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극장가 판도 뒤흔들 연상호의 기발함…웰컴 투 연상호 월드 '염력'(종합)

기사등록 : 2018-01-23 17: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부성애에 기반을 둔 한국형 슈퍼 히어로물의 탄생이다. 연상호 감독이 특유의 기발한 아이디어로 또 한 번 극장가 판도를 뒤바꿀 준비를 마쳤다.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용산아이파크몰CGV에서는 영화 ‘염력’ 언론시사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기자간담회에는 메가폰을 잡은 연상호 감독을 비롯해 배우 류승룡, 심은경, 박정민, 김민재가 참석,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눴다.

‘염력’은 갑자기 초능력이 생긴 아빠 석헌(류승룡)과 모든 것을 잃을 위기에 빠진 딸 루미(심은경)가 세상에 맞서 상상초월 능력을 펼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국내 최초로 의지, 생각만으로 일으키는 힘, 염력을 소재로 했다.

천만 영화 ‘부산행’(2016) 이후 2년 만에 돌아온 연상호 감독은 ‘염력’ 제작 계기를 놓고 “‘부산행’ 흥행으로 할 수 있는 영화 폭이 넓어졌다. 그래서 다음 영화는 남들이 하기 어려운 걸 하고 싶었다. 전작이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으면 들어가기 힘든 프로젝트였다. 오늘 영화를 보면서도 만들기 정말 잘했다 싶었다”고 밝혔다.

‘부산행’과 다른 차별점이 있다면 유머에 더 힘이 들어갔다는 것. ‘염력’은 연상호 감독 특유의 유머 감각에 류승룡, 박정민 등 배우들의 맛깔나는 연기가 더해져 크고 작은 웃음을 안긴다. 연상호 감독은 “저를 개인적으로 아시는 분은 알겠지만 저는 굉장히 웃긴 사람이다. 촬영할 때는 배우들과 유머코드가 같았다. 다만 우리만 웃길까 걱정”이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반면 사회적 문제를 녹였다는 점은 전작과 같다. 초능력이라는 ‘염력’의 외피를 벗겨내면 철거민이라는 현실적 문제가 등장한다. 연상호 감독은 “‘부산행’ 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초현실적 소재를 다룰 때 한국 사회, 현실적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번에도 초능력을 소재로 무엇을 다룰 것인가 고민했고, 도시개발을 선택하게 됐다. 한국 근대화 과정에서 계속 있던 일이자 지금도 일어나는 보편적 시스템 문제”라고 설명했다.

CG(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특히 염력을 갖게된 남자 신석현을 열연한 류승룡의 고충이 많았을 거라 예상되는 지점. 류승룡은 “특수 효과 등도 아날로그적, 가내 수공업처럼 한 부분이 있다. 낚싯줄이나 와이어로 현장에서 살려준 부분이 많아서 물리적으로 연기하기 수월했다. 불가능한 것은 CG작업을 했지만, 이 역시 감독님이 처음부터 콘티와 자료들을 많이 보여줘서 충분히 준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신석현의 딸 루미 역의 심은경 역시 “사전에 준비도 많이 했고 감독님과 대화도 많이 한 게 차곡차곡 쌓여서 수월했다. 정말 재밌게 촬영했다. 특히 연상호 감독의 세계관에 풍덩 빠져보려고 노력했다”며 “다들 극장에 와서 같이 연상호 월드에 빠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끝으로 류승룡은 “가장 뜨거운 날 행복하게 뜨겁게 찍어서 가장 추울 때 개봉하게 됐다. 이 영화를 통해서 우리가 느낀 행복, 여러분도 받았으면 좋겠다. 웃음과 희망을 응원하는 영화니 많이 봐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염력’은 오는 31일 개봉한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NEW>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