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권 교체, 방송에서 실감하나요?

기사등록 : 2017-11-27 13: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배우 문성근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뉴스핌=이현경 기자] MB 정부가 지정한 82명, 박근혜 정부가 작성한 9473명. 이는 두 정권이 작성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대상자다.

지난 9년간 브라운관에서 볼 수 없던 배우들이 최근 속속들이 제 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모양새다. 놀랍게도 9년만의 정권 교체와 맞물리게 된 문화인들의 복귀라 새삼 주목된다. 

한편,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에 따르면 MB정부 시절 국정원이 퇴출활동을 펼친 문화예술계 대상자는 작가 이외수, 조정래, 배우 김민선, 문성근, 명계남, 유준상, 이창동 감독, 박찬욱 감독, 봉준호 감독, 방송인 김미화, 김구라, 김제동, 가수 윤도현, 故 신해철, 김장훈 등 총 82명.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는 문화예술계 포함해 총 9473명이다. 2015년 5월1일 ‘세월호 정부 시행령 폐기 촉구 선언’에 서명한 문화인 594명, 2014년 6월2일 문학인 세월호 시국선언 754명, 2012년 12월 문재인 후보 지지선언 문화예술인 4110명 등이다.

◆문성근, 8년 만에 드라마 복귀

브라운관에서 시대의 변화를 알린 첫 타자는 배우 문성근과 유준상이다. 두 사람은 MB 정부시절 블랙리스트 연예인으로 분류됐다. 문성근은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 명단에도 올랐고, 유준상은 MB정권 블랙리스트에만 올랐다.

블랙리스트 피해자 진술 조사를 위해 검찰로 향한 배우 문성근 <사진=이형석 사진기자>

문성근은 8년 만에 공중파 드라마 출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고 두 달 후인 7월 SBS 드라마 ‘조작’을 통해서다. 8년 만에 본 일터로 돌아온 문성근은 그간 정치 외압으로 방송에 출연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진행된 드라마 제작발표회에서 “SBS에서 ‘신의 저울’(2008) ‘자명고’(2009)를 하고 (연기활동을)못했다. 드라마를 하고 싶었지만 못했다. 폭력사태가 있었다. 정치 세력이라고나 할까”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8년간 집권한 정치 세력 때문에 연기하지 못한 사실에 분노하며 “그쪽의 수준이 너무 저렴해서 나타난 불행한 일이다. 시청자와 국민은 개성이 다른 배우의 연기를 즐길 권리가 있는데, 그 권리를 빼앗은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배우 유준상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빈소가 철거되던 날 검찰청 홈페이지에 항의글을 올린 이유로 MB정권의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그는 드라마 ‘조작’에 문성근과 함께 호흡을 펼치게 된 남다른 소감을 전했다. 유준상은 “선배님이 마침 정권이 바뀐 다음에 캐스팅됐다. 그 전에는 왜 못 나왔나 생각했을 거다. 그 전에도 나올 수 있었는데 리스트에 계셨다”면서 “선배님과 같이 할 수 있어 행복하다. 그리고 진짜 정권이 바뀌었다고 실감한다”라고 말했다.

◆'이명박 추적기' 주진우 기자, 가수 이승환 나란히 토크쇼 출연

주진우 기자와 가수 이승환이 지난 16일 방송한 tvN '인생술집2'에 출연했다. <사진=tvN '인생술집2' 캡처>

예능계에도 새 바람이 불었다. 지난 9년 동안 정권의 눈 밖에 났던 대표적 인물, 가수 이승환과 주진우 기자가 tvN ‘인생술집2’에 출연하게 된 것이다.  ‘인생술집2’ 관계자는 뉴스핌에 "두 사람의 정치적인 성향 외에 인간적인 이면을 보여주고 싶어 섭외하게 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전 정권이라면 섭외 리스트에 올리지 못했을 일일법하다. 이승환과 주진우 기자가 방송에 출연한 그 자체가 시대의 변화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승환은 “이 방송이 세상이 바뀌었다는 걸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며 남다른 소회를 밝혔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이 국회에서 가결됐을 때 그날 섭외가 들어왔다”면서 우연의 일치일 수 있지만, 의심이 가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주진우 기자 역시 ‘인생술집2’ 출연 자체가 자신에게는 남다른 경험이 됐다. 그는 방송 출연 소감을 “조금 해방된 느낌”이라고 말했다. 2년 전만 해도 김제동이 MC를 맡은 프로그램에서 통편집됐던 그다.

