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인류를 멸망시킬뻔한 사건사고 5…1위는 '스페인 독감'

기사등록 : 2017-12-19 15: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정상호 기자] 인류를 멸망시킬뻔한 사건사고 5가지를 꼽는다면?

최근 각종 SNS에는 ‘인류를 멸망시킬뻔한 사건사고 Best 5’라는 제목으로 다수의 글이 게재됐다. 해당 게시물에는 그동안 발생한 가장 큰 사건사고들이 나열돼 있어 시선을 끈다.

그 중에서 인류에게 큰 영향을 미친 사건 5위는 ‘캐링턴 사건’이다. 이 사건은 1859년 유럽과 북미에서 태양 흑점 폭발로 인해 발생한 대표적인 피해 사례이다. 당시 유럽과 북미에서는 약 22만 5천km에 달하는 컴퓨터망이 마비되고 전신국에 화재가 발생하는 등의 피해가 잇달았다. 이탈리아 로마와 미국 하와이 등에서도 오로라가 관측됐으며, 밝은 오로라로 인해 신문을 읽을 수 있을 정도였다고.

네 번째 사건은 인류 역사상 최대 규모인 탐보라 화산 폭발이다. 이 사고는 1816년에 발생했다. 1945년 히로시마 원자폭탄의 약 4만 배에 가까운 위력으로 7만여명의 사상자가 나왔다. 

화산설쇄류로 인해 숨바와섬 인구 1만2000명 가운데 대부분이 사망했고, 26명만 생존했다. 화산에서 나온 약 150억톤으로 추정이되는 화산재는 인도네시아 전역을 뒤덮었고 성층권까지 뚫고 올라가 전 세계에 퍼지고 그 다음해인 1816년에는 '여름 없는 해'가 되어 여름이 오지 않았다. 더욱이 이로 인한 문제와 질병 등과 같은 직접 또는 간접적인 문제로 사망자는 총 10만 2000명으로 집계됐다.

3위는 14세기 유렵에서 발생했던 흑사병이다. 흑사병은 야생 들쥐에서 옮겨 붙은 페스트균이 사람에게 옮겨지면서 시작된 전염병으로, 당시 유럽에서 절반 이상의 목숨을 앗아갔다. 19세기 말 페스트균의 발병 원인과 치료법을 찾게 되면서 흑사병 시대의 막을 내리게 됐으며, 해당 질병의 원인을 알아낸 사람은, 우리가 브랜드의 이름으로 알고 있는 파스퇴르이다.

인류에게 가장 큰 피해를 끼칠뻔한 사건 2번째는 쿠바 미사일 사태다. 이 사건은 1959년 호형호제하던 미국과 쿠바가 적대관계로 바뀌면서 발생할 뻔한 핵전쟁에 가까웠다. 쿠바의 부패정권이 무너지고 카스트로 정권이 들어서면서 쿠바는 미국이 아닌 소련과 손을 잡게 됐다.

소련은 쿠바를 핵무장 시켰고, 미국과 소련은 13일간 ‘핵미사일’이라는 카드를 손에 쥔 채 대치하고 있었다. 당시 전문가들은 전쟁이 발발하면 미국과 소련 양국에서 각각 1억 명이 넘는 인구가 목숨을 잃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 내용을 담은 영화 ‘D-13’이 2001년에 개봉되기도 했다.

인류를 멸망시킬뻔한 사건사고의 1위는 바로 스페인 독감이 차지했다. 1918년 한 바이러스가 2년 동안 전셰계 약 50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이는 흑사병보다 짧은 기간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낳은 것으로, 지금까지도 인류 최대 재앙으로 손꼽는다. 한국에서도 무오년 독감이라 불렸으며, 740만 명이 감염됐다. 

[뉴스핌 Newspim] 정상호 기자 (newmedia@newspim.com)·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