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관객들이 뽑은 2018 뮤지컬 기대작은? '웃는 남자·마틸다·프랑켄슈타인' 각 부문 1위

기사등록 : 2018-01-19 17: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양진영 기자]뮤지컬 '웃는 남자'와 '마틸다', '프랑켄슈타인'이 관객들이 뽑은 2018년 최고 기대작으로 선정됐다. 

공연 전문 웹진 플레이디비는 19일 새해를 맞아 지난 1월 3일부터 10일까지 관객 1,0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가장 기대되는 창작 초연 뮤지컬 1위는 <웃는 남자>(28%)였다. EMK뮤지컬컴퍼니의 두 번째 창작 뮤지컬 <웃는 남자>는 몇 해 전 작품 제작 소식이 전해질 무렵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아왔다.

<웃는 남자>는 프랑스의 시인, 소설가, 극작가로 유명한 빅토르 위고의 동명 소설을 뮤지컬화하는 작품이다. 작가가 걸작으로, 17세기 영국을 배경으로 어린이 매매단에 납치되어 끔찍한 성형수술을 받아 평생 웃으며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기형적인 얼굴을 가진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다. 로버트 요한슨 연출 및 작곡가 프랭크 와일드혼과 작사가 잭 머피, 음악감독 김문정 등으로 구성된 연출진으로 완성도 있는 무대를 예고하고 있다.

2위(25.3%)는 천재 물리학자의 사랑과 헌신을 그린 <용의자 X의 헌신>이다. 일본 추리소설의 대가인 히가시노 게이고의 동명 소설을 무대화하는 작품이다. 연극은 제작된 바 있으나, 뮤지컬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6년 대명문화공장의 신규콘텐츠 개발 지원 프로젝트 ‘공연, 만나다-동행’에서 리딩 공연을 가진 바 있다.

3위(10.5%)는 김태형 연출과 오세혁 작가가 의기투합한 <홀연했던 사나이>가, 4위(6.8%)와 6위(5.5%)는 러시아 대문호 도스토옙스키의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을 원작으로 한 <카라마조프>와 <브라더스 까라마조프>가 관객들이 주목하고 있는 작품으로 나타났다. 5위는 할리우드 거장 프랭크 카프라의 영화 <존 도우를 찾아서>를 뮤지컬로 재탄생시킨 <존 도우>가 차지했다.

'대극장 초연 뮤지컬'을 따로 구분해 투표한 결과 공연제작사 신시컴퍼니의 창단 30주년 기념 공연 <마틸다>가 관객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해당 부문 1위(46.4%)에 뽑혔다. 작가 로알드 달의 원작을 바탕으로 만든 이 작품은 물질주의에 찌들어 TV를 좋아하고 책을 증오하는 부모와 오빠, 아이들을 싫어하는 교장선생님 틈에 자라는 당찬 어린 천재 소녀 마틸다를 중심으로 한 따뜻한 코미디 뮤지컬이다.

지난주 개막한 러시아 작가 톨스토이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안나 카레니나>가 2위(27.6%)에, <웃는 남자>가 3위(15.1%)로 다시 한번 이름을 올렸고, 팀 버튼 감독의 동명 영화를 원작으로, 허풍쟁이 아버지의 행복한 판타지를 그린 <빅 피쉬>가 4위에 올랐다.

관객들이 다시 보고 싶어하는 대극장 재연 뮤지컬 1위는 <프랑켄슈타인>(21.9%)이다. 2014년 초연, 2015년 재공연을 거쳐 올해 3년 만에 돌아온다. 호기심으로 새로운 생명체를 탄생시킨 물리학자와 인간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지게 된 괴물 사이의 증오와 복수, 공포를 담은 작품으로 초연과 재연 때도 큰 사랑을 받았다.

2위(15.6%)는 러시아 혁명기를 배경으로 전쟁 속에서 피어난 사랑을 그려낸 <닥터 지바고>다. 2012년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이번 공연에는 류정한·박은태·전미도·조정은·강필석 등이 캐스팅되어 관객들의 기대감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대표 넘버 '지금 이 순간'으로 유명한 <지킬 앤 하이드>는 3위(10.8%)에 올랐다. 3년 만에 돌아오는 <엘리자벳>은 4위(10.7%)로 아름다운 황후 엘리자벳과 죽음(토드)의 사랑을 그렸다. 5위(9.9%)에는 올해 한국어 버전 10주년 기념 공연인 <노트르담 드 파리>가, 이달 말 개막을 앞두고 있는 <킹키부츠>는 6위(8.8%), 조승우·황정민·류정한·정성화·홍광호 등 굵직한 스타들이 거쳐간 <맨오브라만차>는 7위(8.1%)에 올랐다.

동명영화를 바탕으로 한 감수성 짙은 무대 <번지점프를 하다>가 '중소극장 재연 뮤지컬' 부문 1위(23.2%)에 올랐다. 초연 당시 박천휴 작가와 윌 애런슨 작곡가 콤비의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와 넘버로 공연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았다.

올해 다섯 번째 시즌을 맞이한, 남성 2인극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가 2위(12.5%), 서울예술단의 <신과 함께>가 3위(11%)를 차지했다. 뮤지컬 <신과 함께>는 역대 한국 영화 흥행 순위 6위에 동명 영화가 랭크되며 덩달아 관심받고 있다.

서정적인 음악과 밝고 따스한 스토리로 사랑을 받았던 <키다리 아저씨>는 4위(9.5%)에 올랐다. 사회적 편견에 맞서는 안나의 이야기를 그린 <레드북>과 B급 컬트 뮤지컬의 대명사로 불리는 <록키호러쇼>가 각각 5위(6.8%)와 6위(6.1%)에 올라 관객들이 주목하는 작품임이 드러났다.  

[뉴스핌 Newspim] 양진영 기자 (jyyang@newspim.com) 사진=인터파크 티켓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