - FT

기사등록 : 2017-11-16 1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업계 손실 예상…자금력 풍부 기업만 생존"

[뉴스핌= 이홍규 기자] 중국 정부의 새로운 전기차 장려책으로 중국에서 전기차 공급 과잉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15일 자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지난 9월 정부는 전기차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202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이 최대 8%를 차지하도록 요구하는 새 규정을 채택했다. 하지만 이는 국내 수요를 훨씬 넘어서는 수치다. 작년 중국의 전기차 판매 비중은 1%를 조금 넘는 수준에 불과했다.

<사진=블룸버그통신>

업계 전문가들은 이 같은 규정으로 회사 이익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으며 일부는 생존하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홍콩의 마이클 던 분석가는 "소모전의 고통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자금력이 풍부하고 국영 기금을 이용할 수 있는 전기차 생산업체는 남아 있을 것"이라면서도 "자금력이 떨어지는 기업은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의 전기차 의무 판매 부담으로 결국 기업들이 손실을 입어 자금이 풍부한 기업은 살아남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도태되는 등 업계에 대대적인 재편이 일어날 것이라는 경고인 셈이다.

지난주 번스타인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9월 채택된 새 규정으로 2020년까지 중국 자동차 업계(폭스바겐, GM 등 글로벌 회사 포함)의 전기차 생산량은 200만대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작년 전기 승용차 판매량 33만6000대와 비교되는 수치다.

또 중국의 수요 둔화와 정부가 계획 중인 보조금 중단으로 업체들이 대당 평균 3만위안(약 498만원)의 손실을 볼 수 있다고 번스타인은 추산했다. 2020년 한 해에만 총 100억달러(약 11조원)의 손실을 볼 수 있고 제조업체 대부분에서 두 자릿수 퍼센트의 이익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번스타인은 "대부분의 소비자가 전기차 구매에 열광적이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기업들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휘발유 차량 가격으로 전기차 가격을 인하해야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