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그것만이 내 세상' 이병헌 "저도 연기 못해서 욕먹은 적 많아요"

기사등록 : 2018-01-11 08: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드라마 ‘해피투게더’가 전파를 탄 게 1999년이니 얼추 20년 만이다. 그간, 특히 최근 ‘내부자들’(2015), ‘마스터’(2016), ‘남한산성’(2017) 등을 통해 선 굵은 캐릭터, 절제된 연기를 보여줬던 그가 완전히 다른 얼굴로 돌아왔다. 20년 전 그때처럼 웃음도 많고 눈물도 많고 정도 많은 동네 형으로. 거친 말투에 주먹 하나 믿고 살았다는데 어째 볼수록 허당기만 가득하다. 

배우 이병헌(48)이 오는 17일 신작 ‘그것만이 내 세상’을 선보인다. JK필름이 제작하고 최성현 감독이 만든 이 영화는 한물간 복싱선수인 형 김조하(이병헌)와 지체 장애가 있지만, 피아노에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동생 오진태(박정민)가 엄마 조인숙(윤여정)을 통해 화해하기까지 벌어지는 과정을 담았다.

“생각보다 훨씬 재밌게 봤어요. 주관적이긴 하지만, 코미디도 슬픈 장면도 선을 넘지 않아서 특히 좋았죠. 되게 웃기면서 눈물도 나더라고요. 솔직히 걱정도 좀 됐거든요. 너무 오랜만에 하는 (코믹) 연기라(웃음). 특히나 요즘 젊은 세대들에게는 저라는 배우의 낯선 모습이잖아요. 물론 팬들 입장에서는 예전 드라마에서 아주 비슷한 뉘앙스의 캐릭터를 한 적이 있어서 오랜만에 본 반가운 모습이 아니었을까 하죠.”

극중 이병헌이 연기한 김조하 역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자면 이렇다. 한때는 WBC 웰터급 동양 챔피언까지 거머쥔 잘 나가는 복서였지만, 지금은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가는 백수. 물론 마냥 철부지 같은 모습 이면에는 어린 시절 부모에게 학대받고 버림받은 상처가 있다.  

“조하뿐만 아니라 이 영화 속 캐릭터들 모두 상처와 결핍이 있고, 그게 크게 보이죠. 그래서 처음 캐릭터 설정할 때 이 결핍이 보여야 할까, 안 보여야 할까 생각이 많았어요. 아이가 겪기에는 워낙 큰 상처였으니까요. 그러다 고민 끝에 표현하지 않기로 했죠. 상처가 일상이 돼서 드러나지 않는 거예요. 그래서 엄마와 재회할 때도 드라마틱하기 보다 일상처럼 흘러가죠. 그게 더 진짜 같았어요. 그러다 보면 오히려 트라우마가 더 자연스럽게 드러날 거로 생각했죠.”

진폭이 큰 이병헌의 감정 연기만큼이나 애드리브를 보는 재미도 크다. 평소 남다른 센스를 자랑하는 그는 모처럼 원 없이 애드리브를 했다. 티저 예고편에서 웃음을 유발하는 장면 대부분이 그가 직접 낸 아이디어다. 

“영화, 캐릭터 성격상 애드리브가 많을 수밖에 없어요. 다행인 건 감독님이 글을 쓴 분이라 바로 상의하고 아이디어를 낼 수 있었죠. 즉석 해서 애드리브를 해도 상황을 아니까 바로 지적해주거나 좋다고 해주셔서 편했어요. (박)정민이랑은 그런 부분이 특히 잘 맞았어요. 리허설할 때 애드리브를 하면서 서로 굉장히 많이 웃었죠. 그리고 그걸 보면서 세련되고 영리한 배우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센스가 좋은 배우였죠.”

영화를 봤다면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명장면(?). 이병헌의 브레이크 댄스 이야기도 이어졌다. 예상치 못한 그의 춤 실력은 그 어떤 순간보다 큰 웃음을 안긴다. 

“그 장면의 에피소드라 하면 윤여정 선생님 애드리브 때문에 한 번 더 춘 거? ‘한 번 더 해’하는데 앉아있으면 썰렁하잖아요. 거기다 감독님을 컷을 안 해서 계속 춘 거죠. 너무 어색해서 음악은 들리지도 않았어요(웃음). 근데 사실 그게 웃기는 상황이지만, 되게 여운이 있는 장면이에요. 관객들은 이미 엄마가 떠나갈 거라는 걸 알고 있잖아요. 그 상황에서 두 사람이 웃음꽃을 피우고 가까워지는 걸 느끼는 시점이라 여운이 있어야 했죠.”

윤여정이 언급되면서 자연스레 대화 주제는 ‘연기 고민’으로 확장됐다. 앞서 윤여정은 이 작품을 자신의 ‘실패작’이라 칭하며 “연기는 할수록 어렵다. 묵은장처럼 오래 한다고 잘하는 거면 좋겠다”고 했던바. 이병헌은 공감한다고 했다. 데뷔 27년 차에 접어든 그 역시 여전히 고민을 품고 있기에.

“그런 고민은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도 20대 때는 선생님들이 너무 부러웠죠. 드라마 찍을 때 선생님들 보면서 ‘화낼 때 화내고 슬플 때 울고, 물 흐르듯 연기가 얼마나 쉬울까?’ 싶었어요. 특히나 그때 전 하루하루가 괴로웠거든요. PD에게 따귀 한 대 맞는 게 나을 정도로 욕을 많이 먹었죠(웃음). 근데 막상 그 나이가 가까워 왔는데 똑같더라고요. 고민의 형태와 종류는 다를 수 있지만, 고민의 크기와 압박감은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죠. 물론 그래서 더 잘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는 거고요.”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BH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