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겨울 여행지⑧] 수상 인형극·커피·오바마 분짜...매력만점 ‘하노이’

기사등록 : 2018-01-03 17: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유정 여행전문기자] 고즈넉한 역사를 그대로 간직한 동시에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하노이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속해 있어 늘 따뜻할 것 같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계절의 변화를 겪는 곳이다. 물론 겨울에도 우리나라의 초가을 날씨를 유지하기 때문에 호수의 도시인 하노이의 호젓한 분위기를 즐기려면 겨울이 제격이다.

프랑스 식민지배 시절 지어진 성 요셉 성당(하노이 대교회) <사진=김유정 기자>

홍강 삼각주 안쪽에 있다는 의미인 하노이는 1000년 동안 베트남의 수도로 역사, 문화의 중심지이다. 천년 고도의 풍광을 그대로 간직한 구시가지는 물론 하노이의 발전을 보여주는 빌딩숲이 자리한 신시가지, 유교 문화를 알 수 있는 문묘와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건축물까지, 하노이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도시다.

공산주의 콘셉트로 꾸며진 콩카페의 커피 <사진=김유정 기자>

하노이의 영혼에 해당되는 호안끼엠 호수 주변은 볼거리로 가득하다. 베트남 특유의 분위기가 묻어나는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숍이 늘어서 있는 것은 물론 인력거와 비슷한 베트남 씨클로를 타는 시작점이기도 해 여행객들로 북적인다. 게다가 하노이의 힙한 카페 역시 호안끼엠 호수 주변을 둘러싸고 있어 어느 곳에 들어가도 커피 맛은 보장된다. 특히 목욕탕의자가 놓여진 하노이의 로컬 카페는 앉아있는 자체만으로도 즐거운 추억이 된다. 공산주의를 콘셉트로 한 콩카페는 하노이 전역에서 만날 수 있어 여행 중간에 언제든 쉬어갈 수 있다. 

하노이의 상징 호안끼엠 호수 <사진=김유정 기자>

호안끼엠 호수 가운데 놓인 거북이 탑은 중국 명나라로부터 베트남을 독립 시켜준 레러이 장군과 얽힌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레러이 장군에게 호안끼엠 호수에 살고 있는 거북이가 나타나 신성한 검을 내려 전쟁에 승리했고 10년이 지난 후 다시 그 검을 거북이에게 돌려줬다는 내용이다. 이 이야기를 아는 것은 하노이 여행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노이에서 꼭 봐야할 수상인형극에서도 이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

아직도 조종기술이 알려지지 않은 수상인형극 <사진=김유정 기자>

미리 호안끼엠 호수 전설을 알고 가면 베트남어로만 이뤄진 수상인형극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수상인형극은 10세기부터 시작한 전통이 깊으며 1시간 동안 17가지 이야기로 이뤄져 있다. 높이가 보통 30~100㎝, 무게도 1~5㎏에 이르는 긴 대나무로 연결된 막대기로 인형을 조종하지만 수상인형극의 인형 조종 기술은 수 세기 동안 베일에 싸여 있어 더욱 신비롭다.

오바마 대통령도 반한 베트남 전통 음식 분짜 <사진=김유정 기자>

하루 동안 즐거운 여행을 즐겼다면 맛있는 베트남 전통 요리로 배를 채울 차례. 우리에게 쌀국수가 익숙하지만 하노이에 왔다면 반미와 분짜를 먹어보자. 프랑스 지배 영향으로 바게트 빵에 야채와 고기 등을 넣어 만든 반미는 어린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입맛에나 맞는다. 특히 새콤한 소스에 쌀국수와 스프링 롤, 야채를 한껏 담아 한입에 넣으면 입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잊지 못할 맛을 선사한다. 오바마 대통령이 재임시절 들렀던 분짜 흐엉리엔은 오바마 대통령이 먹은 메뉴로 만든 분짜 오바마 세트도 있으니 한번쯤 들러봐도 좋다.

[뉴스핌 Newspim]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