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병헌 이연희 노홍철 무슨 조합?...관광청 홍보대사 적극 활동

기사등록 : 2017-12-27 08: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유정 여행전문기자] 평창동계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막바지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평창올림픽은 올림픽 최초로 대통령이 직접 홍보대사를 맡은 올림픽으로, 문재인 대통령 말고도 총 43명의 각계 각층의 인사들이 홍보대사를 맡고 있다. 이민호, 걸스데이 빅뱅 태양 등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연예인도 다수 끼어있다. 이렇듯 큰 국가행사나 국가를 알리는 데에는 유명인 혹은 연예인만큼 효과적인 홍보수단도 없다.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대사 문재인 대통령 <사진=평창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우리나라에 둥지를 틀고 있는 각국의 관광청 역시 한국인에게 친숙한 우리나라의 유명인 특히 연예인을 홍보대사로 임명해 각 나라의 매력을 한국에 더 알리고 여행을 떠날 수 있게 하고 있다.

지난 13일 프랑스관광청이 드라마 ‘더 패키지’의 인연으로 배우 이연희를 홍보대사로 임명하는 등 대부분의 관광청이 홍보대사를 통한 홍보 활동에 나서고 있다. 스위스관광청은 방송인 노홍철을 스위스 프렌즈로, 할리우드를 품고 있는 캘리포니아는 배우 이병헌, 사이판으로 알려진 마리아나관광청은 가수 이재훈, 하와이관광청은 추성훈 가족을, 세이셸관광청은 백영옥 작가를 홍보대사로 선정했다.

캘리포니아관광청 홍보대사 배우 이병헌 <사진=캘리포니아관광청 제공>

할리우드 스타로 발돋움한 배우 이병헌은 7년연속 캘리포니아관광청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병헌은 캘리포니아관광청 홍보를 위해 캘리포니아에서 홍보 사진을 찍는 등 캘리포니아 홍보에 열성을 다하고 있다.

유보람 캘리포니아관광청 과장은 “배우 이병헌은 물론 이병헌 가족이 전부 캘리포니아를 너무 좋아하는 것과 할리우드 배우로 발돋움 하고 있는 이병헌과 캘리포니아의 상징 할리우드와 이미지가 딱 맞다고 생각해 홍보대사로 임명하게 됐다”며 “함께 촬영한 캘리포니아 홍보 영상은 물론 사진에서도 이병헌의 캘리포니아 사랑은 물론 프로페셔널함까지 느꼈다”고 전했다. 

노홍철이 스위스 상징품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김유정 기자>

방송인 노홍철은 적극적인 성격으로 체험으로 가득찬 스위스를 알리는데 가장 적격이라는 스위스관광청 김지인 소장의 평가에 화답하 듯 홍보대사 임명식도 자신이 운영하는 철든책방에서 하며 스위스 사랑을 몸소 보여줬다.

노홍철은 임명식에서 “처음 대학생 때 유럽여행을 떠날 때부터 지금까지 14번은 다녀왔을 정도로 제일 좋아하는 여행지”라며 “그동안의 스위스 프렌즈보다 편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프렌즈라는 말에 걸맞게 좋아하는 친구를 많은 사람에게 소개하는 마음으로 스위스를 알릴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뮤직비디오 촬영까지 마리아나에서 한 가수 이재훈 <사진=마리아나관광청 제공>

배틀트립 사이판 편에서 색다른 사이판 여행을 선보여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가수 이재훈도 사이판이 포함된 마리아나지역 전체의 홍보대사다. 워낙에 스킨스쿠버 자격증을 가지고 있을정도로 조예가 깊은 스킨스쿠버는 물론 버기카 드라이브, 아쿠아 바이크, 스노클링 등을 즐기는 이재훈은 마리아나를 지금껏 30번 이상 다녀올만큼 마리아나를 좋아하는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다. 마리아나관광청 홍보대사가 아닐 때도 주변 사람들에게 마리아나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알려 이미 주변에서는 마리아나관광청 홍보대사였다고.

추성훈과 추사랑 <사진=하와이관광청 제공>

개인은 물론 가족 전부가 홍보대사에 임명되는 경우도 있다. 추성훈 가족은 하와이관광청의 홍보대사로 추성훈은 물론 야노시호, 추사랑의 밝고 단란하며 유쾌한 이미지가 하와이 가족 여행 홍보 콘셉트에 적합해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추성훈 가족은 하와이를 방문하는 가족 여행객이 선호하는 여행 패턴인 ‘Fly & Drive’의 테마로 렌터카로 돌아보는 오아후 섬 일주, 스포츠, 휴식, 오락 및 여유로운 가족 여행의 순간을 개인 SNS를 통해 공유, 연일 화제를 모았다.

연희의 파리사용법 <사진=프랑스관광청 제공>

드라마 촬영으로 홍보대사의 인연을 이어가는 경우도 있다. 바로 배우 이연희. 드라마 ‘더 패키지’에서 가이드 역할을 맡으면서 프랑스의 아름다움을 설명해주었던 이연희는 자신의 첫 여행지도 프랑스로 우아한 매력이 프랑스의 이미지와 맞았다는 후문이다.

배우 이연희는 “처음으로 유럽여행을 간 곳도 파리고, 그때 파리의 매력에 반해 처음으로 혼자 여행을 계획해 떠난 곳도 파리”였다며 “드라마의 인연이 프랑스 관광청 홍보대사까지 이어지게 되어 좋은 기회이자 큰 영광이며 프랑스를 알리는데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세이셸홍보대사 백영옥 작가 <사진=세이셸관광청 제공>

2012년 처음 홍보대사를 위촉할 당시부터 서양화가 이강소 화백, 서양화가 박항률 화백, 한복 패션디자이너 김혜순 선생 등을 홍보대사로 위촉, 세이셸을 알리는 것은 물론 다양한 문화 교류까지 이뤄낸 세이셸관광청 답게 2017년을 함께 할 홍보대사로는 작가 백영옥을 선정했다. 소설가이자 여행작가인 백영옥 작가는 ‘스타일’이라는 작품으로 제4회 세계문학상을 수상했다.

김빛남 세이셸관광청 소장은 “세이셸을 방문한 뒤 자연적인 아름다움에 매료돼 자발적으로 홍보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해 소설가 백영옥을 세이셸 관광홍보대사로 위촉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여행사 관계자는 “누구를 홍보대사로 선정하는 지에 따라 여행지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는 등 홍보대사의 역할이 큰 것으로 보인다”며 “그 이유로 각국의 관광청이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인을 홍보대사로 임명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