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기덕 신작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 제68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파노라마 부문 초청

기사등록 : 2018-01-26 10: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진=화인컷>

[뉴스핌=장주연 기자] 김기덕 감독의 신작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이 베를린국제영화제에 초청됐다.

해외배급사 ㈜화인컷은 26일 “김기덕 감독의 신작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이 내달 15일부터 2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릴 제68회 베를린국제영화제의 ‘파노라마 스페셜 (Panorama Special)’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고 밝혔다.

베를린국제영화제는 칸영화제, 베니스국제영화제와 더불어 ‘세계 3대 영화제’로 손꼽히는 역사와 명성을 자랑하는 영화제. 경쟁, 파노라마, 포럼, 제너레이션 등의 섹션을 통해 전 세계에서 발굴한 최고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이중 ‘파노라마’ 부문은 거장들의 신작은 물론, 재능이 돋보이는 신인 감독의 데뷔작까지 ‘예술적 비전, 다름에 대한 용기, 낯선 것에 대한 열망, 심오한 역사적 자각, 혹은 진취적인 개성’을 대변하는 작품들을 선별해 초청한다.

총 세 개의 서브섹션으로 나뉘는데 세계 영화계의 최신 경향을 보여주는 ‘파노라마’, 베를린영화제의 시선을 담은 다큐멘터리들을 선별해 보여주는 ‘파노라마 다큐멘터리’, 그리고 파노라마 부문의 하이라이트인 세계적인 거장들의 신작을 소개하는 ‘파노라마 스페셜’이다.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이 초청된 ‘파노라마 스페셜’ 부문 한국영화로는 강제규 감독의 ‘마이 웨이’가 2012년 초청된 바 있다. 특히 파노라마 스페셜 부분 초청작들은 경쟁 부문처럼 기자회견이 웹사이트를 통해 생중계될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베를린영화제 파노라마 부문 큐레이터인 파즈 라자로, 미카엘 슈튀츠, 안드레아스 슈트룩은 김기덕 감독의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에 대해 “이 담대한 작품에 깊이 감명받았다. 이 작품은 인간이라는 종의 심연을 들여다보는 대담하고도 강렬한 영상미를 통해 관객들을 시험에 들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 사회에 만연한 가부장적 위계질서를 향한 잔혹하고 필사적인 갈망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한다. 초현실적이고 무자비한 반전은 현상에 대한 도발적인 묘사를 넘어선 디스토피아를 구축한다. 이 작품은 우리 스스로의 책임감을 믿도록 부추기는 정직한 자극이며, 논쟁적인 화두에 대한 토론을 즐기는 베를린의 관객들에게 멋진 도전이 될 것”이라고 평을 전했다.

한편 ‘인간, 공간, 시간 그리고 인간’은 다양한 연령과 직업군의 사람들이 퇴역한 군함을 타고 여행을 하던 중 미지의 공간에 다다르자 생존을 위해 여러 비극적인 사건을 일으키게 되는 이야기다.

탐욕과 이기심만이 남은 공간에서 각 인물이 보여주는 삶과 죽음에 대처하는 방식을 통해 먹고 먹히는 ‘인류의 삶’ 역시 거대한 '자연의 역사'의 일부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후지이 미나, 장근석, 안성기, 이성재, 류승범, 성기윤, 오다기리 죠 등이 열연을 펼쳤다.

김기덕 감독의 23번째 장편으로 그는 1998년 ‘파란 대문’의 ‘파노라마’ 부문 초청을 시작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와 인연을 맺어왔다. 2002년에는 ‘나쁜 남자’가 경쟁 부문에 초청됐으며, 2004년에는 ‘사마리아’가 경쟁 부문에 초청, 최우수감독상 은곰상을 수상했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