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연초 A주 랠리, 2018년 중국 증시 긴급 진단

기사등록 : 2018-01-26 1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6일 기준 연초 상하이지수 상승률 7.6%
펀더멘탈 MSCI편입 강 위안화 호재 풍부

[뉴스핌=백진규 기자] ‘17거래일 상승, 2거래일 하락.’

1월 26일 기준 올해 상하이종합지수 성적표다. 전체 19거래일 중 17거래일 증시가 오르면서 연초 A주 기대감을 한껏 높이고 있다. 중국 주요 기관들은 양호한 경제지표와 기업실적 그리고 MSCI편입 등 외부요인에 힘입어 올해 A주 불 마켓을 점쳤다.

지난해 3307.17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던 상하이지수는 26일 3558.13 포인트로 거래를 마치며 연 초 상승률 7.6%를 기록했다. ‘3400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할 것’이란 의견이 나오기 무섭게, 어느새 상하이지수는 3500을 넘어 달려나가고 있다. 같은 기간 선전성분지수와 창업판지수도 각각 4.7%, 3.7% 오르며 투자자들을 미소 짓게 하고 있다.

◆ 탄탄한 경제 펀더멘털에 상장사 실적 개선 기대

중국 전문가들은 올해 A주 증시를 낙관하는 근거로 먼저 안정적인 경제 펀더멘털과 기대 이상의 기업 실적을 꼽았다.

지난해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6.9%를 기록했다. 2016년 성장률 6.7%보다 0.2%포인트 오른 것으로, 성장률이 반등한 것은 7년만에 처음이다. 연초 정부당국이 제시한 성장률 목표치 ‘6.5% 내외’를 크게 상회한 수치다.

올해 전망도 밝다. 지난해 12월 세계은행(WB)은 2018년 중국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6.3%에서 6.4%로 상향 조정했다. 중국 싱크탱크 사회과학원은 6.7%, 중금공사(中金公司)는 7.0% 성장을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기 호재로 무역지표가 개선되고 부의 재분배로 소비가 촉진되면서 중국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6년 줄어들었던 중국의 대외 수출액은 2017년 증가세로 전환했고, 수입액 역시 증가폭이 확대됐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중국 도시 실업률은 10년 만에 4% 아래로 내려가면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중국 국유기업 수익 증가율은 23.5%로 7년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 재정부는 철강 유색금속 등 2016년 적자를 기록했던 기업들이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석탄 교통 석유화학 등 섹터도 기대 이상의 실적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세율 인하에 따른 추가적인 기업 실적 개선도 기대된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대대적인 법인세 인하를 준비하자, 중국 당국 관계자들은 “중국도 세금을 낮출 여력이 충분하다”며 맞대응하고 있다.

◆ 레버리지 규제 영향 줄고,  유동성 큰 차질없어

중국 정부당국이 금융 부동산 규제 지속을 외치고 있으나, 실제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올 초 중국 은감회는 금융 레버리지 관리를 위해 상업은행 대출 및 은행간 거래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민관협력사업(PPP) 관련 대출 심사도 더욱 엄격하게 관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중국 쟈오퉁은행(交通銀行, 교통은행)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지속해 오던 규제책과 별다를 게 없는 내용이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가파른 영업실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국 부동산 투기 규제책이 지속되면서 대도시 집값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바이두>

부동산의 경우 올해부터 2~3선 도시를 중심으로 규제가 완화되는 추세다. 중국은 지난 2016년 하반기부터 2주택 구입 제한, 외지 호적자 구입 제한, 선도금(계약금) 비율 확대 등 초강력 규제를 시행해 왔다. 그러나 올 초 난징(南京) 우한(武行) 톈진(天津) 등 주요 2선도시들은 구매제한 및 세금납부 요건을 완화하며 완급조절에 나서고 있다.

