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현철 대통령경제보좌관 "새로운 한일공동선언 발표하자"

기사등록 : 2018-02-02 11: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위안부 문제는 “추가 요구 안 해”
고용 문제 해결 위한 양국 협력 강조

[뉴스핌=오영상 전문기자] 김현철 대통령 경제보좌관이 오는 10월 새로운 한일공동선언 발표에 의욕을 표명했다고 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는 김 보좌관이 인터뷰에서 한일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오는 10월 새로운 한일공동선언을 발표할 계획임을 밝혔으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추가 요구는 하지 않을 것을 명확히 했다”라고 전했다.

신문은 김 보좌관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경제정책 브레인이며, 일본 대학(쓰쿠바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던 경험이 있는 일본통이라고 소개하며 “김 보좌관의 발언은 역사 문제에서 양보 없는 한국 내의 입장을 유지하면서, 일본과 연계 강화를 모색하는 ‘투 트랙’ 정책 자세를 선명히 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또 한국 내에서는 새로운 공동선언에 역사 문제에 대한 대응과 미래지향적인 한일 공동사업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는 김현철 경제보좌관(가운데).<사진=뉴시스>

김 보좌관은 한일 관계에 대해 “바닥까지 떨어진 관계를 다시 회복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가능하면 문 대통령이 10월에 후쿠오카(福岡)나 야마구치(山口)를 방문해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와 새로운 선언을 발표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 합의에 관해서는 “문 대통령은 파기하겠다고 말하지 않았으며, 추가 요구도 하지 않을 것이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의 회담에서 역사 문제를 ‘각자의 국가에서 관리하자’고 밝혔다”고 말했다.

남북 경제협력 사업인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 재개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 고용 문제 해결 위한 협력 강조

한일 양국의 고용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양국 정부가 협력할 수 있다고도 강조했다.

김 보좌관은 “일본은 영어가 능통하고 국제 감각을 갖춘 인재가 부족하고, 한국은 그런 인재가 취업을 못하고 있다. 한국의 젊은이가 일본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면 서로 ‘윈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문은 “고용 문제는 문 정부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다. 정권의 유력한 지지층인 젊은이들의 불만을 해소하지 못하면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한국의 젊은이가 일본 기업에 취업하게 되면 청년 실업률을 낮추고 한일 경제협력도 확대할 수 있는 일석이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보좌관은 구체적인 방안으로 취업 비자나 입국절차 간소화, 워킹홀리데이 제도 확대, 연금 등 사회보장 협정 개정 등을 제안했다.

 

[뉴스핌Newspim] 오영상 전문기자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