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토부 산하기관장 '물갈이' 본격화..LX·인천공항 사장 거취는?

기사등록 : 2017-12-21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文 정부, '캠코더' 출신 인사 공공기관장 속속 꿰차

[뉴스핌=서영욱 기자]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장 물갈이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주요 국토부 산하 기관장 가운데 지난 정권 때 취임해 아직 자리를 지키고 있는 김선덕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과 박명식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사장,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의 거취도 조만간 결정날 전망.

이 가운데 박명식 LX사장과 정일영 인천국제공항사장은 임기가 충분히 남아있는데다 전 정권 인사가 아닌 관료출신임에도 옷을 벗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21일 국토교통부와 각 기관에 따르면 오랫동안 공석으로 남아있던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의 기관장 인선이 본격화 되고 있다.

정권이 바뀌면 기존 공공기관장들은 명목상으론 후임에게 길을 열어줘야 한다며 사퇴하고 있다. 하지만 정권이 바뀔 때마다 자리를 비어주는 게 관례로 자리잡은 게 공공연한 사실이다. 

이 때문에 아직 지난 정권 때 취임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장들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왼쪽부터) 박명식 LX 사장,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김선덕 HUG 사장 <사진=LX, 뉴시스>

우선 김선덕 HUG 사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 캠프 출신이다. 박 대통령 대선캠프에서는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과 함께 주택정책을 설계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에는 국토부 장관 자문위원과 서민주택금융재단 이사로 활동하다 지난 2015년 HUG 사장으로 취임했다. 임기 만료가 내년 1월까지로 채 며칠이 남지 않았다. 

친박 인사 가운데 가장 오랫동안 기관장 자리를 지킬 전망이다. 

박명식 LX 사장은 지난해 12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국회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임명된 인사다. 지난 1월 황교안 전 국무총리 겸 대통령권한대행이 임명해 탄핵 정국의 어수선한 틈을 타 '관피아'가 공공기관 자리를 꿰찼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박 사장은 국토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공직 생활을 한 관료 출신이다. 박 전 대통령의 코드 인사로 분리하기는 힘들고 임기도 오는 2020년까지 2년이 남았다. 다만 '캠코더' 인사 역풍에 시달릴 수 있다. 최근 LX 간부들이 저지른 성추문 사건은 치명타로 작용할 수 있다. 

지난해 취임한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 역시 박근혜 정권 시절 '낙하산' 의혹을 받았던 인사 중 하나다. 정일영 사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교통정책실장을 보낸 후 박근혜 정권 때 인천공항공사 사장으로 취임했다. 

국토교통위원회 관계자는 "정권이 바뀌면 국정철학의 이해가 다르고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는 경우 사장 교체는 불가피하다"며 "문재인 정부 초기 전 정권에서 '알박기' 인사를 우선 교체하겠다는 이야기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차기 국토부 산하 기관장 인사에도 관심이 모인다. 기관장 인사에서는 '캠코더(문재인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출신 인사 약진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지난달 30일 한국도로공사 사장으로 이강래 전 민주당 의원이 취임했다. 이강래 사장은 전북 출신으로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3선 의원이다. 김대중 정부에서 정무수석을 지내며 전략통으로 대선에서 동교동계 지지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새 사장으로는 오영식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내정이 확실시되고 있는 분위기다. 16,17,19대 의원을 지낸 그는 서울 출생으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2기 의장 출신이다. 

오영식 전 의원은 운동권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코레일 노조에서도 환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친밀한 관계다. 

국토부 산하 한 공공기관 노동조합 관계자는 "공공기관장 인선이 본격화되면서 기관장 교체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치 쪽으로 줄이 없는 공무원 출신 사장들도 나름 열심히 하고 있다고 판단하지만 상급기관에서 오랜 경험이 있는 만큼 공기업의 생리를 이해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서영욱 기자(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