비록 중국 주택건설부가 1월 17일 “부동산 규제를 지속해 시장을 안정시킨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으나, 전문가들은 앞으로 2~3선 도시 부동산 규제 완화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신증권(安信證券)은 부동산 투자 확대로 도시 개발 수요가 늘어나면서 기업 실적이 개선되고, A주 강세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당국의 유동성 공급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경기순환이 양호한 상황에서 대규모 부양책을 쓸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긴축모드로 전환할 이유도 없다는 분석이다. 중국 인민은행은 1월 25일부터 일부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선별적 지급준비율 인하를 시행했다. 이번 인하 조치로 약 2조위안의 유동성이 시중에 추가 공급될 예정이다.

◆ MSCI편입, 위안화 강세 기대감도 충분

주요 기관들은 A주 강세를 지속시킬 땔감으로써 외부요인도 충분히 마련 돼 있다고 분석했다.

올해 5월과 8월, 모두 222개 A주 종목이 MSCI신흥지수에 본격 편입된다. MSCI지수는 가장 대표적인 글로벌 벤치마크 지수로, MSCI신흥지수를 추종하는 펀드 자금만 1조6000억달러에 달한다. 향후 10년간 MSCI를 통해 4000억달러 이상의 자금이 A주 시장에 추가 유입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진푸쯔연구센터(金斧子研究中心)는 연 초 A주 전망 보고서를 통해 MSCI편입을 앞두고 외부 투자자금이 후강퉁 선강퉁을 통해 중국으로 유입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이퉁증권(海通證券) 역시 본격적인 MSCI편입 전부터 A주 주가상승을 전망한 기관들이 홍콩을 거쳐 중국 투자 비중을 늘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달러 약세, 위안화 강세도 A주 지수 상승에 유리한 재료다. 올 들어 달러화 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달러/위안 고시환율은 1월 2일 6.5079위안에서 26일 6.3436위안까지 하락했다. 환율이 하락한 만큼 위안화 값이 오른 것이다.

1월 26일 기준 최근 4개월간 위안/달러 환율 추이 <자료=신랑재경>

창청증권은 “가파른 위안화 강세가 속에 외국 기관들의 중국 투자도 늘어나고 있다”며 “위안화 값과 상관성이 높은 항공 은행 부동산 등 섹터로 돈이 몰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무역, 투자 분야 규제 완화로 추가 자금이 시장에 유입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1월 말 스위스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류허(劉鶴) 정치국원은 "연내 해외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시장개방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주요 금융투자기관들은 개방 확대로 자본유입이 늘어나면 A주 증시도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 업종은 금융 부동산, 중소형주보다 대형주 추천

지난 2017년의 경우, 상하이지수가 6.56% 선전성분지수가 8.48% 오르는 동안 창업판지수는 오히려 10.67% 하락했다. 특히 상하이 선전 증시 대형주로 구성된 CSI300지수는 21.78%나 오른 점과 대비된다.

전문가들은 지난해부터 지속된 대형주 쏠림 현상이 올해도 지속될 것이라면서 중소형주보다 대형주, 성장주보다 가치주 위주로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업종별로는 지난해 상승을 주도했던 내수 소비재와 함께 금융 부동산 종목 투자를 추천한 증권사들이 가장 많았다.

궈신증권(國信證券)은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승자가 모든 파이를 독식하는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면서 1등주, 대형주 집중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백주 대표종목 구이저우마오타이(貴州茅臺, 600519.SH 귀주모태) 순이익이 전년비 60.3%, 가전 대표종목 거리뎬치(格力電器, 000651.SH 거리전기) 순이익이 37.7% 오른 것처럼 풍부한 자금력과 인지도를 가진 업계 대표 종목의 강세가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다.

광다증권(光大證券)은 보고서를 통해 “2018년 중국 정책금리 인상을 통해 은행 보험사가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며 “또한 증시 기대감이 높아지고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증권사 주가도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광파증권(廣發證券)은 “올해 중국 증시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섹터는 금융과 부동산“이라며 “지난해 경제성장률 대비 부동산 투자 확대가 저조했으나, 정책적 호재에 힘임어 앞으로 부동산 거래가 늘어나면서 부동산 기업 실적도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스핌 Newspim] 백진규 기자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