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경제계 신년인사회…"3만 달러 시대 단합 다짐" (종합)

기사등록 : 2018-01-03 17: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기업들 일할수 있게 규제 바꿔 달라"

[뉴스핌=정탁윤·황세준·김지나 기자] 경제계가 3일 신년인사회를 열고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 달성에 대한 단합을 다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주요 그룹의 총수들이 대거 불참하며 다소 '김'빠진 행사가 됐지만, 참석자들은 하나같이 올해 3만 달러시대 달성 결의를 밝혔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대한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은 "지난해 우리는 3% 넘는 성장과 무역 1조 달러 등 당초 기대를 넘어서는 성과를 기록했으며, 2018년에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도 열리게 된다고 한다”며 “선진국 진입의 관문으로 불리는 이 고지를 우리가 불과 반세기 만에 오른다는 것은 한국 경제의 자랑이자 커다란 성취"라고 말했다.

이어 "3만 달러 수준이 우리가 익숙한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단계라고 지적해주신 분들도 많았다”며 “기술의 혁신뿐만 아니라, 생각과 행동, 그리고 기업 운영에 이르기 까지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는 것만이 미래 성장을 담보하는 유일한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회장은 정부에 대해 "제도와 정책은 기업들이 많은 일들을 새롭게 벌일 수 있게 설계해주면 좋겠다”며 “정부 차원에서 개선할 수 있는 규제들을 찾아 바꿔 주신다는 최근 발표를 반갑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8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이어 "기업들은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변화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며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보다 솔선하는 한 해가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 대신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는 3만달러 시대에 걸맞게 과거의 불합리하고 불공정한 관행과 제도를 바로잡겠다"며 "기업이 신산업 분야의 경쟁력을 갖추고 4차 산업혁명 시대 진입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총리는 또 "국민도 소득 3만불 시대를 실감해야 한다"며 "경제인들도 좋은 일자리를 들고 노동자 삶 개선에 함께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 반장식 청와대 일자리수석 등이 참석했다.

경제계에선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구자열 LS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이 참석했다. 노동계에서는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참석했다.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은 '미국 세탁기 공장은 언제쯤 가동하는지'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다 되어간다"고 말했다. '이달 중 가동하나'라는 질문에는 고개를 끄덕였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역대 정권 교체기에 진행된 회장 교체와 관련 사퇴 의향을 묻는 질문에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뉴스핌 Newspim] 정탁윤 기자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