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 신수종 사업 '헬스케어'...문 활짝 개방

기사등록 : 2017-11-23 11: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마트폰·TV·냉장고 등 모든 가전 하나로 연결
타사 제품과도 적극 연계 ..소비자에 융합 서비스

[ 뉴스핌=황세준 기자 ] 삼성전자가 신수종 사업인 '헬스케어' 생태계을 개방한다. 자사 스마트폰과 가전제품에 모두 헬스케어 기능을 넣는 것은 물론, 타사 제품과의 협업도 추진한다.

23일 삼성전자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 헬스케어 융복합 컨퍼런스'를 통해 이같은 전략을 발표했다. 연사로는 이광현 섬성전자 무선사업부 서비스PM그룹 부장이 나섰다.

회사측에 따르면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 중인 '삼성 헬스' 서비스를 웨어러블 기기뿐만 아니라 TV, 냉장고에도 연결해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삼성 헬스의 정보를 바탕으로 TV를 통해 사용자 건강상태에 적합한 운동영상을 보여주고, '페밀리 허브' 냉장고에 보관한 음식과 헬스 데이터를 분석해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식이다. 

<사진=뉴스핌 DB>

이 부장은 "현재의 디지털 헬스케어는 소비자에게 파편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삼성전자는 데이터/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중"이라며 "삼성전자 내 다른 관련 제품들도 연결해 시너지 창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다양한 헬스케어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회사들이 있는데 이런 기기들을 삼성 헬스와 연결할 수 있도록 개발도구(SDK)를 제공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이같은 '파트너 기기' 목록은 삼성 헬스 내에서 확인하고 곧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삼성전자 외에 가민, 폴라, 자브라, 타이멕스, 트렉, 순토, 오므론, A&D, 아이센스, ROCHE 등 다양한 기업의 기기를 삼성 헬스에 연결할 수 있다.

이 부장은 또 "삼성 헬스 내에 다양한 파트너사의 서비스도 연계해 나가고 있다"며 "최근 분당 서울대병원과 병원 진료기록 제공 서비스를 시작했고, 검진센터 10곳과도 제휴해 소비자들이 검진 결과를 삼성 헬스에서 받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같은 연계를 통해 파트너사들이 삼성 헬스를 통해 우리와 함께 매출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 기능도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열린 형태로 생테계를 만들어 나가는 게 기본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헬스케어는 삼성전자 반도체, 스마트폰 이후 미래 먹거리인 '신수종 사업'이다. 이재용 부회자은 지난 2014년 "삼성전자가 강점을 가진 IT·모바일 기술에 의료 헬스 케어를 접목하면 다양한 사업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왼쪽)과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오른쪽)이 '기어S3'를 직접 착용해 보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삼성전자의 2012년 갤럭시 S3 스마트폰을 통해 선보인 'S헬스'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S헬스는 지난해까지 매년 기능을 추가하며 진화했고 올해부터 '삼성 헬스'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탄생했다.

2014년에 처음으로 웨어러블 기기인 '삼성 기어'와 연결을 지원했고 2015년에는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 선보였다. 지난해에는 애플 스마트폰을 지원하고 전문가 연결 서비스, 개인화 건강 콘텐츠 제공 등의 기능을 추가했다.

삼성 헬스는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빅스비'도 활용한다. 최근 발표한 ‘빅스비 2.0’ 역시 스마트폰, TV, 냉장고 등 어느 제품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연결성이 핵심이다.

삼성전자는 빅스비는 아마존, 구글 등 기존 플랫폼에 연동해 AI 스피커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미  카카오와 손잡고 빅스비의 카카오톡 연동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삼성 헬스는 미국에서 온라인 문진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음성인식 스피커를 통해 스마트폰을 켜지 않고도 대화 형식으로 집에서 병원 상담을 받는 게 가능해진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