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대북 압도적 우위 달성…3축체계 조기 구축 집중"

기사등록 : 2017-12-08 15: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군 주요지휘관 초청 오찬…"환골탈태해 강한 군대 만들어야"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군(軍)에게 한국의 안보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북한에 대해 압도적인 힘의 우위를 달성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군 주요 지휘관들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확고한 대북 억제력을 갖추는 것은 북한의 도발과 한반도의 전쟁 재발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오도록 이끌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우리 군은 방위력 강화에 보다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낸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 후속 조치와 첨단 군사자산의 획득 개발 노력을 가속화하기 바란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3축체계를 조기에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전군 주요 지휘관들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했다. <사진=청와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조건을 조속히 갖춰 나가야 한다"며 "우리 군의 한·미 연합방위 주도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우리 국방을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책임 국방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군의 핵심 능력과 합동성을 실질적으로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강한 군대를 만들어야 한다"며 "강한 군대를 만드는 것이 국방개혁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강한 군대가 평화를 지키고 평화를 만든다"면서 "이기는 군대, 애국심과 사기가 충만한 군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대가 강한 군대다. 강한 군대를 만드는 데 필요하다면 각 군은 환골탈태의 자세로 자군 이기주의를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방 개혁은 국민의 명령이다"며 "국토방위와 국가수호라는 군의 사명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강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오직 여기에만 집중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병영문화 혁신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병영문화를 정착해 나가야 한다"며 "국가의 발전에 맞춰 우리 군의 체질과 관련 제도를 과감히 혁신해 가자. 국민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국방 운용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최대한 높여 나가자. 장병들의 인권과 복무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자"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거듭 강조하지만 군 스스로가 이 모든 변화와 개혁의 주체가 돼야 한다. 이 자리에 있는 지휘관들이 이 모든 변화와 개혁의 설계자이고 집행자가 돼야 한다"며 "대통령이 여러분과 함께할 것이다. 여러분이 지금 입고 있는 군복이 가장 영예롭고 보람된 제복이 되도록 항상 응원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두 달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군의 적극적 지원을 당부하며 말을 맺었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공은 국가적 과제"라며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한반도의 평화를 다지는 기회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성공적인 평화올림픽이 치러지도록 우리 군이 제반 역량을 집중해 적극 지원하고 뒷받침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 정경두 합참의장을 비롯해 육해공군 참모총장,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1~3군단장, 주한7공군사령관 등 한국군과 주한미군 주요 지휘관 160여 명이 참석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