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조원 KAI 사장 "회계조작 없었다...정부도 특수성 이해"

기사등록 : 2017-12-03 12: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000억원대 분식회계 의혹 “조직적 회계비리 없었다”해명
감사원과 대학에서 수장경험, KAI 경영에 접목

[경상남도 사천시=전민준 기자] "전문성 부족하다는 소리 나오지 않게 하겠다"

취임 두달을 맞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김조원 사장이 방위산업 경력 부족에 대한 자신에 대한 군과 방산업계, 정치권의 우려를 일축했다.

김조원 KAI 사장은 지난 1일 경상남도 사천시 KAI 본사에서 열린 '방산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전문성 부족을 지적받자 "(그렇다면) 방위산업 출신들이 다 잘했느냐"며 "지금까지 방산업계에서 30년 이상 몸 담았던 사람들이 내놓은 결과가 좋았던 건 아니지 않냐"고 이같이 해명했다. 

이어 김 사장은 "(오히려)오랜 기간 감사원이나 대학 등에서 수장경험을 한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KAI는 지난 10월25일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방산비리 혐의로 구속 기소된 하성용 전 대표의 후임으로 김조원 전 감사원 사무총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 하 전 대표의 개인 비리와 수리온 등 항공기 결함은폐 등 감사원발표로 회사가 위기에 빠지자 구원투수로 긴급 투입됐다.  

하지만 방위산업과 관련한 일을 해본 경험이 없는 김 사장의 선임에 대해 야당은 물론 방산업계와 군 등에서 '낙하산인사'라는 우려가 나왔다.  

김 사장이 감사원에서 20년 넘게 일한 정통 관료 출신으로 노무현정부에서 공직기강비서관을 역임했고 더불어민주당 당무감사원장을 지내서다. 문재인 대통령과도 여러 차례 일한 이력도 있다. 특히 금융감독원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등 사장선임은 의외라는 평가가 우세했다. 이에 대해 김 사장은 “KAI는 분명 잘 될 것이니 잘 지켜봐 달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5000억원대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서는 "회사와 관련된 조직적인 회계부정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KAI는 지난 1999년 삼성과 두산, 현대 3사의 방산부문을 통합하면서 출범했기에 각사의 회계처리 방식에 다소 차이가 있었다"라며 "이를 정확하게 통일하지 못해 오해를 빚었고 또 국제회계기준 도입 과정에서 세밀하게 적용하지 못한 실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또, 김 사장은 "금융당국의 조사는 이미 끝났고 지금은  KAI를 감사한 삼일회계법인에 대한 실사가 진행중"이라며 "정부 당국이 항공 산업의 회계처리 특수성을 이해하고 있어 조만간 좋은 결론이 나올 것이다"고 말했다.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이 지난 1일 사천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최근 KAI의 최대 관심사는 APT사업. KAI는 미국 록히드마틴과 함께 미 공군 요구에 맞게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을 개량한 ‘T-50A’를 개발, 지난 3월 APT 사업에 뛰어들었다.

APT 사업은 미 공군 조종사들이 현재 훈련기로 사용하는 40년 이상 된 T-38 350대를 전면 교체하는 것이다. 입찰 주최자는 록히드마틴이다.

입찰에 뛰어든 컨소시엄은 미 공군이 요구한 요건의 훈련기를 만들어야 한다. 업계에서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요건을 맞출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중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APT 수주 가능성에 대해서 김 사장은 "0%가 아니면 100%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수주전의 주요 변수가 될 제안가격을 낮추기 위한 작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KAI가 얼마만큼 원가 절감할 수 있는 지 조사 중이고, 경영혁신을 통해 이를 실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KAI의 차세대 먹거리인 항공정비(MRO)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12월 초 국토부의 실무검토가 이뤄진다"며 "이달 중순에는 사업자 선정이 마무리 되고 긍정적 결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내년 사업계획에 대해서는 "현재 수출이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하고 그 중 대부분이 경제나 정치 환경이 불투명 한 국가"라며 "악조건이 있지만 늘리려고 수출과 민수 분야 매출을 모두 늘리려고 노력 중이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전민준 기자(minjun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