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컬처톡] 부정(父情)으로 재해석된 단종과 세조…연극 '여도'

기사등록 : 2018-02-04 10: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황수정 기자] 조선의 500년 역사에서 단종과 세조의 이야기는 가장 드라마틱하고 비극적이다. 때문에 드라마나 영화에서 단골 소재로 활용되어 왔다. 이번에는 연극이다.

조선 6대 임금 단종과 그의 숙부이자 조선 7대 임금 세조의 이야기를 담은 연극 '여도'(작·연출 김도현)는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단종의 불명확한 죽음에 대한 진실을 파헤쳐 나가는 미스터리극으로 풀었다.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이 가미된 '팩션(Fact + Fiction)'이다.

줄거리는 단순하다. 세조와 혜빈정씨(가상의 인물) 사이에서 태어난 이성은 단종의 죽음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사랑하는 교하노씨와 결혼하는 날 미친 척하며 궁의 감시에서 벗어난 이성은 재인의 도움을 받아 단종의 죽음에 대한 진상을 파헤치고, 진실을 마주하게 되면서 끝난다.

그러나 작품은 흔히 그려져왔던 탐욕스럽고 냉철한 세조, 유약한 단종이 아닌 가족을 생각하는, 부정(父情)이 있는 인물로 재탄생 시켰다. 단종에게 사약을 내린 이는 세조가 아닌 신숙주의 계략이었고, 단종은 그저 힘없이 당한게 아니라 가족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 것으로 풀이했다. 정치적 상황 속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게 됨으로써, 관객들이 두 사람 모두에게 연민을 갖게 했다.

미스터리 추리극이지만, 사실 극의 중반까지는 로맨스에 가깝다. 이성이 교하노씨를 만나 사랑에 빠지는 순간과 함께 과거 단종이 혜빈정씨와 처음 만나는 장면이 이어지고, 이성과 교하노씨, 단종과 혜빈정씨의 사랑이 교차로 연결되며 무대 위는 사랑의 기운이 가득해진다. 그러나 이후 이성이 본격적으로 진실을 추적하면서 분위기는 급반전된다.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구조는 관객의 감정을 더욱 끌어올리는 효과를 낸다. 이성이 궁에서 추방될 때 단종은 영월로 유배되고, 영월 청령포를 찾은 이성이 진실을 마주할 때 단종은 사약을 받는다. 이성의 슬픔에 단종의 아픔이 더해지고, 이를 바라보는 관객들의 감정 역시 극대화 된다.

무엇보다 '여도'는 아이돌 배우와 베테랑 배우들의 조화로 눈길을 끈다. 박정학, 김정균, 강효성, 전국향 등 베테랑 배우들이 안정적으로 무게감을 잡으면, FT아일랜드 송승현, B.A.P 힘찬, 블락비 비범, 병헌, 김준, 아이(I) 등이 색다른 연기를 펼친다. 재기발랄한 신선함을 주기도 하지만 가끔 너무 가벼운 건 아쉽지만, 이성 역의 송승현이 예상보다 훨씬 훌륭한 열연으로 극을 힘있게 끌고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볼거리도 다양하다. 화려한 의상을 입은 무희들의 아름다운 부채춤이 펼쳐지고, 늠름하고 카리스마 있는 칼군무도 이어진다. 특히 광대패 놀음이 하이라이트로, 단종과 세조의 상황을 풍자하며 이성의 심정을 대변하며 웃음과 메시지를 함께 전달한다. 드럼, 피아노에 가야금, 대금 등 퓨전 국악이 라이브로 연주되는 점도 매력이다.

한편, 연극 '여도'는 오는 2월 25일까지 한전아트센터에서 공연된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사진 CK아트웍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