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뉴스핌 트래블] 나를 찾아가는 여행 ‘대전’

기사등록 : 2017-11-22 11: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1월 가을의 억새와 갈대가 쪽빛 하늘에서 부는 바람에 춤을 춘다 <사진=김유정 기자>

[뉴스핌-김유정 여행전문기자] 대전을 떠올리면 동생이 군 생활을 하던 계룡대가 있던 곳, 그 전의 기억을 더듬다 보면 꿈돌이만 기억나는 대전 엑스포 말고는 생각나는 것이 없었다. 국내 여행지를 선택했을 때 화려한 부산, 전통의 전주, 코발트빛 바다와 커피가 있는 강릉, 영원한 국내여행 절대 강자 제주… 이렇게나 선택지가 많은데 대전은 선택지 안에도 없었다.

하지만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언제나 사람이 북적이고 모두가 쉽게 떠올리는 국내여행지만 선택했을 뿐, 보다 새로운 매력을 가진 국내 지역을 찾아내는 것 또한 여행기자의 몫이다.

대청호반길을 따라 나무데크길이 놓여져 보다 편하게 걸으며 대청호수를 조망할 수 있다 <사진=김유정 기자>

맛과 멋, 즐길거리가 가득한 대전을 그동안 너무 소홀히 대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마음 반, 대전에 볼게 뭐 있어 하는 기대감 없는 마음 반을 담아 대전으로 향했다.

자동차로 2시간 안이면 도착하는 대전은 일단 길거리에서 소비되지 않은 시간이 많지 않아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금요일 퇴근시간에는 강남에서 여의도를 오는 올림픽대로만 타도 기본 한시간반이다. 서울 안 거리에서 깔아야 할 시간에 또 다른 지역으로, 새로운 공기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은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다. 게다가 KTX를 타면 1시간에 도착할 수 있다니 지리적으로 이렇게 좋은 여행지는 없을 것이다.

노랗게 물든 단풍, 푸르른 하늘과 대청호의 흙길을 혼자 걷는 시간은 평화롭다 <사진=김유정 기자>

지리적인 위치로만은 여행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을 터. 슬픈연가의 촬영지로 이름을 알린 대청호수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상수도 보호원이라 청정한 물빛을 자랑하는 대청호는 가을이 돼서야 그 진가를 발휘한다. 여름까지 물에 잠겼던 숨은 걷기 좋은 길들이 드러나 푸르른 하늘빛에 빛나는 대청호를 바라보며 산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억새와 갈대밭 사이에서 인생샷을 건질 수도 있다. 요즘 유행한다는 핑크뮬리는 비할 것도 아니다.

저수면적 72.8㎢, 호수길이 80km, 저수량 15억 톤으로, 한국에서 3번째 규모의 호수이다. 호수 위로 해발고도 200∼300m의 야산과 수목이 펼쳐져 드라이브 코스로도 좋다. 철새와 텃새가 많이 날아들어 여름에는 상류에서 백로를 쉽게 볼 수 있다고 한다.

노란 은행잎을 밟으며 걷는 나만의 여행길 <사진=김유정 기자>

드라이브 보다는 상쾌한 가을 공기를 마시며 노란 은행잎을 밟으며 산책하고 싶은 여행객이라면 지금 찾아갈 것을 권한다. 사람들이 많지 않아 조용하게 호반을 거닐며 자신만의 생각에 잠기고 싶은 혼행족이라면 더욱 좋다.

고풍스럽게 꾸며진 스튜디오 스포트라이트 <사진=김유정 기자>

대청호반 바로 앞에 자리한 스튜디오 스포트라이트는 혼자만의 생각 정리를 하러 온 혼행객이라면 반드시 들러야 할 곳이다. 1시간 정도 혼자 시간을 보내며 나이 모습을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원하는 모습으로 셀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튜디오기 때문이다. 내 자신을 제대로 마주 하는 시간을 가지며 그 모습을 담아내는 작업은 생각지도 못한 깊은 감동을 선사한다. 종종 펑펑 우는 손님도 있다고.

고풍스럽게 꾸며진 스튜디오 스포트라이트 <사진=김유정 기자>

이 스튜디오의 더 특이한 점은 사진 선택에 있다. 스튜디오 대표님이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으로 골라 프린트 해준다는 점. 내가 보고 싶었던 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나를 알지 못하는 누군가가 봤을 때 가장 매력적인 나를 발견해주는 것, 그 작업 자체가 참 의미 있다. 혼자 찾았다가 너무 좋아 다시 가족과 연인과 찾게 된다는 대청호와 셀프사진 찍기 스튜디오는 나를 찾아야 또 누군가를 찾고, 나를 사랑해야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다는 진리를 깨닫는 순간의 여행이기도 하다.

아기자기하게 담겨진 장아찌 정식 <사진=김유정 기자>

눈과 마음을 채웠으니 이제 배를 채울 차례다. 오래전 시골 할머니 댁 같은 오래된 흙담집인 초가랑의 장아찌 정식은 동그란 너른 옛날식 바구니에 빼곡하게 알록달록한 장아찌를 담아준다. 우리나라의 장아찌 종류가 이렇게나 많았나 하고 놀란다. 밥 한 숟갈에 장아찌 하나만 입에 물어도 어디에 젓가락을 또 둬야 할지 모르겠다. 새콤달콤에 매콤함과 짭짤함 모든 맛을 느끼는 동시에 아삭한 식감까지 선사하는 장아찌 정식에 어느새 밥 한 그릇이 비워져 간다.

[뉴스핌 Newspim]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