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18개국 200여명 작가들, '평창'의 '평화'를 말한다…19~21일 국제인문포럼

기사등록 : 2018-01-15 14: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5일 열린 국제인문포럼 사전 기자간담회 <사진=이현경 기자>

[뉴스핌=이현경 기자] 2018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의 문인들이 모여 평화에 대해 담론을 가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서울대학교(총장 성낙인),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직무대행 류지호)과 함께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대학교와 평창 한화리조트에서 2018국제인문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제인문포럼 개최에 앞서 1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 방민호 기획위원장, 안리경 세계작가대회 사무국장, 홍기돈 가톨릭대학교 교수, 오은경 동덕여자대학교 교수, 김근호 문화예술정책실 문화인문정신정책과 과장이 참석해 포럼에 대해 설명했다.

2018국제인문포럼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문화올림픽'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서 ‘세계의 젊은 작가들 평창에서 평화를 이야기하다-자연, 생명, 평화의 세계를 위하여’라는 부제로 진행된다.

방민호 기획위원장은 국제인문포럼대회의 기획 배경에 대해 "지난해 8월경에 논의가 시작돼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작가들이 세계에 20여개국 작가와 한국의 40여명의 작가가 함께 올림픽 정신과 문학의 교차점, 접점을 마련해보자는 뜻에서 준비가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작가 이효석의 고향이자 이번 2018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대회가 열리는 곳 평창이 문화와 평화의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방민호 기획위원장은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이 문화올림픽을 목표로 삼고 있는다. 문화올림픽은 세계 각국, 각 민족의 문화가 함께 만나서 교류하는 장이라고 생각한다. 그중 문학이 아주 중요한 예술의 영역이 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효석 작가가 문화적 중추역할을 한 작가이기 때문에 이번 포럼의 취지와도 잘 맞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효석 작가는 1930~1942년까지 활동하면서 다른 어느 작가보다 조선문화(동양문화), 서양문화가 잘 만나면 좋은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한 문화혼합주의자였다. 더불어 이효석도 중시했던, 그러면서 이번 포럼에서도 다양한 문화권의 작가들이 당대적 의미를 가진 '평화'를 이슈로 이야기해볼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분쟁, 빈곤, 생태, 문화다양성 등 인류사회의 오랜 고민에 대해 논의하고 그 속에서 평화의 의미와 가치를 모색하는 자리이다. 특히 최근 급물살을 타고 있는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맞물려 평창올림픽이 '평화와 문화의 올림픽'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의미를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오후 6시부터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개막식이 진행된다. 이날 서울대 성낙인 총장의 환영사와 문체부 도종환 장관의 축사로 시작해 소설가 김연수와 터키 출신 작가 하칸 귄다이의 기조발표가 이어진다.

20일에는 서울대학교 두산인문관(섹션1~5)과 21일 평창 한화리조트(섹션6)에서는 국제인문포럼의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된다. 섹션1 '분쟁 혹은 분단'에서는 박혜영 인하대 교수의 사회로 '한국이 싫어서' '우리의 소원은 전쟁' 등으로 알려진 소설가 장강명이 발표하며 강신애, 김동식, 신주희, 전성태, 진은영 작가가 토론에 참여한다. 해외 작가로는 바기프 술타르(Vagif Sultanly, 아제르바이잔), 리카르도 차베스(Ricardo Chavez, 멕시코), 칼레드 흐룹(Khaled Hroub, 팔레스타인), 후인 쫑 캉(Huỳnh Trọng Khang, 베트남), 아베 마사히코(阿部公彦, 일본)가 참여한다.

최근 국내외에서 공론화되고 있는 '여성 혹은 젠더'를 주제로 열리는 섹션2에서는 소설가 김숨이 '돌아오지 않은 여자들, 돌아온 여자들'이라는 제목으로 전쟁과 여성의 성에 대한 문제를 발표한다. 이 외에도 섹션3 '빈곤', 섹션4 '언어와 문화다양성' 섹션5 '자연과 생태', 섹션5 '지역과 세게'를 주제로 국내외 작가의 발표와 열띤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소설가 한강의 '채식주의자'를 번역해 맨 부커 인터내셔널상을 수상한 바 있는 데버라 스미스(영궁)는 섹션4에서 '우리가 번역에 관해 이야기할 때 말하는 것들'을 주제로 일련의 경험을 발표한다.

21일과 22일 임진각 일대 및 대회시설 방문 후 평화선언문을 마련한다. 이번 포럼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21일 도라산역 등 임진각 일대와 평창올림픽 대회시설도 둘러본다. 이후 평창 한화리조트에 집결해 지역 문인들과 함께 섹션 6 '지역과 세계'를 주제로 마무리 토론을 진행하고 '평화 선언문'을 함께 만들면서 교류의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평화선언문은 세계적 잡지 ’라이프(LIFE)'지의 표지를 장식한 바 있는 사진작가 윤정미가 평창을 방문해 촬영한 사진들에 참여 작가들의 평화에 대한 소감이 얹어진 총 156개의 조각으로 구성되며 평창 이효석 문학촌에 설치되어 이번 포럼의 유산으로 남겨진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