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역대급 한파' 평창올림픽 끝나야 풀린다

기사등록 : 2018-01-25 11: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월 기온도 평년 밑돌 전망...낮에도 영하
조직위, 방풍막·난방텐트·핫팩 공수

[ 뉴스핌=황세준 기자 ] '최강 한파'가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내내 이어질 전망이다.

25일 기상청에 따르면 2월 전반에는 상층 한기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다소 낮은 기온을 보이겠다. 후반에도 대륙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 변화가 크겠다.

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이 한국을 찾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사진= 뉴시스>

민간 기상정보 사이트 'AccuWeather'가 예측한 동계올림픽 개막일(2월 9일) 평창군의 밤 기온은 최저 영하 11도를 기록하겠다. 개막 다음날엔 눈이 오겠다. 폐막일(2월 25일)에는 눈 또는 비가 오면서 밤 기온이 최저 영하 8도에 달하겠다.

동계올림픽 기간 중 낮 기온도 영하 1도~영하 2도 사이를 기록하겠다. 2월 22일쯤부터 낮 기온이 5~7도 사이로 올라가겠고 폐막 이후 밤 기온도 영하 3도~영하 4도 수준으로 상승하겠다.

추위는 관람과 경기력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사람 몸은 겨울에 체온 유지를 위해 10~15%의 에너지를 %기온 강하 시 심장과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등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다.

실제 지난해 11월 초 G-100을 기념해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형 콘서트 관람객 중 저체온증 환자가 속출하기도 했다.

이에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는 2·3층 관람석 사이에 방풍막을 설치한다. 방풍막은 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높이 3.5m, 길이 510m다. 조직위는 이를 통%D다. 조직위는 이를 통해 체감온도를 영하 2도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개·폐회식장 복도에는 피난처 개념인 '난방 텐트' 16개를 설치한다.  관람객들에게 일반 우의, 무릎 담요, 핫팩 방석, 손·발 핫팩 등 방한용품 세트도 제공한다. 일반 관람객 좌석 주변에 50㎡당 1대씩 히터 40대도 놓는다.  응급 의무실은 5개소 설치하고 의료인력 165명이 대기한다.

평창올림픽 플라자 전통문화관 <사진=평창문화올림픽 홈페이지>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