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성공한 자들이 가진 공통점: '부끄러움을 모른다'

기사등록 : 2017-12-15 15: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최원진 기자] 미국 공학기술자이자 작가 스콧 애덤스는 그의 책 '열정은 쓰레기다(How to Fail at Almost Everything and Still Win Big)'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 특성이 무엇인가 질문을 던졌는데요. 답은 '부끄러움에 대해 두려움이 없다'였습니다.

만약 당신은 낯선 환경과 상황에 쑥스럽거나, 자신이 한 말과 행동이 부끄럽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지금 당장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크리에이터에 도전할 건가요? 상사에게 월급을 올려달라고 물어보는 건요. 아니면 걸그룹 멤버 같이 테니스 스커트를 입고 도시를 활보할 건가요? 우리는 이 모든 것들을 두려움 때문에 못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쑥스러움을 모릅니다. 부끄러움도요. 이들 눈에는 이것들이 한낱 핑계, 게으름으로 보일 수도 있겠네요. 예를 들어 "나의 꿈은 가수지만 지금은 돈이 없어" 같이요. 성공한 사람들 눈엔 이건 "난 나의 목표가 뭔지 모르겠어"로 느껴진다네요. '행복한 사람들이 아는 것'의 저자 댄 베이커 박사와 카메론 스터스는 많은 사람이 느끼는 부끄러움에 대한 두려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1. 나는 부족해

석기시대 때부터 인간은 변한 게 없습니다. 당시 혈거인들은 안전한 동굴에서 나와 사냥을 하며 살았는데요. 건강하고, 크고, 강해야 부족에서 인정받고, 반대로 작고, 약한 사람은 배제됐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어떤가요? 오늘날 '충분하다'란 기준은 교육, 인맥, 매력도, 지능, 외모, 몸매 등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당신이 남들과 비교한다면 당신은 한없이 부족하고, 작게 느껴질 겁니다.

"나는 절대 좋아한다고 고백할 수 없어. 난 매력적이지 않은 걸."
"직장상사에 월급을 올려달라고 할 수 없어. 난 일을 완벽히 해내지 못하는 걸."
"내가 뭐라고 사업을 하겠어."
"오늘 저녁 모임엔 안 나갈래. 난 새로운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할 거야."

많이 익숙한가요?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을 남들과 비교하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을 믿기 때문에 그 어떤 일도 일단 부딪치고 보기 때문이죠.

2. 나는 가진 게 부족해

그렇다면 아래도 많이 생각해봤는지요:

"돈을 구하기란 어려워."
"존은 나보다 좋은 집안에서 자랐잖아. 우리 부모님 소개하기 좀 부끄럽다."
"톰은 나보다 돈을 잘 벌고 항상 좋은 차를 타고 다녀. 그는 여러 방면에서 나보다 나은 사람 같아."
"나는 롱패딩을 사지 않겠어. 돈이 걱정이기 때문이야."

이것들의 공통점은 "나는 가진 게 부족해"입니다. 물론 마지막 예시는 다른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돈을 저축해서 아파트 월세를 낸다던가, 더 급한 일에 쓰고 싶은 마음이라면 제외죠. 하지만 여건이 되는데 단순히 '돈이 걱정돼서' 사고 싶은 물건을 안 사는 건 두려움입니다. 두려움은 어디서 올까요? 바로 사회 구성원으로서 끼고 싶단 생각에서입니다. 한마디로 남들 눈치를 보는 거죠. '존에게 우리 부모님을 소개하면 존은 무슨 생각을 할까?' 처럼요. 이런 생각은 우리를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기회는 항상 오는 것이 아니죠. 두려움 때문에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머릿속에 작은 아이디어, 생각이 떠오른다고요? 지금 당장 실행에 옮기세요. 두려움이 우리의 발목을 잡게 해선 안 되니까요.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출처(susie-moore.com, 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