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영상] 지진이 나면? 꼭 해야 할 8가지

기사등록 : 2017-11-21 14: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담배 등 불씨 다 끄기·몸 웅크리고 가구 밑 숨기
벽이나 나무 옆 안 가기·운전 중에 다리 밑 피하기

<영상 출처=유튜브 하우캐스트(https://www.youtube.com/watch?v=4GwOseoqUp4)>

[뉴스핌=김성수 기자]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뭘까요. 유튜브 하우캐스트의 영상을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안전한 장소, 단단한 신발, 소화기, 손전등이 있어야겠죠? 작업용 장갑과 헬멧, 또는 안전모까지 있으면 금상첨화!

1단계. 담배나 모든 불씨는 다 끄세요. 실내에 있으면 창문이나 무거운 가구에서 떨어지세요.

2단계. 무릎을 꿇고 허리를 숙이세요. 몸 크기를 작게 줄여야 부상당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머리와 목을 감싸고 테이블처럼 단단한 곳 밑에 들어가세요. 숨을 곳이 없으면 지진이 멈출 때까지 계속 머리와 목을 감싸고 웅크리고 있어야 해요.

문지방에 서 있으라는 옛말은 잊어버리세요. 현대식 건물에서 문지방은 전혀 안전한 곳이 아니니까요.

3단계. 실외에 있으면 벽이나 전선, 나무에서 멀리 떨어지세요. 정 안되면 건물 안으로 들어가세요. 가장 최악은 건물 옆에 서 있다가 떨어지는 파편에 다치는 거에요.

4단계. 운전 중이면 서서히 속도를 줄이세요. 고가도로나 다리 밑에 있으면 안 돼요. 공원에 주차하고 지진이 멈출 때까지 차 밖에 나오지 마세요.

5단계. 지진이 멈추면 단단한 신발을 신고 장갑과 헬멧, 아니면 안전모를 쓰세요.

6단계. 건물이나 차 밖으로 나와서 부상당한 사람이 없나 살펴보세요. 머리 위에 뭐가 떨어지거나 발이 걸려 넘어질지 모르니까 조심하시구요.

7단계. 집 안에 다시 들어오면 성냥이나 라이터, 난로에 불을 키지 마세요. 가스가 새지는 않나 확인될 때까지 기다려야 해요. 부러진 파이프나 금이 간 벽, 파손된 전선을 손질할 때는 손전등을 사용하세요.

벽장이나 수납장을 열 때는 조심하세요. 물건이 갑자기 떨어질 수도 있으니까요.

8단계. 지진이 끝나도 며칠간 여진이 생길 가능성에 대비하세요. 참고로 미국 뉴욕도 2056년까지 큰 지진이 생길 가능성이 20~40%나 된대요.

경주에 이어 포항에서 큰 지진이 발생하면서 지진 발생 시 대처하는 자세가 어느 때보다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http://www.safekorea.go.kr)이 알려주는 지진발생 시 상황별 행동요령도 함께 숙지하면 금상첨화겠죠?

지진발생 시 상황별 행동요령 <자료=국민재난안전포털>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