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부, 내달부터 미세먼지 '반나절 예보'…오전·오후로 세분화

기사등록 : 2018-01-25 14: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예보 권역도 19개→39개로 세분화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가 다음달부터 미세먼지 예보를 오전과 오후로 나눠 예보한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작년말과 올해초 4차례 발령된 비상저감조치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미세먼지 반나절 예보 신설, 시‧도별 맞춤형 미세먼지대책 강화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미세먼지 예보에 반나절 예보가 신설된다. 현재 하루 단위로 예보하던 것을 국민들의 알 권리 보장 차원에서 미세먼지 예보를 세분화하기로 했다. 올해 2월부터 수도권에 한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예상될 때 시범 적용하고, 시행 성과에 따라 전국 확대도 검토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미세먼지 예보를 세분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현행 1일 예보를 12시간, 6시간 등으로 세분화하고, 예보권역도 현행 19개에서 경보권역인 39개로 세분화하는 방향이다.

연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며 두 번째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17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바라본 서울하늘에 미세먼지가 잔뜩 끼어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비상저감조치 발령요건은 당분간 현행대로 유지하되, 하루 기준으로 '나쁨'이더라도 출근시간(오전 6∼9시)에 3개 시‧도가 모두 '보통' 이내인 경우에는 환경부와 3개 시‧도로 구성된 비상저감협의회 논의를 거쳐 비상저감조치 발령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차량 2부제가 첫 시행된 지난 15일 출근시간대에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으로 나타나 국민들의 수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감안한 것이다.

환경부와 3개 시‧도는 고농도 미세먼지를 수도권 공동의 문제로 인식하고, 국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한편, 시·도별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서울시(차량 밀집지역)는 오는 2019년까지 노후경유차의 저공해화를 완료하고, 2025년까지 전기차 10만대 보급을 확대한다. 경기도는 영세사업장의 노후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를 확대하고, 도내 운행 중인 경유버스의 친환경 전기버스로 교체한다.

인천시는 화력발전, 항만, 공항, 수도권매립지, 산업단지, 대형공사장 등 오염원별 대책을 마련하고, 공항 내 트레일러 등의 친환경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지난 19일 환경부 차관 주재 3개 시·도 부시장·부지사 협의에 이어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만나 비상저감조치 개선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