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컬처톡] 이런 할아버지 또 어디 없나요?…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

기사등록 : 2017-12-24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 공연 중인 배우 박소담(왼), 이순재 <사진=수현재컴퍼니>

[뉴스핌=황수정 기자] 한때 '아프니까 청춘'이라는 말이 유행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왜 아파야 하냐'고 반문하는 시대다. 서로를 이해하는 듯 했지만 오히려 세대 갈등이 더욱 심해진 지금, 그 해결의 실마리를 전하고 청춘들을 응원하는 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가 공연 중이다.

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는 프랑스 극작가 이반 칼베락의 작품으로, 고집불통 할아버지 앙리와 자유를 꿈꾸는 대학생 콘스탄스의 갈등과 소통, 성장을 그리는 작품이다. 아내와 사별한 앙리할아버지의 집에 콘스탄스가 세들어 살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앙리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까칠한 늙은 노인이다. 자신의 공간에 남이 들어오는 것이 싫어 콘스탄스에게 온갖 조건과 규칙을 걸어 내보내려 하지만, 콘스탄스는 경제적인 문제와 특유의 낙천적인 태도로 그와 지내기 시작한다. 한 사람은 툴툴대고, 한 사람은 눈치를 보는 관계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두 사람은 서로에게 마음을 터놓기 시작한다.

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 공연 중인 배우 신구(왼), 김슬기 <사진=수현재컴퍼니>

물론 쉬운 과정은 아니다. 앙리의 아들 폴과 며느리 발레리는 여전히 그를 이해하지 못한다. 다만 콘스탄스는 앙리에 대한 선입견 없이 그를 대하면서 무심하게 내뱉는 말 속에 숨은 따뜻함을 발견한다. 일방향으로만 보였던 두 사람의 관계는 양말을 같이 나눠 신거나, 굳게 잠겼던 피아노를 연주하는 등 점점 친밀해진다. 특히 앙리와 콘스탄스가 아들 내외를 두고 비밀스런 일을 벌이면서 오히려 서로를 더욱 이해하게 된다.

극은 세대갈등 뿐만 아니라 꿈과 취업의 현실에서 힘들어하는 청춘들, 가족간의 갈등, 불임, 상속세 등 다양한 문제들이 드러난다. 현재 우리의 일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야기를 모두 버무려 매우 유쾌하게, 하지만 가볍지 않게 그려내고 있다.

특히 극중 콘스탄스가 술에 취해 "누군가 '나는 쓰레기야'라고 말하면 보통은 '아니야, 그냥 운이 나쁜거야, 잘 될거야'라고 말한다"고 앙리에게 투정부리는 장면은 청춘들을 대변하고, 꿈을 선택하는데 주저하는 콘스탄스에게 "도대체 네 아버지는 왜 너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는거냐" "왜 서커스 안의 코끼리가 되려고 하냐.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이미 포기한 것"이라고 말하는 앙리의 대사는 청춘들을 위로한다.

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 공연 중인 배우 조달환, 김은희, 박소담, 이순재(왼쪽부터) <사진=수현재컴퍼니>

공연 말미, 앙리는 "굳이 삶을 성공했냐, 실패했냐로 나누지 않아도 된다. 얼마나 사랑했느냐가 중요하다"고 전한다. 결국 성공이란 기준은 누가 만든 것인지, 앞만 보고 달려가기 급급한 현실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앙리 역을 맡은 배우 신구와 이순재는 연륜이 묻어나는 안정적인 연기로 극의 중심을 잡는다. 이순재는 살짝 무섭다 싶을 정도로 까칠함으로 결말에 반전 감동을 주고, 신구는 무심한 듯 시크한 태도로 다른 매력을 전한다. 박소담과 김슬기는 특유의 하이톤과 통통 튀는 연기로 한층 밝은 분위기를 만든다. 특히 두 사람은 극중 피아노를 직접 연주하며 수준급 실력을 선보인다.

앙리의 아들 폴은 배우 조달환과 이도엽이 맡는다. 두 사람은 어리버리 하면서도 때로는 정열적인 모습으로 극에서 큰 웃음을 안긴다. 앙리의 며느리 발레리 역은 배우 강지원과 김은희가 맡으며 극을 여백없이 촘촘히 메운다. 귓전을 강타하는 끊임없는 웃음소리도 매우 인상적이다.

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 공연 중인 배우 김슬기, 이도엽, 강지원, 신구(왼쪽부터) <사진=수현재컴퍼니>

한편, 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는 오는 2018년 2월 1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대명문화공장 비발디파크홀에서 공연된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