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년사] 정경두 합참의장 "전작권 체계적·적극적 전환 집중"

기사등록 : 2017-12-29 17: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새해는 국방개혁 2.0 실행 원년의 해"

[뉴스핌=노민호 기자] 정경두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29일 새해 신년사를 통해 국방개혁과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자고 밝혔다.

정경두 합참의장. <사진=합동참모본부>

정 합참의장은 이날 2018년 신년사에서 "2018년은 국방개혁 2.0 실행 원년의 해"라면서 "신작전수행개념을 확정하고, 이에 따라 미래지향적 군 구조 및 군사력 건설을 위해 우리 모두의 지혜와 노력이 절실한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우리의 현 군사능력 평가를 기초로 국방개혁과 연계한 핵심군사능력을 발전시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조건을 조속히 갖추어 나가야 한다"며 "이를 통해 우리는 스스로 책임국방을 구현할 수 있으며,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국민의 군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고, 대내·외 안보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 군은 압도적인 대북억제력과 방위력 구비를 통해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보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따라서 강력한 정신적·군사적 대비태세 확립은 물론, 당면한 북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한국형 3축 체계 구축 등 군사적 역량을 완비함으로써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의 도발을 억제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인의 축제이자 한반도 평화국면 전환 및 동북아 정세 개선의 방향타가 될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평화롭고 안전한 개최를 보장하기 위한 경비지원작전을 완벽히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주체 불분명한 테러나 국제테러조직(ISIS)과 연계한 테러 등 예상을 뛰어넘는 어떤 상황에 대해서도 즉각 대응하고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국민과 하나 된 뜨거운 열정으로 평화와 화합의 평창올림픽을 만들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 [전문] 정경두 합참의장 신년사

친애하는 합동참모본부, 작전사령부와 합동부대,
그리고 해외파병부대 장병 및 군무원 여러분!

대망의 2018년,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아, 혹한의 추위 속에서도 지상, 해상, 공중, 우주, 사이버 등 전 작전영역과 이역만리 해외파병지에서 조국이 부여한 임무 완수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장병 및 군무원 여러분에게 의장의 따뜻한 새해 인사를 보냅니다.

지난 한 해 우리 군은 어느 때보다 엄중한 안보상황 속에서 적에게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능력과 의지와 태세를 보여줌으로써 국정을 힘으로 뒷받침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합참과 작전부대가 하나 되어 북한의 6차 핵 실험과 15차례의 탄도미사일 도발, 9회의 귀순자 유도작전 등 수많은 군사상황을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안정적으로 조치하며 완벽한 대비태세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믿음직한 장병 및 군무원 여러분!

새해에도 북 핵 및 미사일 위협으로 인해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황은 더욱 복잡하고 불안정하여 우리 군에게 지속적인 정신적 긴장감과 완벽한 대비태세를 요구할 것입니다.

특히 올해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등 국가적 대사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야하며, 군 내부적으로는 강도 높은 국방개혁을 통해 이기는 군대, 스스로 책임지는 군대, 그리고 국민에게 신뢰받고 장병 모두가 귀하게 존중받는 군대를 만들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의장을 포함한 전 장병 및 군무원들은 각자 위치에서 조국이 부여한 사명완수를 위해 아래의 사항들을 자강불식(自强不息)의 자세로 쉼 없이 정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첫째, 적을 압도할 수 있는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고, 대내·외 안보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 군은 압도적인 대북억제력과 방위력 구비를 통해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보장해야 합니다.

따라서 강력한 정신적·군사적 대비태세 확립은 물론, 당면한 북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한국형 3축 체계 구축 등 군사적 역량을 완비함으로써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의 도발을 억제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합니다.

둘째, 국방개혁 2.0 추진과 전시작전통제권의 체계적·적극적 전환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하겠습니다.

2018년은 국방개혁 2.0 실행 원년의 해입니다. 신작전수행개념을 확정하고, 이에 따라 미래지향적 군 구조 및 군사력 건설을 위해 우리 모두의 지혜와 노력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특히 우리의 현 군사능력 평가를 기초로 국방개혁과 연계한 핵심군사능력을 발전시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조건을 조속히 갖추어 나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스스로 책임국방을 구현할 수 있으며,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국민의 군대가 될 수 있습니다.

셋째,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공개최를 위한 경비지원작전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세계인의 축제이자 한반도 평화국면 전환 및 동북아 정세 개선의 방향타가 될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평화롭고 안전한 개최를 보장하기 위한 경비지원작전을 완벽히 수행해야 합니다.

주체 불분명한 테러나 국제테러조직(ISIS)과 연계한 테러 등 예상을 뛰어넘는 어떤 상황에 대해서도 즉각 대응하고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여 국민과 하나 된 뜨거운 열정으로 평화와 화합의 평창올림픽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친애하는 장병 및 군무원 여러분!

올해는 구한말의 안보상황에 비유될 정도로 한반도를 둘러싼 급격한 변화와 도전이 예상되는 해입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 현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위기극복을 위한 시대정신을 견지한 가운데, 국가와 국민을 위해 충성을 다하고, 서로 화합·소통하여 사기충천한 가운데 강한 국방력으로 대한민국의 무궁한 발전을 뒷받침함으로써 우리의 사명을 완수해 나갑시다.

무술년(戊戌年) 새해, 장병 여러분 모두의 건승과 작전부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