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올해 은행 점포 235개 폐점…외환위기 이후 최대

기사등록 : 2017-12-27 14: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대면 거래 늘고 감원하면서 폐점 크게 늘어

[뉴스핌=강필성 기자] 올해 시중은행의 점포가 230개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환위기 이후 최대 규모다. 인터넷전문은행 출범으로 점포 대신 모바일을 통해 은행을 이용하는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점포에 대한 이용률이 크게 떨어진 것이 주효했다.

27일 현재 시중은행 8곳의 점포는 3909개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말 4144개에 비해 235개가 줄어든 수치다.

외환위기 이후 2014년 179개 폐점이 이전까지 최대 규모 감소였던 것을 감안하면 올해 폐점은 거의 60개 점 이상 늘어난 수치다. 그야말로 외환위기 이후 최대 규모의 폐점이 이뤄진 것이다.

여기에는 한국씨티은행이 134개의 점포를 44개로 줄이는 대규모 구조조정이 주효했다. 씨티은행은 지난 7월부터 ‘차세대 소비자금융 전략’을 통해 영업점의 통폐합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이같은 대규모 폐점이 이뤄진 곳은 씨티은행 뿐만 아니다.

KEB하나은행의 현재 점포는 775개로 지난해 말 보다 88개가 줄었고 같은 기간 KB국민은행의 점포는 1062개로 전년 보다 66개 감소했다. 우리은행의 점포도 875개로 전년 보다 19개 줄었다.

유일하게 신한은행의 점포가 884개로 전년 보다 12개 늘어났지만 이는 금융센터로 운영되던 점포를 리테일지점과 기업지점으로 분리하면서 생긴 착시에 가깝다. 이 분리를 제외한다면 신한은행의 지점도 감소세가 역력하다는 평가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모바일, 인터넷 등의 비대면 거래가 늘어나면서 지점의 필요와 효과가 크게 감소한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도 점포의 축소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올해 이같은 점포 축소가 가능했던 배경에 대규모 희망퇴직이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시중은행은 올해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희망퇴직을 실시한 바 있다. 통상 희망퇴직시에 발생하는 퇴직금이 은행에게는 일회성 비용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실적이 받쳐줄 때 희망퇴직을 단행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

실제 올해 시중은행에서만 약 4000명 이상의 희망퇴직이 이뤄졌다. 은행 임직원이 줄어드니 자연스럽게 점포의 효율화가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내년에도 이같은 분위기는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점포를 한 곳도 소유하지 않은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가 본격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다는 점도 주효했다. 금융권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비대면거래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일본의 은행들은 최근 대규모 인원 감축 및 폐점을 예고하고 있다”며 “결국 인공지능과 비대면거래가 활성화될수록 인력과 지점은 줄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 시대의 흐름”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강필성 기자 (fee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