이승환은 고 노무현 대통령의 추모곡을 만들었다는 이유로, 주진우 기자는 이명박 대통령의 비리를 추적하고 있다는 이유로 두정권의 미움을 샀다. 두 사람은 ‘인생술집2’에서 지난 9년간 전 정부로부터 피해를 받은 상황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승환은 국정화 교과서 반대 콘서트 이후 행사가 끊겼고, 주진우 기자는 미행과 도청을 수도 없이 당했다고 주장했다. 주진우 기자는 이승환의 경우 20대의 여자 모델과의 염문설이 돌았는데, 이 역시 누군가의 조작이며 이승환이 피해를 본 사례라고 전했다. 그는 “이승환 형은 좀 다르게 관리 받았다. 형의 지속적인 시국발언에 형에 대한 찌라시가 많이 돌았다”고 말했다.

◆ 출연 제약, 국정원 합성사진으로 몸살 앓은 김여진

배우 김여진 <사진=뉴시스>

김여진도 정권 교체 이후 마음껏 연기 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됐다. 김여진은 MB와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에는 없었지만, 지난 9년간 활동에 제한이 있었다. 그는 2013년 문재인 캠프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방송국에서 출연 거부를 당한 사실을 직접 알린 바 있다. 김여진은 당시 트위터에 “작가나 피디는 섭외를 하고 하겠다고 대답하고 나서 다시 ‘죄송합니다 안된대요’ 이런 말 듣게 해야겠습니까? 구질구질하게...”라는 글로 답답함을 전했다. 이어 “이 전에도 이런 일이 여러 번 있었지만, 콕 집어 ‘문재인 캠프와 연관되었기 때문’이라고 들은 건 처음”이라며 크게 분노했다.

최근에는 2011년 국정원이 주도해 김여진과 문성근을 합성한 사진을 제작하고 유포하라는 지시가 이뤄진 사실이 밝혀져 김여진이 피해를 입었다. 이는 전국민을 충격 속에 빠트렸고, 김여진 역시 이와 같은 사실에 격노했다. 김여진은 ‘마법의 법정’ 촬영에 도움이 됐다며 애써 담담해 했다. 복귀작인 ‘마법의 법정’에서 그는 여성 아동범죄 전담부 부장검사를 맡아 제 기량을 펼치는 중이다. 소신 있는 검사 민지숙을 만난 김여진은 물오른 연기력을 펼치며 시청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김장겸 사장 해임, MBC 달라질 수 있을까

방송계 정권 교체의 신바람은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 13일 김장겸 MBC 사장이 해임되면서 MBC의 행보에도 시선이 쏠린다. 앞서 MBC의 대 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김장겸 사장의 해임 이유로 방송법과 MBC 방송강령 위반, 방송의 공정성·공익성 훼손 MBC를 정권의 방송으로 만든 것, 노조 탄압 등 7가지를 내세웠다.

25일 MBC '무한도전'이 정상방송했다. <사진=MBC>

김장겸 MBC 사장은 방송문화진흥회 임시 이사회와 MBC 주주총회를 거쳐 해임이 결정됐고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지난 14일 “블랙리스트 노조파괴 저지, 공정방송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총파업을 2017년 11월15일 09시부로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총파업 73일 만에 MBC 방송의 정상화가 작동됐다. MBC는 지난 15일 ‘라디오스타’를 시작으로 18일 ‘세모방’, ‘무한도전’과 ‘음악중심’은 25일부터 정상방송됐다.

특히 ‘무한도전’은 사회·정치적 이슈에 풍자를 더해 시청자들의 시원한 웃음을 책임지는 ‘국민예능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어 방송 재개에 대한 대중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세월호 참사, 박근혜 탄핵 사건, 대선, 가짜 뉴스 등 굵직한 사건에 날카로운 비판과 웃음을 더해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더욱이 과거 김태호PD는 트위터에 "9월9일 오늘 무한도전 방송은 '역사X힙합' 스페셜로 대체됩니다. 시청자 여러분께 정말 죄송합니다. 무한도전이 멈춘 이유, MBC가 총파업에 나선 이유, 영화 '공범자들'을 보시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저 좋은 방송으로 보답하겠다“고 전한 바 있어 기대를 모은다. 

일부 방송 관계자들은 스타들이 여전히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는데 거리낌이 있다고 말했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도 현장의 분위기는 확연하게 바뀐 것으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더욱이 방송은 정치적 성향의 균형성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점이 많다고 했다. 다만 이 균형성을 잘 맞춰나간다면 달라진 방송 환경을 곧 맞이할 시대가 올 수 도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