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18 문화] 고전부터 창작극, 스타들까지…더욱 풍성한 연극 무대

기사등록 : 2018-01-04 10: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황수정 기자] 2018년에는 고전부터 개성 있는 창작극까지 다양한 공연들이 무대 위에 오른다. 스크린과 브라운관에서 활동했던 유명 배우들도 무대에 올라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예술의전당은 개관 30주년을 맞이하며 '축제 Festival'이란 주제로 풍성한 기획 공연으로 꾸몄다. 세종문화회관 또한 개관 40주년을 맞이해 다채로운 공연을 준비 중이다.

◆ 상반기, 새롭게 재해석한 고전 작품들 '눈길'
1월, 새해의 문을 여는 작품은 달 컴퍼니의 '네버 더 시너'다. '네버 더 시너'는 1997년 뉴욕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연극으로, 1920년대 미국 시카고를 뒤흔든 유괴사건을 소재로 두 실존 주인공들의 생생한 대화, 이들을 둘러싼 변호사와 검사의 팽팽한 신경전이 매력적인 작품이다. 대명문화공장 2관 라이프웨이홀에서 공연된다.

연극 '네버 더 시너'(왼)와 '리차드 3세' 포스터 <사진=달컴퍼니, 샘컴퍼니>

국민 배우 황정민이 10년만에 연극에 복귀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 셰익스피어 원작 연극 '리차드 3세'가 2월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무대에 오른다. 황정민 외에 정웅인, 김여진 등이 호흡을 맞춰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특히 '리처드 3세'는 오는 6월 LG아트센터에서 독일의 연출가 토마스 오스터마이어의 연출로 무대에 다시 한 번 오른다. 2015년 베를린 초연 후 아비뇽 페스티벌과 2016년 에든버러 페스티벌에서 극찬받은 작품으로, 오스터마이어의 연출이 지닌 특유의 거친 에너지와 폭발력을 느낄 수 있을 예정이다.

4월에는 김민정 작가의 신작 '별이 빛나는 밤에'(가제)가 예술의극장 자유소극장에서 공연된다. 원로 배우 최불암이 출연해 50년 관록의 연기로 색다른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 LG아트센터에서는 한태숙 연출가가 고대 그리스 희곡을 현대적인 음악극으로 해석한 '엘렉트라'를 선보인다.

연극 '리처드3세'(위)와 '달의 저편' <사진=LG아트센터>

이어 5월에는 LG아트센터에서 캐나다 출신의 유명 연출가 로베르 르빠주의 1인극 '달의 저편'을 선보인다. 2000년 초연돼 르빠주의 대표적 걸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으로, 뛰어난 스토리텔링과 창조적인 발상, 깊이있는 메시지를 전하며 그의 마법같은 연출력을 만끽할 수 있다.

같은 달, 서울시극단은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 개관 기념작으로 황정은 작가의 '사막 속의 흰 개미'를 초연한다. 서울시극단 창작대본 공모에 선정된 작품으로, 김광보 서울시극단 예술감독이 직접 연출을 맡는다.

◆ 하반기, 창작극부터 국내 초연까지 '다양'
여름방학 시즌인 7월과 8월에는 예술의전당에서 어린이와 가족 관객을 위한 인형극을 준비했다. 유럽 최고 아동극단으로 꼽히는 덴마크 메리디아노 극단의 '빅토리아의 100번째 생일'과 일본 아동극 전문극단 무수비좌의 '피노키오'가 각각 자유소극장과 CJ토월극장 무대에 오른다.

아동극 '피노키오'(왼)와 연극 '그 개'의 김은성 작가 <사진=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또 8월에는 2017년 신규 콘텐츠 개발지원 프로젝트 '공연, 만나다-동행'의 리딩 공연으로 관객의 호평을 이끌어냈던 연극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이 국내 초연된다. 일본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현대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위로'를 전하는 힐링극으로 관객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10월에는 '함익' '썬샤인의 전사들' 김은성 작가의 신작 '그 개'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무대에 오른다. 어느날 갑작스레 앓기 시작하다 일주일만에 숨을 거둔 아들의 죽음의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벌이는 아버지의 사투를 그린 작품이다. '달나라 연속극' '로풍찬 유랑극장' '썬샤인의 전사들' 등에서 명콤비로 활약한 부새롬이 연출을 맡았다.

한국의 대표 극작가 중 한 명인 이강백의 신작 '어둠상자'가 오는 11월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된다. 이강백과 예술의전당이 20여 년만에 재회한 작품으로, 구한말부터 현대로 이어지는 인연과 숙명의 고리를 작가의 상상력으로 풀어내고, 이수인 연출가의 섬세한 무대언어로 따뜻한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강백 작가의 '어둠상자'(왼)와 연극 '더 플레이 댓츠 고우즈 롱' 포스터 <사진=예술의전당, 신시컴퍼니>

같은 달,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는 러시아 유명 연출가 유리 부투소프와 한국 배우들이 함께하는 헨리크 입센의 '인형의 집'도 선보인다. 세계 최정상급 무대미술가 알렉산드르 쉬시킨과 안무가 니꼴라이 레흐토프가 합류해 환상적이고 역동적인 무대를 예고하고 있다.

또 영국을 대표하는 공연예술상인 올리비에상 최우수 코미디상을 받은 연극 '더 플레이 댓 고우즈 롱'(The Play That Goes Wrong)이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무대에 오른다. '뭔가 점점 잘못돼 가는 연극'이란 뜻의 이 공연은 액자 구성으로 커져가는 배우들의 실수로 관객들을 쉴새없이 웃길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