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지상파 UHD 방송, 5대 광역시·강원도 확대

기사등록 : 2017-12-28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평창동계올림픽 중계 초고화질로 시청가능

[뉴스핌=정광연 기자] 지상파 초고화질(UHD) 방송이 5대 광역시와 강원 일부 지역으로까지 확대된다. 수도권에 이어 이들 지역에서도 내년 2월 9일부터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을 더 선명한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시청자들은 2017년 출시된 UHD TV(ATSC 3.0 방식)를 구비하거나 2017년 전에 출시된 UHD TV에 전용 수신장치(셋톱박스)를 연결해 UHD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고 28일 밝혔다.

UHD 지상파 방송은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울산 등 5대 광역시와 그 주변 지역, 원주‧강릉‧평창 등 강원권 일부 지역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다만, 방송 구역에 포함되더라도 고층 건물, 산악 지대 등 주변 환경에 따라 방송수신 상황이 지역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수신가능 지역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 방송국에 문의가 필요하다.

해당 방송국들은 12월 28일부터 31일 사이 본방송을 시작해 새해부터는 전국 5대 광역시 및 평창올림픽 개최지역(평창, 강릉 등)에서 UHD 방송시청이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UHD 방송을 보기 위해서는 올해 출시된 미국식(ATSC 3.0 방식) UHD TV를 구매하거나 2017년 이전 출시된 유럽방식(DVB-T2 방식) UHD TV에 전용 수신장치(셋톱박스)를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보유한 TV가 지상파 UHD 방송 수신가능한지 여부와 전용 수신장치에 대해서는 가전사 또는 디지털방송시청지원센터(124)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

TV 등 수신장치가 있을 경우 지상파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해당주파수 대역(UHF)을 지원하는 수신안테나가 필요하며 안테나는 가전사 대리점 또는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입 할 수 있다.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 공동주택에서는 개별 안테나를 통해 시청하거나 공동수신 안테나를 통해 지상파 UHD를 시청할 수 있다. 다만, 대규모 공동주택의 경우 지상파 UHD 방송을 수신하기 위해서는 추가 설비구축 등 기술적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

정부는 2020~21년까지 전국 시군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무료 보편서비스인 지상파 UHD 방송을 통해 국민들이 고품질의 차세대 방송 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도록 수신환경 개선 등에 지속적으로 힘쓸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