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아이콘 "젊고 거친, 자유로운 모습 유지하고 싶어요"

기사등록 : 2018-01-30 07: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지은 기자] 해외 아티스트 사상 최단 기록 일본 돔 투어를 개최한 아이콘이 긴 공백기를 깨고 국내 활동을 시작했다. 국내에서 싱글은 발매했지만, 가장 긴 기다림을 필요로 했던 정규앨범이 YG의 보물함에서 2년 1개월 만에 열린 셈이다.

아이콘의 정규 2집 앨범 ‘리턴(Return)’은 멤버 비아이(B.I)가 전곡 작사·작곡에 참여했으며 신곡 8곡과 스페셜 보너스 트랙 4곡을 합쳐 총 12곡이 수록됐다. 오래 기다려준 팬들을 위한 종합선물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싱글 앨범을 발매했는데 팬 분들에게 정말 미안했어요. 그래서 정규 앨범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선물처럼 드리고 싶었거든요. ‘Return’은 아이콘에게도 터닝 포인트같은 앨범이에요.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자는 뜻을 담았어요.” (바비)

“사실 앞선 앨범에서도 ‘초심’을 얘기한 적이 있어요. 본연의 초심을 잡는 것이 마지막 순간까지도 어려운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저희는 앞으로 나아가는데 초심은 항상 저희 뒤에 있잖아요. 그래서 아이콘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면서 초심도 찾고, 팬들의 품으로 다시 돌아간다는 의미에요. 미안한 마음과 감사한 마음을 함께 담았어요.” (비아이)

“데뷔 전에 썼던 노래부터 최근에 썼던 노래까지 담겼어요. 저희 안에서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앨범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2년 1개월 만에 나와서 더 애착이 가는 것도 있어요. 하하. 그래서 한 곡, 한 곡 너무 소중해요. 모든 곡들을 타이틀이라고 생각하면서 준비한 앨범이에요.” (김진환)

말 그대로 화려한 컴백이다. 타이틀곡 ‘사랑을 헀다’는 앨범 발매와 동시에 음원차트 1위는 물론, 아이튠즈 17개국 1위를 거머쥐었다.

“‘사랑을 했다’는 저희가 지금까지 했던 스타일과는 조금 다른 곡이에요. 곡 작업이 끝나고 멤버들에게 들려줬는데 반응이 나쁘지 않더라고요(웃음). 이번 노래를 통해 아이콘이 이런 스타일의 음악도 잘 어울린다는 것을 알았어요. 작업을 하면서도 재밌었고, 조금 더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곡이에요.” (비아이)

“앨범이 나오고 음원차트 10위권 내에만 있어도 정말 감사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1위를 하니까 너무 행복해요. 과분한 관심과 사랑을 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죠. 그만큼 저희가 열심히 해야 될 것 같아요.” (구준회)

데뷔 3년차이지만, 멤버들은 모두 ‘초심’을 외치고 있다. 여기에는 국외 활동으로 인해 생긴 공백기가 큰 영향을 끼쳤다. 멤버들 모두 “공백기라고는 하지만, 멤버들 모두 많은 것을 했다”고 말했다.

“공백기가 저희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긴 했어요. 일본에서 콘서트를 했고, 앨범을 위해 곡 작업도 꾸준히 하고 있었거든요. 수많은 콘서트를 하면서 무대에서의 노하우를 터득했어요. 그래서 이번 앨범에 여유롭게 농익은 느낌을 낼 수 있었어요. 각자 성숙해질 수 있는 시간도 보냈고요(웃음).” (구준회)

“초심이란 것이 말이죠, 마지막 순간까지도 또렷한 초심을 찾는 게 어렵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계속 찾아가야 할 것 같고요. 그래서 정말 진심을 담았어요. 나이가 들어도 초심을 완벽하게 찾을 수 없을 것 같아서 앞으로도 계속 찾아 나가려고 해요.” (비아이)

아이콘의 이전 앨범과 이번 정규앨범을 비교해보면 음악스타일의 변화가 있다. ‘Return’은 바비의 자작곡이 대부분 실렸지만, 멤버들 역시 자작곡에 대한 욕심을 내비쳤다.

“날 것의 모습을 담고 싶었어요. 1집은 당시 나이에 어울리는 가사와 감성을 담았어요. 제가 느끼기엔 아직은 음악을 즐기면서 하는 것 같아요. 앨범을 준비할 때 완성도보다 미완성된 감성이 좋아요. 쉽게 말해 ‘B급’ 감성을 좋아하는 거죠. 하하.” (비아이)

“공백기에 개개인별로 다 곡 작업을 했어요. 멤버들 모두 쉬지 않고 곡을 쓰고 있어요. 그래서 시간이 됐을 때, 보여드리려고요. 솔로 곡이 될지, 아이콘의 곡이 될지는 모르겠지만요(웃음).” (김동현)

아직까지 많은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은 아이콘. 이들에게 가장 큰 숙제도 ‘인지도’이다. 이로 인해 활동 목표 또한 뚜렷해졌다. 그리고 이들을 가장 오래 기다려준 팬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많은 활동을 예고했다.

“조금 더 저희를 알리는 게 우선일 것 같아요. 활동을 잘해서 다음 앨범도 빨리 나왔으면 좋겠고요. 물질적인 목표보다 젊고 거칠고, 자유로운 모습을 유지하는 아이콘이 됐으면 좋겠어요.” (비아이)

“일본에서 콘서트를 하면서 한국에서도 공연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커졌어요. 개인적인 소망이자, 작은 목표는 한국에서 콘서트를 하는 거예요. 이번년도에 앨범이 많이 나와서 많은 신곡들로 콘서트를 하고 싶어요.” (김동혁, 송윤형)

“예능도 많이 출연 하려고 해요. 팬미팅과 팬사인회로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팬들을 만날 예정이에요. 음악방송도 지긋하게, 꾸준히 하려고요.” (바비)

“저희가 초창기에 ‘괴물신인’으로 불렸는데, 그건 저희랑 맞지 않는 것 같아요. 그냥 친숙한 아이들로 남고 싶어요. 사람냄새 나는 그룹이요. 동네 아이들 같은 이미지가 됐으면 좋겠어요.” (정찬우)

[뉴스핌 Newspim] 이지은 기자 (alice09@newspim.com)·사진=YG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