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1987' 김태리 "공감 못할 것도, 못할 수도 없었죠"

기사등록 : 2017-12-29 08: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글 장주연 기자·사진 김학선 기자] 유재하의 ‘가리워진 길’이 좋고, 고물 카세트 라디오가 짜증 나는 평범한 스무 살. ‘계란으로 바위치기’라는 속담을 맹신(?)하고, 데모만큼 무모한 짓은 없다고 생각한다. 아니, 그렇게 생각했다. 그해 3월, 첫 미팅을 하러 간 명동에서 난생처음 최루탄 냄새에 휩싸이기 전까지. 그리고 그를 만나기 전까지.

‘만인의 숙희’ 배우 김태리(27)가 신작 ‘1987’을 들고 오랜만에 극장가를 찾았다. 27일 개봉한 이 영화는 1987년 1월, 스물두 살 대학생이 경찰 조사 도중 사망하고 사건의 진상이 은폐되자 진실을 밝히기 위해 용기 냈던 사람들의 가슴 뛰는 이야기를 다뤘다. 극중 김태리는 1987학번 대학생 연희를 열연했다.

“‘아가씨’(2016)에 이어서 이렇게 좋은 감독님, 시나리오를 만나서 감사할 뿐이죠. 걱정은 많았어요. 무엇보다 큰 의미가 있는 시나리오잖아요. 게다가 릴레이식 구성이라 부담스럽더라고요. 좋은 영화에 제가 누를 끼치지 않을까 무서웠죠. 정말 (장준환) 감독님 믿고 최선을 다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었어요.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이렇게 좋은 선배들 사이, 이 영화 한 켠 자리 잡았다는 게 기뻤죠(웃음).”

김태리가 우려한 건 이뿐만이 아니었을 거다. 스크린을 채운 수십 명의 배우 중 1987년을 겪지 못한 건 1990년생인 그가 유일하다. 하지만 김태리는 “공감하지 못한 부분도 없었고, 공감하지 않을 수도 없었다”고 야무지게 말했다.

“물론 그 시대를 겪어보지 못한 불안감은 있었죠. 근데 감독님이 그런 부분을 떨치게 해주셨어요. 처음 만났을 때도 제 이야기, 2016년과 2017년을 경험한 세대로서 저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죠. 연희도 그런 대화를 통해 잡아갔고요. 2017년에도 적용될 수 있는, 가장 평범한 보통 사람을 대변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늘 하던 대로 캐릭터를 만들어갔죠.”

그러면서 김태리는 1987년 그때와 2017년 현재가 참 많이도 닮아있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느꼈느냐고 물었다. 

“정치 권력이 진실을 은폐하고 국민을 속인 것에 대한 분노, 사라져버린 믿음, 그것들이 광장으로 나오는 거잖아요. 그런 와중에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그게 슬픔과 분노로 섞여서 터져 나오죠. 무엇보다 6월 항쟁도, 이번 촛불 시위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는 점에서 더 많이 닮아있지 않나 해요. 또 이런 대규모 시위가 외국에서는 흔치 않은 일이기도 하죠.”

강동원과의 호흡도 묻지 않을 수 없었다. 김태리는 이번 작품에서 강동원과 가장 많이 연기 합을 맞췄다. 강동원이 맡은 역할은 고(故) 이한열 열사. ‘1987’에서는 연희의 생각이 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물론 그 과정에서 묘한 러브라인도 형성된다.

“저 혼자 썸탄 거죠(웃음). 개인적으로는 사랑으로 보이길 꺼렸어요. 인간 대 인간, 사람이 사람을 위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기운을 그렇게 볼 수는 있죠. 다만 전 사랑으로 접근하면 너무 복잡해질 거라 봤어요. 예를 들어 신발 가게에서 대신 돈을 낼 때, 연희는 이 사람에게 반해서 아니라 자신을 구해준 대가였죠. 그런 당찬 느낌을 많이 살리려고 했고요.”

차기작은 진작 정해졌다. 우선 ‘1987’ 홍보 활동 틈틈이 tvN 새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촬영을 이어갈 예정이다. 알려진 대로 김은숙 작가가 집필하고 이병헌이 출연하는 김태리의 첫 드라마다. 이보다 앞서 지난 일 년 동안 열심히 찍은 영화 ‘리틀포레스트’도 상반기 개봉을 앞두고 있다.

“‘리틀포레스트’는 촬영이 다 끝나서 이제 후반 작업 중이죠. 아마 내년 봄에 개봉할 예정이라 곧 이 영화로 만나 뵙지 않을까 해요(웃음). 드라마는 막 촬영을 시작했죠. 그래서 내년에는 드라마 촬영으로 정신없이 바쁠 듯해요. 방영은 6월~7월로 미뤄졌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즈음 드라마를 보여드릴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tvN에서 방송해요(웃음).”

[뉴스핌 Newspim] 글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사진 김학선 기자(yooks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