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서출구 "저에게 어울리는 음악 색깔과 옷을 찾았어요"

기사등록 : 2018-01-27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지은 기자] Mnet ‘쇼미더머니4’로 얼굴을 알렸다. 그리고 시즌5에서 ‘프리스타일 랩’의 최강자로 불리며 뛰어난 랩 실력을 뽐냈다. 그런 서출구가 ‘고등래퍼’ 출연 이후 긴 공백을 깨고 출발을 알리는 새 앨범으로 찾아왔다.

서출구(26)가 첫 미니앨범 ‘코스튬즈(COSTUMES)’를 발매했다. 아티스트로서의 고민을, 지난 4년간 느꼈던 감정들을 오롯이 담아냈다. 그리고 앨범의 제목처럼 복장을 갖췄으니 출발을 하겠다는 의미를 더했다.

“‘고등래퍼’ 이후 활동이 거의 없었죠.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비즈니스에 미숙했던 시기여서 준비했던 작업들이 불발된 경우도 있었어요. 또 준비하는 과정에서 방향성의 차이가 생기면서 틀어졌어요. 그래서 음악에 있어서 고민이 많은 시기였어요. 이런 복합적인 일들 때문에 앨범 발매가 늦어졌어요. 아티스트인데 아무거나 내긴 싫더라고요.”

누구의 도움 없이 혼자 앨범을 준비하다보니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곡 작업은 물론이고 프로듀서와 뮤직비디오를 만들기 위한 과정도 혼자서 해내야 했다.

“혼자 하는 부분은 장단점이 커요.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도 많은데, 그만큼 안 되는 것도 많았죠. 자본적인 시점에서 봐도 그렇고요(웃음). 심지어 정리해야 될 것도 많았어요. 직접 스케줄 조율도 해야 했죠. 누군가의 입맛이 아닌 제 기준으로 맞추다보니 병이 생기더라고요. 어제 들었던 노래가 오늘 갑자기 안 좋게 들리고, 엎었던 곡이 좋게 들리고. 그래서 당시만 해도 ‘다시, 다시, 다시’라는 말이 입에 붙었어요.”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새벽 네시’는 서출구가 4년 전에 쓴 곡이다. 스스로가 느꼈던 아픔을 소통할 수 없는 현시대의 모습을 적어 내려갔고, 결국엔 서출구 자신에게 위로를 건네는 곡이다.

“4년 전에 쓴 곡인데 애증이 있는 가사에요. 그래서 비트를 굉장히 공들였어요. 4년 전에 정말 힘든 시기를 겪었어요. 이 곡의 주제가 소통의 부재에서 홀로 감당해야 된다는 얘기에요. 지금은 그런 얘기를 할 수 없으니까 짚고 가고 싶었어요. 힘든 부분은 이제 털어내고 출발하자는 의미에요. 저한테 하고 싶었던 말을 담아냈고, 스스로에 대한 위로에요. 이 노래를 듣고 누군가 힘을 내고 있다는 얘길 들어서 기쁜 마음도 커요.”

첫 미니앨범엔 다양한 감정이 섞여 있다. 노래를 들어보면 어찌 보면 공백기라고 할 수 있는 시간동안 서출구가 겪고 느꼈던 일들과 감정들을 어림잡아 짐작할 수 있다.

“이번 앨범은 어떻게 보면 제 색깔이면서 제 색깔이 묻어난 곡들은 아니에요. 지금의 제 모습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제 모습을 담았어요. 그래서 음악적인 흐름이 굉장히 제각각이에요. 많은 대중들에게 앨범 명대로 ‘이런 옷도 입을 수 있고, 이런 옷도 입어봤다’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더라고요. 제 색깔을 보여드리긴 했지만, 현재의 제 색깔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을 것 같네요. 제가 해왔던 과거의 모습들을 다양하게 섞었어요. 그리고 이제 옷을 입었으니 출발을 하자는 의미도 더해졌어요.”

현재의 모습과 음악적인 색깔은 ‘COSTUMES’에 담기지 않았다. 복장을 갖췄으니, 출발을 하겠다고 알렸다. 다음 앨범에서는 서출구의 색깔을, 몸에 맞는 복장을 볼 수 있을까. 그는 확신에 찬 예고를 전했다.

“저에게 어울리는 색깔과 복장을 찾았어요. 확신 있게 얘기드릴 수 있어요. 하고 싶은 음악을 찾았거든요. 하하. ‘COSTUMES’에 제가 지금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의 길은 담겨 있지 않아요. 많이 변화된 모습을 선보이려고 작업 중이에요. 날씨가 따뜻해지고, 큰 규모의 작업물 단위로 담으려고 노력 중이에요. 지금은 우울하고 화가 많은데, 다음 앨범은 조금 더 밝을 것 같아요. 표현하자면 씁쓸한 희망정도요. 저와는 힙합에서 빠질 수 없는 주제인 돈, 여성, 명예가 어울리지 않아요. 그런 것들은 배제하려고 해요.”

본격적인 음악활동이 예고됐다. 서출구는 당장이 아닌, 장기적으로 자신의 음악생활을 내다봤다. 스스로에게 엄격하고 까다로운 만큼 음악에 대한 확신은 크다.

“음원 성적에 대한 부분은 아직 제 자리가 아닌 것 같아요. 준비가 됐을 때, 여기가 제 자리라고 생각할 때 1위를 하지 않을까요? 제가 자격을 갖췄느냐, 안 갖췄느냐가 중요하다고 느껴요. 그저 ‘괜찮다’라는 말은 싫어요.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전혀 괜찮지 않아요. 절망하지 않아서 그래도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그리고 앨범이 늦어졌는데 항상 옆을 지켜주는 팬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앞으로 서출구를 좋아한다는 것이 새삼스럽지 않게 만들고 싶어요. 누군가 ‘나 서출구 팬이야’라고 말하면, ‘아 진짜? 나도’라는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려고요.”

[뉴스핌 Newspim] 이지은 기자 (alice09@newspim.com)·사진=서출구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