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구본준 LG부회장 "사업 체질 변화" 주문

기사등록 : 2018-01-02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R&D 혁신 등 강조..."경쟁구도 달라지고 있다"

[ 뉴스핌=황세준 기자 ] 구본준 부회장이 처음으로 LG그룹을 대표해 신년사를 했다. 그는 임직원들에게 "사업 체질 변화"를 주문했다.

2일 LG그룹은 여의도 LG트윈타워 대강당에서 경영진 400여명이 모인 가운데 2018년 새해 인사모임을 열었다고 밝혔다.

구본준 부회장 <사진=LG>

회사측에 따르면 이날 행사는 사내방송을 통해 전국의 계열사 사무실과 사업장으로 생중계 했다. 회장단, 사장단 및 임원진 간 인사 나눔을 시작으로 신년사와 신임 임원 소개 등을 진했다.

그동안 구본무 회장이 했던 신년사는 올해 처음으로 구본준 부회장이 했다. 구 부회장은 지난해부터 그룹의 사업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아 임원세미나와 사업보고회 등을 주관해 왔다.

구 부회장은 "익숙했던 기존 고정관념을 과감히 버려 사업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철저하게 우리의 사업 구조를 고도화해야 한다"며 "보호 무역의 거센 파고와 글로벌 경기 악화 가능성 등 정치 경제 환경은 시간이 지날수록 예측 자체가 어려울 정도로 변동성이 커지고 4차 산업혁명과 기술 융복합의 빠른 진화는 기업 간의 경쟁 구도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러한 상황에 기회를 우리 것으로 만들려면 변화의 흐름을 통찰하고 주도 면밀하게 준비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구 부회장은 이를 위해 ▲근본적인 R&D 혁신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 역량 확보 ▲사업 방식의 철저한 변화 ▲국민과 사회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기업 등 네 가지 경영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그룹의 역량을 결집한 LG사이언스파크를 중심으로 융복합 기술을 남보다 먼저 개발해 사업화하고 미래 사업에 꼭 필요한 핵심 기술들은 내외부 역량을 모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며 "LG사이언스파크는 산업 간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시도들이 넘쳐나는 새 시대 R&D 혁신의 장으로서 최고의 R&D 인재들이 마음껏 창의를 발휘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제조 역량 강화를 등한시 한다면 경쟁력을 한 순간에 잃을 것"이라며 "어떠한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제조 혁신 활동을 더욱 가속화하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 기술들을 적극 활용한 발상의 전환으로 새로운 방법을 찾아 경쟁자들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역량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경영 시스템과 운영 프로세스, 조직 구조 등 사업 운영 방식이 과거 양적 성장 시대에 머물러 있다면 변화된 환경에 맞게 모든 것을 확실하게 바꿔야 한다"며 "사업 책임자를 포함한 리더들은 사업의 현장과 경쟁의 양상을 상세하게 파악하고 넓은 혜안으로 변화 속의 기회를 포착하라"고 당부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끊임없는 사업 혁신을 통해 더 나은 고객의 삶을 만들고 국가 경제에 공헌해야 한다"며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신뢰의 기초인 품질과 환경 및 안전에 있어 한 치의 실수나 타협도 없이 완벽하고 철저해 한다"고 강조했다.

임직원들은  R&D, 경영 시스템 등 사업 구조와 방식을 빠르고 제대로 혁신하는 기업만이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신년 영상을 시청하며 올 한해 변화와 혁신을 철저히 추진해 나가자는 의지를 다졌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