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새롭게 해석한 新 흥부전…정우x고 김주혁 '흥부' (종합)

기사등록 : 2018-01-09 13: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익숙한 이야기를 새롭게 해석했다. 영화 ‘흥부’가 설 연휴 극장가를 찾는다. 

9일 오전 서울 광진구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관에서는 영화 ‘흥부’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메가폰을 잡은 조근현 감독을 비롯해 배우 정우, 정진영, 정해인, 김원해, 정상훈이 자리했다.

‘흥부’는 붓 하나로 조선 팔도를 들썩이게 만든 천재 작가 흥부가 남보다 못한 두 형제로부터 영감을 받아 세상을 뒤흔들 소설 흥부전을 집필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사극 드라마.

이날 조근현 감독은 “우리가 알고 있는 흥부전이 굉장히 유쾌하고 해학적이고 풍자적인데 이게 그냥 웃기는 게 아니라 블랙코미디다. 설정을 바꾸면서 그걸 잘 유지했다. 또 하나는 그 시대에 백성이 느꼈던 고통, 또는 꿈꿨던 희망이 지금과 굉장히 흡사하다. 그래서 이 시대에 다시 흥부를 건드려 보는 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제작 의도를 밝혔다.

흥부 역의 정우는 “다 아는 흥부전을 소재로 누구도 알지 못하는 작가의 이야기를 한다는 게 새로웠다. 캐릭터도 좋았다”며 “모두가 알고 이는 흥부전의 흥부는 영화 속에서 제가 아닌 조혁이다. 흥부는 홍경래의 난으로 헤어진 형을 찾고자 유명 소설 작가가 된다. 그러던 중 형의 소식을 알고 있는 진짜 흥부 조혁을 찾아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우의 말대로 우리가 흔히 아는 흥부전의 흥부는 고 김주혁이 연기한 조혁, 그리고 그의 형 놀부는 정진영이 연기한 조항리와 맞닿아있다.

정진영은 “조혁과 조항리는 완전히 다르다. 조혁은 백성의 삶을 걱정하고, 그들을 돕는 선하고 정의로운 인간이다. 근데 형인 저는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피도 눈물도 없는. 백성의 피를 빨아먹는 인물”이라며 “제가 아는 현재 조항리는 대부분 지금은 감옥에 가있다. 몇몇이 계속 생각나서 캐릭터 안에 넣어보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런 조항리와 치열한 세력다툼을 벌이는 왕권을 노리는 또 다른 세력 김응집은 신경전을 벌이는 김응집은 김원해가 맡았다. 김원해 역시 “지금 감옥에 계신 한 분을 염두에 두고 연기했다. 영화 배경이 헌종 14년 1848년, 지금으로부터 160년 전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더라”며 “오랜만에 무게 좀 잡고 연기했다. 가볍게 치부되면 안 될 거 같아서 그랬다. 근데 편집이 어떻게 됐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당파 간 세도정치 싸움으로 인해 힘을 잃은 왕 헌종은 정해인이 연기했다. 정해인은 “정진영, 김원해에게 휘둘려서 정치를 못한다. 실제로 헌종이 지혜로운 왕이었지만,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려서 정치를 잘 못하고 백성들이 힘들었다고 한다. 연기하면서 내적 갈등과 외적 연약함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를 중점적으로 고민했다”고 털어놨다.

백미경 작가의 이야기도 빠질 수 없었다. ‘흥부’는 열풍을 일으킨 JTBC 드라마 ‘힘쎈 여자 도봉순’ ‘품위 있는 그녀’ 백미경 작가가 집필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품위 있는 그녀’에 이어 또 한 번 백 작가와 호흡한 정상훈이 입을 열었다. 그는 “드라마가 백미경 작가가 써서 참 잘됐다”며 “사실 ‘흥부’도 글을 쓴 줄 몰랐다. 책을 보고 너무 재밌어서 작가를 봤는데 제가 아는 백미경 작가더라. 그래서 바로 전화를 드렸다. 기분이 너무 좋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원해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멋진 말이 있다. 저희 영화는 역사와 창작적 요소를 잘 버무려서 설날에 큰 선물을 준비했다”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흥부’는 오는 2월 개봉한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