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유독 7년차에 흔들리는 아이돌…마의 7년 넘지 못하고 안타까운 해체·탈퇴

기사등록 : 2017-12-29 15: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7년차 징크스를 이겨내기 못하고 해체한 미쓰에이 <사진=뉴스핌DB>

[뉴스핌=이지은 기자] 올해에도 어김없이 아이돌의 ‘7년 징크스’가 넘사벽이다. 팀 해체와 탈퇴 등 안타까운 소식이 계속 전해졌다. 힘들게 팀을 이끌어 오던 미쓰에이도 결국 해체 수순을 밟고 말았다.

◆미쓰에이·씨스타, 7년차 징크스 못넘고 결국 해체
걸그룹 미쓰에이가 2010년 데뷔해 7년째가 되던 해인 지난 27일 공식 해체됐다.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 측은 “당사 소속 걸그룹 미쓰에이가 해체됐다”며 입장을 밝혔다.

앞서 미쓰에이는 지아가 재계약을 맺지 않고 팀을 떠나면서 해체 얘기가 불거지기도 했다. 민도 올해 4월 계약만료 후 재계약을 하지 않으면서 팀을 탈퇴했고, 유일하게 수지와 페이만 재계약을 체결했다. 원년 멤버가 네 명에서 두 명으로 줄어들며, 팀 존속 자체가 어려워졌다.

결국 미쓰에이는 ‘배드 걸 굿 걸(Bad Girl Good Girl)’ ‘남자 없이 잘 살아’ ‘허쉬(Hush)’ ‘다른 남자 말고 너’ 등 다양한 히트곡을 남겨두고 데뷔 7년차에 해체해 팬들의 아쉬움을 남겼다.

미쓰에이보다 먼저 해체 소식을 전한 팀이 씨스타이다. 씨스타는 매년 여름 시즌송으로 컴백해 음원차트를 장악하며 자신들의 입지를 굳혀 왔다. 하지만 지난 5월 23일 멤버들은 팬카페에 자필 편지를 올리며 해체 소식을 전했다.

씨스타 역시 데뷔 7년차인 올해 2017년에 해체했다. <사진=뉴스핌DB>

다솜은 드라마 ‘언니는 살아있다’ 기자간담회 현장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해체한 것은 아니다. 네 명 모두가 일에 집중하는 시기라고 생각해 해체한 것이다. 올해 초부터 계획된 일”이라고 밝혔다.

씨스타는 2010년 데뷔해 2017년에 해체했다. 효린은 1인 기획사를 설립해 현재 솔로 가수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소유 역시 해체 후 첫 솔로앨범 ‘리:본(RE:BORN)’을 발매하고 본업에 충실하고 있다. 다솜은 지난 10월 인기리에 종영한 SBS ‘언니는 살아있다’에서 양달희 역으로 분해 악역 연기를 100% 소화하며 호평을 받았다. 보라 역시 현재 방영 중인 tvN ‘화유기’에서 앨리스 역으로 변신을 꾀했다.

◆AOA 리더 초아 탈퇴·인피니트 호야도 배우 변신
올해 가요계에는 팀 탈퇴 소식도 빈번하게 들려왔다. 활동을 잠정 중단했던 AOA 초아는 열애설과 잠적설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며 팀 탈퇴 소식을 먼저 전했다. 하지만 소속사 FNC 측은 “탈퇴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히며 또 다른 갈등을 낳기도 했다.

하지만 초아는 결국 AOA의 리더였으나 팀을 탈퇴했고, 현재 AOA는 팀의 리더이자 메인보컬에 공백이 생기면서 그룹 활동을 잠정 중단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현재 AOA의 앨범은 지난 1월 2일 첫 정규앨범 ‘엔젤스 노크(ANGEL'S KNOCK)’ 이후 나오지 않고 있어 팬들의 기다림은 계속 되고 있다.

배우 이호원 인피니트에서 탈퇴했다. /이형석 기자 leehs@

인피니트도 멤버들의 재계약을 앞두고 삐끗거리며 활동에 빨간불이 켜지기도 했다. 결국 연기에 욕심을 내비쳤던 호야는 8월 팀 탈퇴를 결정지었다. 팀에서 홀로 재계약을 하지 않은 호야는 현재 MBC ‘투깝스’와 뮤지컬 ‘모래시계’에서 활약 중이다. 인피니트는 팀을 재편한 뒤 3년 8개월 만에 선보이는 세 번째 정규앨범 ‘탑 시드(TOP SEED)’ 발매를 준비하며 컴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애프터스쿨 유이도 플레디스 전속계약 만료와 함께 애프터스쿨 졸업 소식을 전했다. 열음엔터테인먼트에 새 등지를 틀고 연기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한편 소녀시대는 데뷔 10주년에 안타까운 소식을 전했다. SM 측이 “수영, 서현, 티파니와 재계약을 체결하지 않았고 태연, 효연, 윤아, 써니, 유리와는 재계약을 체결했다. 멤버들은 해체를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지만 서현, 수영, 티파니는 독자노선을 택했다. 소녀시대는 해체하지는 않았지만 팸들은 완전체 활동은 불가능하다고 보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뉴스핌 Newspim] 이지은 기자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